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9월] 어떤여행의 멘붕목록

45편(9/10, 목) - '한 노선 두 가족': 드디어 'W'를 만나다(500계의 추억) [자전거 횡단의 상식 등]

CASSIOPEIA_daum 2015. 11. 17. 07:18

45(9/10, ) - '한 노선 두 가족’: 드디어 W를 만나다(500계의 추억) [자전거 횡단의 상식 등]

 

호쿠리쿠신칸센 쿠로베우나즈키온센역에서 다시 신칸센을 탑니다.

가나자와 이후 신타카오카, 토야마, 쿠로베우나즈키온센역 각역하차를 했죠.

 

*45편 이동 경로:

쿠로베우나즈키온센→ 죠에쓰묘코: 호쿠리쿠신칸센 하쿠타카 574(W7 W3편성)

 

쿠로베우나즈키온센역에서 신칸센을 타는 시간은 18시대였습니다. 해는 거의 넘어갔죠. 


[사진1301: 도쿄행 하쿠타카574호가 4분 후 출발 예정입니다]


[사진1302: 아직 신칸센의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과연 어떤 편성이 들어올까요?]


[사진1303: 편성을 찍으면서 소리가 나온 적이 처음이었습니다^^ JR서일본 지역에서 처음으로 본 W7계였으니까요]


[사진1304,1305: JR서일본 소속 W7W3편성입니다. 차내는 E7계와 동일합니다]


[사진1306,1307: 하쿠타카574호 도쿄행입니다. 오늘 호쿠리쿠신칸센 세 번째 승차에 W7계를 탈 수 있었습니다]

 

제목에 ‘500계의 추억이라고 했습니다. 원래 W편성은 500계가 16량 편성 노조미로 운행했을 때 편성번호인데,

8량화 되면서 V편성으로 바뀌었으며, 이후 ‘W’는 빈자리였습니다. 이를 호쿠리쿠신칸센용 차량이 이어받게 되었습니다.


[사진1308: 밖은 어두워진 상태였지만, 죠에쓰묘코역 하차까지 목표로 했는데 계획대로 할 수 있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1309: 이토이가와역에는 두 재래선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다 JR서일본 소속이었지만, 호쿠리쿠선 구간이 제3섹터 에치고토키메키철도로 이관되었고,

오이토선은 계속 JR서일본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사진1310,1311: 잠시 후 죠에쓰묘코역에 도착합니다. 두 줄 안내와 내릴문 방향 안내는 신형 신칸센에서 표준이 되었죠]


 

[사진1312: 데뷔도 늦게 한 W7계가 E7계보다 더 새것같이 느껴지는 ^^ (E7계는 2014년부터 나가노신칸센을 운행했었죠)]


[사진1313: 위 시각표를 보면 답이 있는데, 하쿠타카574호는 죠에쓰묘코역에서 선행열차 통과를 기다립니다]

 

죠에쓰묘코역에는 24선 구조로, /하행이 각각 2선을 쓰는데, 통과를 위한 선로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 열차는? 바로 카가야키(かがやき). 통과영상을 지금도 보면 무섭습니다. 가동식 홈도어 없으면. 어후……


[사진1314: 카가야키 통과 후 출발준비를 하는 하쿠타카574호입니다]


[사진1315: 죠에쓰묘코역은 호쿠리쿠신칸센의 회사 경계역인데, JR동일본이 관할합니다.

신칸센의 경계역이라면? 승무교대를 해야 하지만, 카가야키가 서지 않는 등 운행관리의 용이성을 위해

나가노역에서 JR서일본과 JR동일본 승무원이 교대합니다. 이렇게 경계역에서 승무교대를 하지 않는 신칸센은 최초입니다.

http://jtinside.tistory.com/5761

 

**산요신칸센은 신오사카역에서, 큐슈신칸센은 하카타역에서 교대를 합니다.


[사진1316: 11, 12번은 나가노, 도쿄방면입니다. 13, 14번이 토야마, 가나자와 방면]


[사진1317: 모든 플랫폼에는 가동식 홈도어가 있으며, 중간에 흡연공간이 있습니다]


[사진1318: 다음 열차는 25분 후에 올 예정입니다. 11번 홈의 나가노행 하쿠타카가 죠에쓰묘코 출발 오늘의 막차입니다]

**하쿠타카590호를 제외하고 모두 12번 홈에 정차한다는 의미는?

아까 선행열차를 기다렸던 하쿠타카574호 이후의 열차는 선행통과 대기가 없다는 뜻입니다.


[사진1319: 출구는 1층에 있습니다. 이 역도 JR재래선과 연계는 없고, 3섹터 에치고토키메키철도(토키테츠)와 연계하는데요,

왼쪽에 특급 시라유키(しらゆき)’가 보이죠? 이 특급은 아라이. 죠에쓰묘코~니이가타를 운행하는데,

아라이. 죠에쓰묘코역은 다 토키테츠 역이라 이 역에서 JR Pass로 이용하려면 추가금이 필요합니다]


[사진1320: 특급 시라유키 및 재래선을 갈아타려면 개찰구를 나간 후 서쪽으로 20미터 이동]


[사진1321: 1층 대합실입니다. 유리 건너편에 자전거가 보이죠?]

 

[사진1322: 09~17시까지 자전거 대여를 할 수 있는데요, 하루 단위로 500엔입니다.

에치고 2일승차권 이용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조건이 좋네요)]

 

[사진1323: 역 구내에서는 자전거를 타면 안되고, 끌고 다니세요. 살짝 다른 이야기지만,

우리나라에서 보행자 신호 때 별도의 자전거 차선이 없는 횡단보도에서 자전거를 끌지 않고 타면서 건너다

사람과 부딪히면 자전거 과실비율이 100%입니다!

이 내용은 가해자와 피해자가 합의했어도 형사처벌 대상이 되니, 자전거 이용자는 꼭 알아둬야 합니다

**횡단보도에서는 자전거는 불편하다 생각하지 말고 닥치고끌고 이동하세요]

 

자전거 도로교통법 관련 내용을 잘 정리한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http://blog.naver.com/bestpen/220413888003

 

죠에쓰묘코역은 제 여행기에 이전 모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와키노다역(脇野田駅)입니다.

http://cafe.daum.net/jtrain/MoCF/34

호쿠리쿠신칸센 개업 전에는 신에츠선(信越線)의 작은 역이었는데, 신칸센이 들어오면서 죠에쓰묘코역으로 이름을 바꿨고,

병행재래선은 에치고토키메키철도가 되었습니다.



[사진1324: 죠에쓰묘코역에는 하쿠타카만 정차합니다. 츠루기는 운행구간이 아니고, 카가야키는 모든 열차 통과]


[사진1325: 에치고토키메키철도 환승안내입니다. 나오에츠 이후 JR동일본 구간이 있습니다.

특급 시라유키의 제3섹터 구간은 아라이~죠에쓰묘코~나오에츠입니다]


[사진1326: 역 구내에서 마에지마 히소카 관련 전시가 있었습니다]


[사진1327: 죠에쓰묘코역 매표소는 뷰-플라자와 같이 있습니다. 지금은 뷰-플라자 영업이 끝났죠]


[사진1328: JR동일본은 NEW DAYS 독자 편의점 브랜드가 있습니다. 최근 일본의 철도회사들은 대형 편의점과 제휴하여

역 구내 KIOSK를 대형 편의점 브랜드로 바꾸고 있으며, 매출도 늘어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481


[사진1329: 도쿄디즈니리조트로 오세요~JR동일본에서 입장예약 할인권을 패키지로 판매 중]


[사진1330: 죠에쓰묘코역 기준 가나자와행 막차는 2207, 하쿠타카577호입니다]

 

오늘 계획했던 호쿠리쿠신칸센 각역하차를 마무리하고 수도권으로 가는 일정으로 이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