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09편(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3): 이마자토스지선[1] ‘깊은 곳 작은 열차’ (퀴즈 하나)

CASSIOPEIA_daum 2010. 8. 11. 08:51

109(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3): 이마자토스지선[1] ‘깊은 곳 작은 열차’ (퀴즈 하나)

 

제목을 통해 일본 내 리니어방식 노선의 어려움을 담았습니다.

*도에이지하철 오에도선 같이 어려움에서 빠져 나오려는 노선도 있긴 합니다.

 

*109편 여행 경로: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 오사카시영지하철 이마자토스지선(타니마치선 역에서 도보 환승) 


크게 보기

[사진2161: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 이마자토스지선 환승통로입니다.

동시에 건설된 노선이 아니라서 걷는 거리가 좀 됩니다]

  정차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신형차량 30000계입니다]

 

 

[사진2162: 역 번호 I14, 색상은 ‘Golden Orange’인 이마자토스지선 역으로 왔습니다]

 

 

[사진2163: 환승이 없는 역은 딱 5개입니다. 연계는 잘 되어 있죠]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은 오사카시영지하철 역입니다.

200612월 전까지는 타니마치선(谷町線)만 있었으나, 이후 이마자토스지선(今里筋線)이 개통

하면서 환승 역이 되었습니다.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을 비롯한 이마자토스지선은 개통한 지 5년도 되지 않은 신규노선입니다.

역 위치는 오사카시 아사히쿠()에 있으나, 이마자토스지선의 궤도 및 시설은 전부 모리구치시

(守口市) 안에 있으며 아사히구에 포함되어 있는 시설은 서쪽 개찰구뿐이죠. ^^

 

이마자토스지선 플랫폼 깊이는 25.9미터로 오사카시영지하철에서 세 번째로 깊은 역입니다.

^^ 그러면 오사카지하철에서 가장 깊은 역은 어디일까요? ^^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은 타니마치선(역 번호 T13)과 이마자토스지선(역 번호 I14)이 있습니다.

두 플랫폼 모두 12선의 섬식이며 이마자토스지선은 가동식 홈도어를 설치했습니다.

 

-19774: 타니마치선 미야코지마~모리구치 연장 때 개업

-200612: 이마자토스지선 개업, 환승역이 됨

 

 

 

[사진2164,2165: 가동식 홈도어가 설치되어 있는 이마자토스지선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입니다.

열차는 4량 편성으로 운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죠]

 

 

[사진2166: 이마자토스지선에는 한글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이타카노행 열차가 들어옵니다

사진 찍은 날짜와 시간을 금방 알 수 있죠? ^^]

 

 

[사진2167: 열차가 정차 후 홈도어가 열리는 구조입니다. 안전한 승/하차가 가능합니다]

 

저도 이타카노 방면으로 갈 예정입니다만, 일단 이 열차는 보냅니다’.

그 모습을 먼저 영상으로……

 

 

[사진2179: 오사카시영지하철 이마자토스지선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의 80계입니다.

  1. 이타카노행 80계가 출발하는 모습과

  2. 이마자토행 80계가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사진2168: 환승의 편의성을 제공하는 엘리베이터입니다.

위에 설명한대로 플랫폼 깊이가 꽤 되기 때문에 이러한 시설은 필수입니다]

 

 

[사진2169: 이마자토 방면 선로를 찍어 보았습니다. 터널이 약간 작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사진2170: 이마자토행 열차가 다이도토요사토를 출발, 곧 도착합니다]

 

 

[사진2171: 이 차량이 이마자토스지선을 운행하는 80계입니다. 차량이 확실히 작아 보이죠?

일본에서 몇 안 되는 리니어 구동방식이며, 4 1편성 전체 무게가 100톤을 약간 넘는 경량차량입니다]

 

차량 및 노선 설명은 110편부터 할 예정입니다.

 

 

[사진2172: 차내 소매치기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공공교통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나라의 공통문제입니다]

 

 

[사진2173: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 홈도어입니다. ‘실수로 인한 추락방지 1차 목적입니다.

  *자살방지는 부수적인 효과입니다]

 

(좀 안된 이야기지만) 자살시도를 맘먹은 사람은 막을 수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사진2174: 1500V의 전류가 흐르고 있는 가선입니다]

 

 

[사진2175: 잠시 후 이타카노행 열차가 들어온다는 안내입니다]

 

이 모습을 영상으로…..

 

 

[사진2180: 오사카지하철 이마자토스지선 80계 이타카노핸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사진2176: 이 차량의 구동방식을 알려주는 마크입니다. 리니어 구동방식의 ‘LIM’]

 

 

[사진2177: 이마자토스지선은 one-man 운행입니다. 뒤는 아무도 없죠.

가운데에는 비상 시 탈출을 할 수 있는 사다리 설비가 있습니다]

 

 

[사진2178: 이 차량은 8512-8412-8212-811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편성임을 의미]

 

이마자토스지선을 완승하기 위해 일단, 끝 역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다음 편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