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7편(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1): 고동색에서 보라색으로(사카이스지→타니마치)
한큐아와지역에 도착했습니다. 이 역에서 오사카지하철 방면으로 운행하는 열차로 갈아탑니다
*107편 여행 경로:
아와지→ 텐진바시스지록쵸메(한큐센리선 직통, 오사카시영지하철 사카이스지선 66계)
이번 편도 영상을 먼저……
[사진2139: 한큐아와지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를 담았습니다.
다카츠키시행 5300계와 3000계 각역정차가 출발하는 모습입니다]
어떤 차량이 당첨될까 기대했었는데……또 ‘그 차량’이 당첨 ^^
[사진2121: 오사카시교통국 소속 66계입니다. 사카이스지선 텐가차야까지 갑니다.
이 차량은 시간표 상으로 한큐센리선 키타센리에서 출발했습니다]
[사진2122: 보통등급은 ‘각역정차’를 의미합니다]
[사진2123: 노선도 상에서 굵은 선이 사카이스지선, 얇은 선이 한큐전철 노선입니다.
직통운행을 하기 때문에 타사 노선도 이렇게 안내를 합니다]
이제 열차는 한큐센리선을 직통, 오사카지하철 사카이스지선을 운행합니다.
[사진2124: 쿠니지마역입니다. 히라가나로 보면 읽기가 쉽지만, 한자(柴島)만 가지고는 초고난도 한자읽기 역입니다]
쿠니지마역(柴島駅) 한자는 한큐전철 역 중에서 가장 읽기 어려운 역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도 고가화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사진2125: 오사카지하철 사카이스지선 차량번호는 다섯 자리입니다만, 계열은 앞 두 자리입니다.
즉, 66계로 구분하면 됩니다]
곧 나올 타니마치선 차량번호도 다섯 자리인데요, 마찬가지로 앞 두 자리수가 ‘계열’이 됩니다.
[사진2126,2127: 잠시 후 도착할 역 이름은 몰라도, ‘번호’만 가지고 알 수 있겠죠?
K11은 텐진바시스지록쵸메 역입니다. 야오미나미 방면 열차를 환승할 수 있다는 안내]
[사진2128,2129: 역 이름이 좀 길죠? 텐진바시스지록쵸메 역입니다.
왼쪽의 쿠니지마역은 한큐전철 역이라 역 번호가 없습니다]
이 역은 오사카시교통국과 한큐전철의 공동사용 역이며, 관할은 오사카시교통국이 합니다.
사카이스지선, 한큐센리선 직통열차는 이 역에서 승무원이 교대합니다.
이 모습을 길게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사진2140: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에 도착한 텐가차야행 열차의 승무원 교대 장면입니다.
교대 후 브레이크 테스트 등을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출발모습까지 감상하세요. 출발 구동음이 기존 66계와는 좀 다를 겁니다]
영상에서 보신 66계는 VVVF-IGBT 방식입니다.
66계의 경우 총 17편성이 있는데요, 제가 탔던 차량의 뒤 두자리가 ‘17’이었죠?
1~12편성은 VVVF-GTO, 13~17편성은 VVVF-IGBT방식입니다.
[사진2130: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 너무 길죠? ^^; 역 주변에서는 ‘텐로쿠’라고 부릅니다]
[사진2131: 잠시 후 1번 홈에 도착하는 열차는 텐가차야행입니다]
저는 이 역에서 타니마치선으로 환승을 합니다. 타니마치선 이야기는 성수님의 여행기에서
다루고 있으므로 이 부분을 먼저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http://cafe.daum.net/jtrain/W0A/157
(저는 타니마치선 전 구간을 여행하지 않습니다)
[사진2132: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의 12,13번 출구는 정반대 위치입니다. 타니마치선 환승을 안내]
[사진2133: 고야산 세계유산티켓은 출발 철도회사가 어디냐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산요전철에서 출발이 가장 비용이 많이 들죠. 거리상으로 상당합니다]
[사진2134: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의 역장실입니다. 우리나라는 역장실이 약간 ‘폐쇄적’이죠.
승객들이 들어가기 꺼려지는 구조가 아닐까요? (철문)]
[사진2135: 보라색 심볼의 타니마치선 역 안내판입니다. 역 이름이 전체적으로 좀 길죠?
위 성수님 링크를 보시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연구회 내에서 중복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회원의 여행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2136,2137: 타니마치선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 구조를 알 수 있겠죠? 섬식 1면2선에 역 번호는 T18입니다]
잠시 후 열차가 들어옵니다. 역에 진입 전 경적으로 승객들의 주의를 환기시키죠.
[사진2138: 다이니치까지 가는 타니마치선 운행 차량입니다. 차량 계열 알 수 있겠죠?]
다음 편부터 짧은 ‘보라돌이 여행’을 합니다. ^^
'[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09편(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3): 이마자토스지선[1] ‘깊은 곳 작은 열차’ (퀴즈 하나) (0) | 2010.08.11 |
---|---|
제108편(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2): ‘짧게’ 보라돌이 여행 ‘오사카지하철 최고 못난이’ (0) | 2010.08.10 |
제106편(4/12, 2일차) - 오사카를 향해(5): 한큐의 분기점을 지나 오른쪽으로(한큐고베선 설명) (0) | 2010.08.07 |
제105편(4/12, 2일차) – 오사카를 향해(4): ‘급완’을 체험하다: 한큐고베선, 8000계 1호차 (차량 설명) (0) | 2010.08.05 |
제104편(4/12, 2일차) - 오사카를 향해(3): 이번엔 한큐로: ‘고동색 세상’ (0) | 2010.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