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_2005년6월여행

제78편(6/7, 4일) - 위기의 제3섹터, 아사카이간철도(1)

CASSIOPEIA_daum 2005. 10. 27. 20:42

78편(6/7, 4일) - 위기의 제3섹터, 아사카이간철도(1)

 

JR을 이용하여 시코쿠의 동남쪽 끝인 무기선 카이후 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1521: 종점인 카이후역에 도착한 키하185계 ‘보통열차’ 입니다.

  무기역부터 특급 ‘무로토’가 됩니다, 1번 플랫폼에 정차해 있습니다.]

 

카이후역은 도쿠시마현 카이후군에 있는 JR시코쿠와 아사카이간철도의

역입니다.  플랫폼은 상대식 2명, 2선입니다.

(사진1541에서 보시면 딱 아시겠죠?)

원래는 단식 1면1선 플랫폼이었습니다.

역 건물은 고가화(高架??) 되어 있습니다.

 

-1번 플랫폼: 무기선 무기, 도쿠시마 방면에서 아사토우선 칸노우라 방면

으로 가는 열차 및 무기, 도쿠시마에서 온 열차가 오리카에시 합니다.

-2번 플랫폼: 아사토우선 칸노우라 방면에서 무기, 도쿠시마 방면의 열차,

 아사토우선 칸노우라 방면에서 도착하는 열차가 오리카에시 합니다.

 

▷카이후역은 국철시대에 개업했습니다. (77편에서 알려드렸죠)

-1973년10월1일: 국철 카이후역(??海部?) 개업

-1987년4월1일: 국철 분할 민영화 후 JR시코쿠역이 됨

-1992년3월26일: 아사카이간철도 카이후역 개업

 


[사진1522: 카이후 역에서 출발을 기다리는 키하185계 ‘보통열차’,

그렇다면~ 이 열차는 몇 시에 출발할까요?]

 


[사진1523: 키하185계 선두부의 모습 입니다, 키하185-1014]

 

카이후 역은 플랫폼이 2개지만, 실제로는 1번 플랫폼은 JR시코쿠가,

2번 플랫폼은 아사카이간철도의 폴사인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형태를 볼 수 있는 곳은? 바로 나리타공항역 바로 앞 역인

쿠코다이니비루(空港第2ビル) 역 입니다.

각 플랫폼이 케이세이전철과 JR동일본의 폴사인으로 구분되어 있죠.

 


[사진1524: 아사카이간철도 카이후역(2번홈)에 안내입니다,

플랫폼 안에 자동판매기가 있습니다.]

 


[사진1525: 아사카이간철도 카이후역 폴사인 입니다,

77편에 나왔던 시코쿠 버전과는 또 다른 느낌이죠?]

 

맨 아래 보시면 ‘아와.무로토 시사이드라인’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 노선 이름은 애칭입니다. 정식 명칭은 ‘아사토우선’ 입니다.

 

제가 타고 왔던 열차의 카이후역 도착시간은 11:17이고

이제 탈 아사카이간철도 칸노우라행 출발시간은 11:24 입니다.

다른 철도회사 간에 환승에 대한 것은 철저히 합니다.

 

도착한 1번 플랫폼을 건너서 2번으로 가면 아사카이간철도를 타는 곳입니다.

 

일본여행 처음으로 타 보는 시코쿠 동남쪽의 제3섹터철도인 아사카이간

철도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승차하는 두 번째 제3섹터 철도입니다.

여행기를 쭉 보신 분은 기억하시겠습니까?

첫 제3섹터철도는 수퍼-하쿠토를 타면서 지났던 치즈큐코 였죠.

치즈큐코는 나중에 나올 호쿠에츠큐코와 함께 제3섹터의 우등생 입니다.

 

.에.비.해.서 이제부터 승차할 아사카이간철도는 정 반대입니다.

 

일본철도뉴스 915번에 아사카이간철도의 상황을 확인하세요.

제가 이번에 타 봤지만, 지금까지 운행하는 것이 ‘신기할 정도’ 입니다.

 

아사카이간테츠도(阿佐海岸?道)는 도쿠시마현(?島?), 코치현(高知?)에서

옛 일본철도건설공단건설선(?日本?道建設公?建設線)이었던 아사토우선

(阿佐東線)을 운영하고 있는 도쿠시마현, 코치현, 카이후마치, 시시쿠이마치

(??町), 토요마치(東洋町) 등이 출자하는 제3섹터방식 철도회사 입니다.

 

-1988년9월9일 설립되었으며

-1992년3월26일 아사토우선 카이후(海部)~칸노우라(甲浦)간 개업

 아사토우선 카이후~칸노우라 간 8.5Km 입니다.

 (아사토우선 설명은 다음 편에서…)

 

▷주요 주주는

-도쿠시마현: 35%, 코치현: 10% 입니다.

 

차량은 ASA101(시오카제, しおかぜ), ASA202(아사시오, あさしお)로 운행.

^^ 역 입장권은 무려!!! 200엔 입니다^^. 기본운임은 210엔 입니다.

카이후~칸노우라 간은 270엔 입니다.

 

회사 홈페이지도 있습니다, 철도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과의 연계를 위한

버스 시간도 안내하고 있습니다.

http://www.asatetu.v-co.jp/

 

개업 이후 계속되는 적자로 인하여 폐선의 기로에 서 있습니다.

 


[사진1526: 아사카이간철도 카이후마치 관광안내 입니다,

뱀장어(우나기)가 유명한 곳인가 보네요]

 

잠시 후 2번 플랫폼으로 칸노우라에서 출발한 열차가 들어옵니다.

 


[사진1527: 칸노우라에서 출발한 아사카이간철도 열차 도착,

퀴즈~ 이 열차번호를 맞춰보세요~]

 

사진의 열차가 위에 설명 드린 차량 중에서 ASA-101 입니다.

열차 이름은 ‘시오카제(しおかぜ)’

 


[사진1528: ASA-101형 차량 제작패찰 입니다,

니이가타철공소 1992년 제작, 아사카이간철도 소속 차량입니다]

 

ASA-101는 ‘단칸방’ 1량 편성으로 운행합니다.

차내 시설은 중거리도 운행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사진1529: ASA-101형 객차 내부모습 입니다, 전환식 크로스시트 입니다]

 

여기서 ASA-101형 소개를 간단히… (기술적인 부분까지 소개 합니다)

-최고속도: 95Km/h

-대차: NP120D (2륜구동), NP120T

-구동기관: DMF13HS (250PS/ 1,900 RPM)

-변속기: TACN-22-1100

-브레이크 방식: 자동식 공기브레이크

-실내구조: 전환식 크로스시트와 롱시트 혼합

 


[사진1530: 창 밖으로 터널이 보이시나요?

77편에서 소개해 드렸던 ‘산 없는 터널’ 입니다.

1인운전을 위한 큼지막~한 거울이 보입니다]

 


[사진1531: ASA-101형 전환식 크로스시트의 모습,

JR서일본의 223계 수준으로 좋은 수준입니다]

 


[사진1532: ASA-101형 운전석의 모습, 양운전대 입니다.

이 정도 규모의 디젤차량은 거의 운전대 모습이 같습니다]

 


[사진1533: 지금은 쓸모가 없어진 도쿠시마까지의 운임표 입니다.

카이후~칸노우라 간 운임표가 붙어 있네요]

 


[사진1534: 정리권은 무기~카이후 간을 운행할 때에만 동작 합니다.

제가 갔을 당시에도 정리권은 꺼져 있었죠]

 


[사진1535: ASA-101형 차량 출입문 입니다, 단칸방 레일버스 입니다]

 


[사진1536: 시코쿠 지역으로 가는 승객을 위한 운임안내 및

시각표 등 필요한 정보와 공지사항이 붙어 있습니다]

 


[사진1537: 아사카이간철도의 승차방법 안내, 뒤에서 타고 앞에서 내리죠]

 


[사진1538: ASA-101형 차량번호 패찰입니다, 이것도 1호차 시리즈네요 ^^]

 

승객 유치를 위한 노력은 이곳 저곳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1539: 정기권 사용 승객에게 포인트를 준다는 안내 입니다,

회수권을 선물로 준다는 안내입니다]

 

이제 시코쿠 동남쪽 철도의 끝인 아사카이간철도를 타고 종점인 칸노우라

까지 가게 됩니다.

 


[사진1540: JR시코쿠의 키하185계와 ASA-101이 나란히~

이럴 때 Wide Zoom이 아쉬운…. ^^]

 

다음 편에서 짧았지만 길~었던 시코쿠 동남쪽 철도 끝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