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10편(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4): 이마자토스지선[2] ‘리니어 꼬마열차’와 함께

CASSIOPEIA_daum 2010. 8. 12. 08:41

110(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4): 이마자토스지선[2] ‘리니어 꼬마열차와 함께

 

일곱 번째 여행기에서 두 번째로 다루는 리니어모터카방식의 노선을 여행합니다.

첫 번째는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고베시영지하철 카이간선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QJB/110

http://cafe.daum.net/jtrain/QJB/111

http://cafe.daum.net/jtrain/QJB/112

 

*110편 여행 경로:

  타이시바시이마이치→ 이타카노 오사카시영지하철 이마자토스지선(80)

 

타이시바시이마이치역에서 이마자토스지선의 한쪽 끝으로 이동합니다.

 

 

[사진2181: 이마자토스지선 역 개수를 알 수 있겠죠? 11개 역입니다.

  다음 역은 이쪽 문이 열린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모습을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사진2200: 오사카시영지하철 이마자토스지선 80계의 운전실]

 

 

[사진2182: 홈도어 넘어 역명판이 보입니다. 다이도토요사토역(だいどう豊里)입니다]

 

역 이름을 보면 다이도(だいどう)’는 히라가나로 썼죠? 이유가 있습니다.

역 근처에는 다이도(大桐)와 다이도미나미(大道南) 이름의 마을이 인접해 있기 때문에

한자는 다르지만, 동음이자(同音異字)를 히라가나로 표기했습니다.

*개업 전까지 가칭은 토요사토역이었습니다.

 

 

[사진2183: 80계 차내 LED안내는 출입문 위에 있으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안내가 흐릅니다]

 

 

[사진2184: 즈이코욘초메역입니다. 아래 부역명이 써 있죠. 오사카케이다이마에(大阪経大前)]

즈이코욘초메역 근처에 오사카경제대학(大阪経済大学, Osaka University of Economics)이 있습니다.

 

110편에서는 이마자토스지선 차량인 80계를 설명합니다.

오사카시교통국 80계는 이마자토스지선(今里筋線) 전용 통근형 차량입니다.

오사카시교통국의 리니어방식의 차량으로는 70계가 있죠. 70계는 노선이름도 긴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長堀鶴見緑地線)’에서 운행하는 차량입니다.

 

80계는 200612, 이마자토스지선 개업 때부터 영업운행을 시작했습니다.

기존 리니어모터카 차량인 70계와는 다른 점이 많습니다.

리니어모터카 특성상 이마자토스지선 개업 전까지의 시험운행은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에서 실시했습니다.

*80계는 현재 17편성, 68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동가속도는 2.5km/h/s로 일본의 지하철 차량 중에서 가속도가 가장 낮은 편입니다.

 오사카지하철 차량들의 기동가속도는 빠르지 않은 편이죠.

-영업최고속도: 70km/h, 1435mm 표준궤, 1500V 직류

- VVVF인버터제어(IGBT소자), 리니어 구동방식, CS-ATC(Cab-Signal ATC, 차내신호방식)

-제조 회사는 편성에 따라 다른데요,

*1,6~13편성은 긴키샤료(近畿車輛), 2~5, 14~17편성은 가와사키중공업(川崎重工業)입니다.

 

-기존 리니어차량인 70계와의 다른 점은

1) 운전실 콘트롤 행선표시 콘솔이 터치방식

2) 차량 측면 행선표시는 행선막(롤지)’ 방식

3) 운전대에 ATO 자동운전 버튼이 없음

4) 출입문 부분 유리가 직선형태임

 

이제 열차는 종점을 앞두고 있습니다.

 

 

[사진2185: 다음 역은 종점인 이타카노역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진2186: 연결부를 이동할 때에는 주의하라는 안내]

 

종점인 이타카노에 도착했습니다. 열차는 여기에서 곧바로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을 합니다.

덕분에 여유 있게 차내 모습을 담을 수 있었죠.

 

 

[사진2187: 아담한 5인용 롱시트로 구성하고 있는 80계 객차입니다]

 

 

[사진2188: 이 사진과 관련해서 앞으로 한국철도(지하철)에 대하여 쓴소리를 할 겁니다]

 

 

[사진2189: 종점인 이타카노역입니다. 이마자토스지선 단독 역이며, 환승연계는 없습니다]

 

섬식 12선 구조입니다만, 낮 시간에는 1번선에서만 열차가 출발/도착합니다.

 

 

 

[사진2190,2191: 이타카노역에 도착한 80계입니다. 끝 두 자리 번호가 ‘12’‘12편성입니다]

 

 

[사진2192: 홈도어는 승객의 안전한 승/하차를 도와줍니다.

홈도어라고 해서 안전을 소홀히 하면 더 위험한 인프라가 되어 버립니다]

 

 

[사진2193: 이 열차가 어디로 가는지는 제가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죠.

  우리나라 서울지하철에 설치가 거의 완료된 운행안내와 비교할 수 있는 화면이 이후에도 계속 나올 겁니다]

 

 

[사진2194: 나름 신형차량이지만, 행선은 행선막(롤지)’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사진2195: 이마자토스지선 플랫폼은 4량으로 맞춰져 있습니다]

 

 

[사진2196: 되돌림운행을 할 예정이라 승객들이 승차 후 출발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진2197,2198: 80계 운전석입니다. 운행정보 등은 터치방식 LCD로 되어 있으며 영업 최고속도는 70km/h입니다]

 

 

[사진2199: 이마자토스지선의 끝입니다. 열차 여행에서 끝 부분은 또 다른 시작을 의미하죠]

 

이타카노역의 모습을 담은 후 또 다른 끝으로 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