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rain_2005년6월여행

제74편(6/7, 4일) - 험난한 시코쿠 동남쪽으로: 츠루기산(1)

CASSIOPEIA_daum 2005. 10. 24. 14:23

74편(6/7, 4일) - 험난한 시코쿠 동남쪽으로: 츠루기산(1)

 

도쿠시마 역에서 시코쿠 동남쪽으로 이동을 위한 여행을 재개합니다.

 


[사진1441: 도쿠시마역을 위에서 본 모습입니다,

~멀리 열차 살짝~ 보이 시나요?]

 


[사진1442: 퀴즈~ 아난까지 가는 원맨열차 입니다,

이 열차는 몇 시에 출발할까요? 뒤에 있는 힌트를 보시고 풀어보세요~]

 

제가 탈 열차가 들어옵니다.  이번에 승차할 열차는 무기선을 경유하는

특급열차 입니다.  무기선도 시코쿠의 험난한 노선중의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이곳은 틸팅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곳입니다.

 


[사진1443: 도쿠시마역에 도착하는 특급열차입니다, 3량 편성입니다]

 


[사진1444: 도쿠시마역에 도착한 특급 ‘츠루기산 4호’입니다,

옆에 사진1442에 나온 원맨열차가 보입니다.]

 

이제 사진1442의 열차가 언제 출발할지 시각표를 확인해 보세요~

 


[사진1445: 특급 츠루기산 정차, 차장님께서 승무준비를 하고 계십니다]

 


[사진1446: 키하185계 특급 츠루기산 차량번호 입니다,

키하185계 1000번대입니다]

 

키하185계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겠습니다.  이번 편과 다음 편에 걸쳐서

시코쿠 동남쪽 노선과 열차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키하185계에 대한 모든 내용을 여기서 해결하세요~

 

키하185계 기동차(キハ185系?動車)는 국철시대 특급형 기동차입니다.

1986년11월1일 시각표 개정으로 등장한 차량입니다.

국철 분할 민영화 후를 근간으로 하여 경영기반이 취약해진 홋카이도, 시코쿠,

큐슈 3개사가 장기포석으로써 제조된 차량입니다.

비용 절감을 위하여 차체는 새로 제작했으나, 대차 등 일부 부품을 폐차생산품

에서 재활용 한 것입니다.

구동기관은 DMF13HS(250PS) 2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린샤 타입인 키로186에는 1기 탑재)

 

JR시코쿠의 경우 이 차량을 다른 회사에 양도한 것이 있습니다.

국철 분할 이후 승계한 JR시코쿠는 이후 도내 고속도로와의 경쟁을 위해

2000계를 신규로 개발, 증차, 진행했습니다.

이 때문에 키하185계가 여유분이 남게 되고 20량을 JR큐슈에 매각했죠.

원래 JR서일본이 급행 ‘사큐(砂丘)’ 대체용으로 구입을 희망했으나,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JR서일본에서는 어쩔 수 없이 키하58,

키하65계를 리뉴얼 개조해서 운행했습니다.

JR큐슈에서는 그린샤 객차를 폐지하고 보통차만 운행하기 위하여 구입한

키로하186은 키하186으로 개조되었습니다.

 

또한 JR시코쿠에서 사용되고 있는 일부열차는 보통열차 전용 및 죠이풀

트레인인 ‘아일랜드 익스프레스 시코쿠II(アイランドエクスプレス四?II)’로

개조되었습니다.

(화장실 유무에 따라 3000번, 3100번대로 구분합니다)

이 중에서 보통열차로 사용되는 차량은 수납식 테이블과 재떨이를 철거,

시트커버를 비닐로 교체, 좌석 리클라이닝 기능 사용정지(회전은 가능)를

하는 등, 특급열차 운용을 하지 않게 개조되었습니다.

(예전 ワンマン님께서 키하185계 3000번대의 설명을 일부 해주신 것이 있죠)

 

이 때문에 JR시코쿠에서는 키하185계 3000번,31000번대가 보통열차로 사용.

JR서일본에서는 키하58계가 급행 ‘미요시’, 키하40계가 급행 ‘츠야마’로

사용되는 모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편 JR큐슈에 매각된 차량은 ‘유후’,’아소(현재 폐지)’ 용으로 색깔도

‘JR큐슈아니랄까봐’ 고유의 도색으로 변경, 전화부스 설치, 내장재 및

좌석 변경, 키로하186 그린샤를 보통객차로 격하 및 출력 강화를 이루었죠.

 

2004년에는 ‘아소’ 폐지와 ‘큐슈횡단특급(九州??特急)’, 쿠마가와(くまがわ)

운행개시에 의해 특급이지만, 원맨화 공사를 했습니다.

 

2005년 현재, 시코쿠에서 키하185계로 운행하는 특급열차로는

-고토쿠선: 우즈시오 일부

-도쿠시마선: 츠루기산 (이번에 타는 열차)

-무기선: 무로토(むろと)

-토롯코열차(トロッコ列車) 견인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열차 설명이 상당히 길죠?

이 키하185계는 현재 시코쿠와 큐슈지역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1447: 도쿠시마역 4번 플랫폼에서 출발하는 특급 츠루기산4호,

~보시면 안내는 카이후까지이고, 열차에는 무기까지로 되어 있죠?]

 

여행기에서 보시겠지만, 이 츠루기산 4호는 무기까지는 특급열차로

운행하다가 무기~카이후 구간은 보통등급으로 변경하여 운행합니다.

시각표에서 보시면 해당열차가 등급이 변경되어 운행하는 것을 알수있죠.

 


[사진1448: 특급 츠루기산 1호차입니다, 무기까지 가는 것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는 카이후까지 갑니다]

 

특급 츠루기산은 이곳 도쿠시마에서 출발하는 것이 아니고, 도쿠시마선

아와이케다(阿波池田)에서 출발, 도쿠시마선과 무기선을 경유합니다.

3분 정차후 특급 츠루기산4호는 무기/칸노우라를 향하여 출발~

 


[사진1449: 키하185계 츠루기산 출입문입니다, 버스 되겠습니다.ㅎㅎ]

 


[사진1450: 키하185계 츠루기산 객차통로 및 자유석객차 출입문입니다]

 


[사진1451: 이렇게 센서가 아닌 방식이 너무 조아~^^]

 


[사진1452: 키하185계 츠루기산 1호차 지정석객차 모습입니다,

차량이 오래된 느낌이 팍팍 오시나요? ㅎㅎ]

 


[사진1453: 키하185계 츠루기산 1호차 전망 부분입니다,

한 객차에 자유석과 지정석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제가 앉을 곳은 물론~ 지정석이죠.

 


[사진1454: 특급 츠루기산4호 지정석권입니다,

무기방면 선두는 15번입니다. 무기까지 특급이며 이후는 보통열차.]

 

특급 츠루기산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하고요, 츠루기산 설명은 다음 편에…

 

츠루기산(?山)은 JR시코쿠가 주로 도쿠시마~아와이케다역 간을 도쿠시마선

경유로 운행하는 특급열차 입니다.

열차의 유래는 실제 산 이름인 ‘츠루기산’ 입니다.

 

칸노우라(甲浦)~카이후(海部)~무기(牟岐) 간은 보통열차로써 운행합니다.

 

-1962년: 1985년에 폐지된 고마츠시마선(小松島線) 고마츠시마코~코치

(小松島港~高知)간을 운행하는 준급 ‘아사(阿佐)’ 운행 개시

-1963년: 도쿠시마~코치간 운행하는 준급 요시노가와(よしの) 운행 개시

이후 1986년에 요시노가와를 도쿠시마~아와이케다 간으로만 운행합니다.

-1996년에 요시노가와 1왕복만 남기고 특급 ‘츠루기산’ 3왕복 운행개시

그러다 1998년에 츠루기산 1왕복을 늘리면서

무기선의 무기역~아사카이간철도 칸노우라까지 직통운행을 하게 됩니다.

※현재 아사카이간철도의 칸노우라까지 직통하는 특급은 없습니다.

 


[사진1455: 특급 츠루기산 선두에서 본 모습입니다,

키하185계는 예전 여행기에서 우즈시오를 통해 보여드렸죠]

 


[사진1456: 특급 츠루기산 운전실입니다, 키하185계는 관통형으로 되어

있어서 운전실이 한쪽으로 몰려 있는 형태입니다]

 


[사진1457: 특급 츠루기산 선두 지정석의 모습입니다,

왼쪽은 전망을 볼 수 없으므로 꼭~ 오른쪽에 앉으세요~]

 


[사진1458: 특급 츠루기산 객차에 붙어 있는 시코쿠지역 열차안내 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시코쿠 남쪽의 ‘V’자 형태로 되어 있는 쪽은 아예

열차가 없습니다. 이곳은 버스나 자가용이 교통수단 입니다.

 

무기선 지역은 다른 곳에서 그나마 볼 수 있는 약간 높은 건물마저도

볼 수 없는 진짜 ‘Country’ 입니다. ^^

 


[사진1459: 무기선을 달리고 있는 특급 츠루기산,

끝 없는 시골 풍경이 너무 정겹습니다]

 


[사진1460: 산속을 달리고 또 달리고 있는 특급 츠루기산,

자연과 열차의 조화는 언제 봐도 한 폭의 그림입니다]

 

다음 편에서 많은 설명과 함께 여행이 계속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