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07편(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1): 고동색에서 보라색으로(사카이스지→타니마치)

CASSIOPEIA_daum 2010. 8. 7. 10:53

107(4/12, 2일차) – 오사카 지하세상(1): 고동색에서 보라색으로(사카이스지→타니마치)

 

한큐아와지역에 도착했습니다. 이 역에서 오사카지하철 방면으로 운행하는 열차로 갈아탑니다

 

*107편 여행 경로:

 아와지→ 텐진바시스지록쵸메(한큐센리선 직통, 오사카시영지하철 사카이스지선 66)

 


크게 보기

 

이번 편도 영상을 먼저……

 

 

[사진2139: 한큐아와지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를 담았습니다.

  다카츠키시행 5300계와 3000계 각역정차가 출발하는 모습입니다]

 

어떤 차량이 당첨될까 기대했었는데……그 차량이 당첨 ^^

 

 

[사진2121: 오사카시교통국 소속 66계입니다. 사카이스지선 텐가차야까지 갑니다.

  이 차량은 시간표 상으로 한큐센리선 키타센리에서 출발했습니다]

 

 

[사진2122: 보통등급은 각역정차를 의미합니다]

 

 

[사진2123: 노선도 상에서 굵은 선이 사카이스지선, 얇은 선이 한큐전철 노선입니다.

  직통운행을 하기 때문에 타사 노선도 이렇게 안내를 합니다]

 

이제 열차는 한큐센리선을 직통, 오사카지하철 사카이스지선을 운행합니다.

 

 

[사진2124: 쿠니지마역입니다. 히라가나로 보면 읽기가 쉽지만, 한자(柴島)만 가지고는 초고난도 한자읽기 역입니다]

쿠니지마역(柴島) 한자는 한큐전철 역 중에서 가장 읽기 어려운 역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도 고가화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사진2125: 오사카지하철 사카이스지선 차량번호는 다섯 자리입니다만, 계열은 앞 두 자리입니다.

   , 66계로 구분하면 됩니다]

 

곧 나올 타니마치선 차량번호도 다섯 자리인데요, 마찬가지로 앞 두 자리수가 계열이 됩니다.

 

 

 

[사진2126,2127: 잠시 후 도착할 역 이름은 몰라도, ‘번호만 가지고 알 수 있겠죠?

  K11은 텐진바시스지록쵸메 역입니다. 야오미나미 방면 열차를 환승할 수 있다는 안내]

 

 

 

[사진2128,2129: 역 이름이 좀 길죠? 텐진바시스지록쵸메 역입니다.

  왼쪽의 쿠니지마역은 한큐전철 역이라 역 번호가 없습니다]

 

이 역은 오사카시교통국과 한큐전철의 공동사용 역이며, 관할은 오사카시교통국이 합니다.

사카이스지선, 한큐센리선 직통열차는 이 역에서 승무원이 교대합니다.

 

이 모습을 길게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사진2140: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에 도착한 텐가차야행 열차의 승무원 교대 장면입니다.

교대 후 브레이크 테스트 등을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출발모습까지 감상하세요. 출발 구동음이 기존 66계와는 좀 다를 겁니다]

 

영상에서 보신 66계는 VVVF-IGBT 방식입니다.

66계의 경우 총 17편성이 있는데요, 제가 탔던 차량의 뒤 두자리가 ‘17’이었죠?

1~12편성은 VVVF-GTO, 13~17편성은 VVVF-IGBT방식입니다.

 

 

[사진2130: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 너무 길죠? ^^; 역 주변에서는 텐로쿠라고 부릅니다]

 

 

[사진2131: 잠시 후 1번 홈에 도착하는 열차는 텐가차야행입니다]

 

저는 이 역에서 타니마치선으로 환승을 합니다. 타니마치선 이야기는 성수님의 여행기에서

다루고 있으므로 이 부분을 먼저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http://cafe.daum.net/jtrain/W0A/157

(저는 타니마치선 전 구간을 여행하지 않습니다)

 

 

[사진2132: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의 12,13번 출구는 정반대 위치입니다. 타니마치선 환승을 안내]

 

 

[사진2133: 고야산 세계유산티켓은 출발 철도회사가 어디냐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산요전철에서 출발이 가장 비용이 많이 들죠. 거리상으로 상당합니다]

 

 

[사진2134: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의 역장실입니다. 우리나라는 역장실이 약간 폐쇄적이죠.

  승객들이 들어가기 꺼려지는 구조가 아닐까요? (철문)]

 

 

[사진2135: 보라색 심볼의 타니마치선 역 안내판입니다. 역 이름이 전체적으로 좀 길죠?

위 성수님 링크를 보시면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연구회 내에서 중복을 방지하기 위해 다른 회원의 여행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진2136,2137: 타니마치선 텐진바시스지록쵸메역 구조를 알 수 있겠죠? 섬식 12선에 역 번호는 T18입니다]

 

잠시 후 열차가 들어옵니다. 역에 진입 전 경적으로 승객들의 주의를 환기시키죠.

 

 

[사진2138: 다이니치까지 가는 타니마치선 운행 차량입니다. 차량 계열 알 수 있겠죠?]

 

다음 편부터 짧은 보라돌이 여행을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