123편 – 남쪽 큐슈를 잇는 JR노선을 따라
가고시마현에 있는 센다이역(川内駅)이 11일차 여행의 출발점입니다. 여기부터 JR노선을 ‘한줄긋기’를 합니다.
*123편 이동 경로
센다이(川内) → 가고시마츄오: 가고시마선 각역정차(817계 V014편성, 가고시마츄오행)
센다이역 출발, 히가시이치키역 정차/출발
가고시마선은 중간에서 운영회사가 바뀌면서 ‘단절’된 상태인데, 단절된 끝이자 시작인 센다이역부터 출발,
가고시마선, 닛포선을 이어서 여행하게 됩니다.
[사진3721: 센다이역은 1914년6월에 개업, 100주년 로고를 붙였습니다]
[사진3722: 가고시마현 무형민속문화재로 지정된 센다이 대줄다리기입니다. 길이가 365미터, 무게 7톤]
[사진3723: 센다이역에는 일부분만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재래선인 JR가고시마선을 타기 위해 이동합니다.
[사진3724: 센다이역의 재래선 플랫폼은 JR과 히사쓰오렌지철도가 공유합니다. IC카드 리더는 JR이용자에만 해당]
**센다이역에는 JR과 히사쓰오렌지철도용 표 판매기가 따로 있습니다.
센다이역부터 오렌지철도 이용 승객은 표 판매기에서 구입 후 오렌지철도를 이용하면 됩니다.
[사진3725: 섬식 구조의 센다이역에는 JR과 히사쓰오렌지철도 타는 위치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사진3726: 센다이역 재래선 플랫폼은 더 있는데,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진3727: 히사쓰오렌지철도 타는 곳은 JR플랫폼에서 떨어져 있습니다.
가운데 보면 IC카드 리더가 있는데, JR에서 오렌지철도를 탈 때 ‘하차(出)’ 기능을 하고요]
[사진3728: 반대로 오렌지철도에서 JR로 갈아탈 때에는 ‘입장’ 리더에 찍으면 됩니다. 오렌지철도는 IC카드를 사용할 수 없죠]
[사진3729,3730: 여기가 오렌지철도 센다이역 플랫폼입니다. 기념스탬프는 JR것에 비해 앙증맞습니다^^]
[사진3731,3732: 오렌지철도의 차량은 HSOR-100형입니다. 전철화 노선인 가고시마선에 경영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디젤차량을 운행하고 있죠.
구마모토를 넘어 전국적 인기를 가지고 있는 구마몬(くまモン)을 랩핑한 차량입니다. http://jtinside.tistory.com/6764]
[사진3733: 같은 센다이역, 전철화 조건에서 JR과 오렌지철도의 차량은 다릅니다. JR은 817계로 운행하고 있죠]
**센다이~가고시마츄오 사이에는 보통, 쾌속 외에 출/퇴근 라이너 성격으로 특급 ‘센다이익스프레스’가 운행 중입니다.
[사진3734: 센다이역 JR, 히사쓰오렌지철도 플랫폼입니다. 전동차와 디젤차가 섬식 플랫폼에 나란히]
[사진3735: 가고시마츄오 방면 열차는 출/퇴근 시간에 배차가 집중, 그 외에는 시간 당 1편으로 운행 편수는 좋지 않습니다]
[사진3736: 817계 차내모습은 여행기에서도 많이 보여드렸지만, 도호쿠 지역의 701계 등과 비교하면 ‘질리진 않습니다’]
[사진3737: IC카드인 스고카(SUGOCA) 이용 가능 구간은 가고시마선, 닛포선의 센다이~가고시마츄오~고쿠부 사이와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 미나미카고시마역까지입니다]
[사진3738: 출입문 근처의 ‘빙글빙글’ 입석손잡이는 후쿠오카지하철 직통운행 구간에서 새로 운행하기 시작한 305계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사진3739: 센다이역에 ‘남겨져 있는’ 옛 니시카코시마 시절의 시각표입니다.
지금 운행시각표와는 편수에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특급 츠바메가 시간 당 1편씩 있었죠]
지연 없이 정시에 가고시마츄오를 향해 출발한 817계.
[사진3740: 상대식 플랫폼의 구마노죠역입니다. 지역 사람들은 ‘구만죠’로 발음한다고 하네요]
[사진3741: 구마노죠역은 쾌속이 통과합니다]
[사진3742,3743: 섬식 플랫폼의 고반챠야역은 역 건물과 플랫폼은 구름다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진3744: 쿠시키노역에는 매표소도 갖추고 있는 업무위탁역입니다. 특급 ‘센다이익스프레스’와
쾌속열차인 ‘오션라이너사츠마호(オーシャンライナーさつま)’가 정차합니다]
[사진3745: 가미무라가쿠엔마에역은 지역 요청으로 만든 역으로 2010년에 개업했습니다.
가미무라가쿠엔(神村学園)의 학교가 위치해 있는데, 역 건물과 플랫폼 설치비용은 모두 가미무라가쿠엔이 부담했습니다]
[사진3746: 가미무라가쿠엔마에역은 무인역으로 IC카드 리더와 간이 표판매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사진3747,3748: 이치키역은 하루 1왕복하는 센다이익스프레스는 정차하나, 쾌속은 통과합니다]
[사진3749: 유노모토역도 쾌속은 통과, 센다이익스프레스는 정차합니다]
[사진3750: 히가시이치키역은 섬식 플랫폼입니다. 가미무라가쿠엔마에역 등을 제외하면 대부분 100년이 된 역입니다]
다음 편에 가고시마선 남쪽 부분을 지나, ‘리벤지’ 노선으로 들어가는데…… ‘구멍’이 생기는 ^^
'['14·6] 주문은 큐슈입니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5편('14/6/14) - '이번엔 놓치지 않는다': 하차로 막을 내린 큐슈의 각역정차 (0) | 2015.04.08 |
---|---|
124편('14/6/14) - '즉석일정'을 만들게 한 '공사중 역' 하나 ㅜㅜ (0) | 2015.04.07 |
122편('14/6/14) - 커피의 여유와 함께 '끊어진 가고시마선' 출발역으로 (0) | 2015.04.04 |
121편('14/6/14) - 아침시간 '환승 안내도 없는 신칸센'으로 LTE급 환승^^ (0) | 2015.04.03 |
120편('14/6/13) - JR Pass 사용자에 '평일 마지막 희망', 주목의 대상이 될 차량에 몸을 싣고 (0) | 2015.04.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