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5편(4/12, 2일차) – 오사카를 향해(4): ‘급완’을 체험하다: 한큐고베선, 8000계 1호차 (차량 설명)
신카이치역에서 한큐전철로 환승, 오사카 방면을 갑니다.
오사카 중심까지는 한큐전철로 이동하는 일정이 이어집니다.
한큐전철의 설명은 제가 할 필요 없이 잘 되어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hgn/17
지금은 ‘한큐한신홀딩스’로 합병한 상태라 한신전철과 한큐전철이 ‘공생’관계입니다.
*105편 여행 경로:
신카이치→ 니시노미야키타구치(한큐전철 특급, 8000계)
[사진2081: 이번 한큐8000계는 ‘eco-train’ 랩핑을 했습니다]
[사진2082: 선두 쪽만 eco-train 랩핑을 했고요]
[사진2083: 그 외 부분은 고동색 한큐 색상 그대로입니다]
[사진2084: 지구온난화를 막자는 캠페인을 랩핑한 차량입니다]
Eco-train 랩핑차량은 2009년7월31일까지만 실시했습니다. 지금 보니까 운이 좋았네요.
105편에서는 한큐전철8000계 설명을 합니다. 첫 한큐전철 차량설명이네요.
한큐8000계는 한큐전철이 1988년부터 제작한 차량으로 고베선(神戸線), 다카라즈카선(宝塚線)용
통근형 전동차입니다.
1989년부터 다카라즈카선 새해 참배용 임시특급으로 영업운행을 시작한 특이한 형태입니다.
8000계는 한큐전철 창립 80주년을 기념해서 제작했으며 간판차량으로 홍보를 했습니다.
기존 6300계에 비해 차창 크기가 커졌으며 전체적으로 각이 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체는 전에 만든 7000계를 기반으로 한 알루미늄제입니다.
-편성단위는 2량, 8량, 기동가속도: 2.6km/h/s
-영업최고속도는 다카라즈카선: 100km/h, 고베선: 115km/h
-설계최고속도는 130km/h입니다.
-1435mm 표준궤, 직류 1500V, VVVF인버터(GTO사이리스터 소자 채용)
[사진2085: 제가 탄 열차는 2번 홈에서 한큐우메다가 목적지인 열차입니다. 한큐고베선을 경유]
[사진2086,2087: 아루나공기에서 1988년에 만든 8000계의 첫차입니다.
현재는 아루나샤료(アルナ車両)로 회사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아루나샤료는 한큐한신홀딩스의 100% 자회사입니다. 한큐한신이 차량까지 만들고 있는 셈이죠.
[사진2088: 운전실의 모습입니다. one-handle로 디지털 방식의 계기판입니다]
[사진2089: 3문형(3-Doors) 차량으로 이 편성은 전체가 롱시트입니다.
8000계 중에서 일부 객차는 세미크로스시트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2090: 3문형이라 4문형보다는 약간 넓어 보입니다]
[사진2091: 신카이치 방면 선두인 8100호 차량은 1량 전체가 휴대폰-Off 차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만, 잘 지켜지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2092: 한큐전철의 전체 노선도입니다. 한큐전철도 노선 규모는 꽤 됩니다]
[사진2093,2094: 우메다 방면에서 6호차인 8650호입니다]
이 차량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메다 8000-8600-8550-8750-8780-8650-8500-8100 →산노미야. 신카이치
차량 번호 끝이 ‘0’으로 끝나는 형태가 좀 생소할 수 있을 것 같네요. ^^ (이 차량이 제1편성)
이 열차는 특급등급이라 일부 역은 통과를 하게 됩니다. 각역찍기는 불가능.
영상은 이 위치에……
[사진2100: 한큐전철8000계 특급 우메다행입니다. 고소쿠코베역 도착을 안내합니다.
차장의 육성안내가 나오며, 부역명인 ‘하버랜드앞(하바란도마에)’ 안내도 들어보세요]
[사진2095: 한큐산노미야역입니다. 이 역은 고베고속철도와 공동으로 사용하는 역인데요,
역 구내에는 고베고속철도 역이라고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한신산노미야역과의 구별을 위해 ‘한큐산노미야역’으로 표시합니다]
이 역은 1968년까지는 ‘고베역’이었으나, 고베고속철도 개업 후에 산노미야역으로 이름을 바꿨죠.
[사진2096: 한큐산노미야역은 섬식 2면3선의 고가 역입니다]
[사진2097: 슈쿠가와역은 한큐전철 단독 역이며, 모든 우등열차(특급 등)가 정차합니다.
한큐전철의 또 다른 노선인 ‘코요선(甲陽線)’의 첫 출발역이기도 합니다]
한큐코요선은 이번 여행 범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만간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사진2098: 히라가나로 쓰니까 역 이름이 기네요.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입니다. 여기도 한큐전철의 분기 역입니다]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西宮北口駅)은 효고현에 있으며, 부역명은 한큐니시노미야가든즈마에
(阪急西宮ガーデンズ前) 입니다. 니시노미야시 중심 역입니다.
역 이름이 길어서 이름을 줄여서 표현하는데요, 예전에는 단순히 ‘키타구치(北口)’였으나,
최근에는 니시키타(西北)로 많이 부르고 있습니다.
한큐전철 고베본선(神戸本線)과 이마즈선이 분기합니다.
*이마즈선(今津線)도 이번 여행 범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만간 보여드릴 수 있습니다.
[사진2099: 한큐전철의 ‘3창’은 다른 차량과는 구별이 되는 특징이라 할 수 있죠]
저는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에서 내렸습니다. 각역정차 모드로 변경, 오사카의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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