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다닥 ‘부대여행(8)’ – 대한민국 최초의 고무차륜 철도의 다이나믹함을 즐긴다
2015년5월24, 25일에 다녀온 부산, 대구의 철도여행 이야기입니다.
저와 성수님, Hikari Railstar님 3명의 대한민국 철도에서의 근성여행입니다 ^^
부산김해경전철(BGL)에 이은 여행 두 번째 경전철은 부산도시철도 4호선입니다.
*8편 이동 경로(2015년5월25일)
미남→ 안평→ 동래: 부산도시철도 4호선
반여농산물시장역 출발, 안평역 하차 후 고촌역 정차/출발
부산도시철도 4호선(이하 4호선) 구간인 미남~안평 중 미남~반여농산물시장 사이는 지하구간이며,
이후 종점인 안평역까지 멋진 전망을 즐길 수 있는 지상구간입니다. 무인운전이라 전망을 제대로 즐길 수 있죠.
[사진211: 반여농산물시장역에서 지상으로 ‘올라오면’ 전망이 펼쳐지는데, BGL에 비해서 ‘방해물’이 좀 있습니다^^]
[사진212: 4호선도 고무차륜궤도의 특성을 활용, 곡선구간이 많죠]
[사진213: 4호선의 지상구간 역은 섬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BGL에는 역 건물에 역 이름이 있는데, 4호선에는 없습니다]
[사진214: 반여농산물시장역 이후 첫 지상역인 석대역입니다. 지도에서 보면 역 주변에 승객이 될만한 시설이 없습니다.
아마도 대한민국 도시철도역 중에 임시역 등을 빼면 가장 이용자가 적을 겁니다]
[사진215: 처음으로 올리는 4호선 4000호 12편성입니다. 6량편성으로 출입문은 1량 당 2개로 BGL과 같습니다]
4000호 차량의 디자인은 일본의 ‘GK디자인총연 히로시마(GKデザイン総研広島)’의 여러 디자인을 후보로 하여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통해 선정되었습니다. 이렇게 디자인을 설문조사로 뽑은 것도 우리나라에서 처음입니다.
**GK디자인총연 히로시마의 차량디자인으로 히로시마의 노면전차 5000형 그린무버를 비롯,
케이한전철의 신형 3000계, 최근에는 유리카모메 신형 7300계가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셔틀트레인으로 운행중인 ‘크리스탈무버’도 GK디자인의 작품입니다.
http://www.gk-design.co.jp/GK_Report/GKReport_25.pdf 에서 확인해보세요.
[사진216,217: 맨 위의 지도를 보면 (축소되어 있지만) 구간 커브가 일반철도와는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사진218: 역에서 나와 시가지 사이를 달리는 4호선 차량]
[사진219: 직선구간 끝에 오른쪽으로 커브를 틀면]
[사진220: 종점 전인 고촌역에 도착했습니다. 영상을 찍고 있는 상태에서 지도도 같이 확인^^
어플은 연구회의 거의 ‘공식화’ 된 GPS Essentials입니다(안드로이드 앱) 4호선 지상구간에서 최고 63.7km/h까지 찍었었네요]
[사진221: 고촌역 출발 후 계랸모양의 역 건물이 보입니다]
[사진222: 4000호 01편성을 여기서 보네요^^ BGL과 달리 운행간격이 길어서 차량이 마주치는 모습이 적습니다]
[사진223: 종점인 안평역에 도착한 순간입니다]
[사진224: 고촌주택단지를 병기역명으로 쓰는 안평역입니다. 역 번호는 414]
[사진225,226: 안평역도 섬식 구조이며, 플랫폼에서 바로 되돌림운행을 하지 않고 회차선을 이용해서 반대쪽으로 이동합니다]
안평역에는 숨겨져 있는 역이 하나 더 있습니다. 저희는 가지 않았지만, 안평기지 간이역을 방문할 수 있다고 하니,
실행하실 분은 블로그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blog.naver.com/amos428/220129752793
안평역에서 되돌아가기 전에~들어오는 차량을 찍어보기로 했습니다.
[사진227: 미남 방면 플랫폼은 유리문으로 되어 있어서 좋은 촬영포인트가 됩니다]
[사진228: 07편성이 안평역으로 들어오는 모습을 잡았습니다. 중간에 시설물이 있었지만,
선두부분 기준으로 잘 잡혔네요. 날짜가 기록된 건 Hikari Railstar님 사진입니다]
[사진229: 05편성 미남행이 출발했습니다. 줌을 써서 직선주로를 달리는 모습을 포착]
[사진230: 이건 성수님이 찍은 03편성입니다. 줌의 위력을 느낄 수 있는 ^^]
[사진231: 이 안내를 보니 지상구간의 역이 딱 보이네요. 반여농산물시장역부터 지하입니다. (정확히는 반지하)]
[사진232: 노선도를 보면 낙민역만 다른 표시인데, 코레일 역이 있습니다만, 이름이 다른 동해남부선 동래역입니다]
[사진233: 스크린도어로 보호하고 있는 안평역 선로에는 750V 전기가 흐르고 있습니다]
미남행 4000호가 들어왔습니다. 이제부터 역명판에 집중했습니다.
[사진234: 4000호 07편성이 당첨되었습니다. 6량편성이라 곡선에서는 끝까지 나오질 않습니다]
[사진235: 2010년에 우진산전에서 제작한 4000호입니다]
[사진236: 정보안내 LCD는 출입문 위에 있습니다. 자동안내로 잘 되어 있죠]
[사진237: 역 이름 그대로 고촌리에 있어서 고촌역인데, 반송동과 경계에 있어서 고촌마을로는 안평역이 더 가깝습니다]
[사진238: 대진 시내버스 차고 아래를 지나갑니다]
[사진239: 롱시트에는 8명이 앉을 수 있습니다]
[사진240: 10편성이 선두만 찍혔네요^^; 4000호는 선두 오른쪽 위에 편성번호가 있습니다]
4호선 이야기는 다음 편에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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