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5월 부산대구여행

후다닥 '부대여행(10)' - 예전엔 없었던 '연장구간'을 가기 위한 '플랜C'

CASSIOPEIA_daum 2015. 6. 21. 12:38

후다닥 부대여행(10)’ – 예전엔 없었던 연장구간을 가기 위한 플랜C’

 

2015524, 25일에 다녀온 부산, 대구의 철도여행 이야기입니다.

저와 성수님, Hikari Railstar 3명의 대한민국 철도에서의 근성여행입니다 ^^

 

*10편 이동 경로(2015525)

연산→ 덕천: 부산도시철도 3호선

덕천→ 양산: 부산도시철도 2호선

연산역 출발, 덕천역 환승 후 2호선 승차

 

 

고무바퀴식 부산도시철도 4호선 승차를 마친 후 다른 지역으로 이동을 계획했으나, 시간 여유가 있었고,

수 년 전에 다녀왔던 노선의 '연장구간'을 보기 위해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사진271: 삼국의 역사 중 가야시대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가 5월에 오픈 했습니다]

 

[사진272: 1호선 연산역에서 3호선으로 이동, 대기중입니다. 같은 역 이름이 호남선에도 있죠]

 

[사진273: 기관사가 보는 모니터를 통해 3호선의 편성을 알 수 있습니다. 4량으로 모니터 하나 당 2량씩 확인 가능]

 

[사진274: 각 역의 막차안내는 중요합니다. 23, 24시대에 다른 노선과의 환승 막차를 잘 안내하고 있죠]

 

4량 편성 열차가 들어왔습니다. 3호선은 6, 7편에서 소개했었죠.

 

[사진275: 부산의 법원. 경찰청부역명은 거제역에 있습니다. 서울메트로에는 교대역에 법원. 경찰청병기역명이 있죠]

 

[사진276: 종합운동장의 부역명은 빅토리움입니다. 서울메트로 2, 9호선에는 부역명이 없죠]

 

[사진277: 부산 하면 야구, 야구 하면 사직이죠 ^^ 사직야구장은 종합운동장과 사직역 사이에 있습니다]

 

[사진278: 사직역에 야구장이 있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직역 이후 환승가능 역은 세 군데입니다]

 

우리들은 2호선으로 갈아타기 위해 덕천역에서 내렸습니다.

 

[사진279: 2호선 덕천역 플랫폼입니다. 부역명은 부산과기대]

 

[사진280: 부산의 번화가인 서면역을 연결하는 2호선입니다. 오른쪽으로는 부산광역시를 넘어 노선이 있죠]

 

[사진281: 덕천역도 스크린도어로 안전한 승/하차를 보장합니다]

 

[사진282: 2호선 열차접근 안내는 6개 역을 띄워주고 있습니다. 저 멀리 모라역을 출발한 2호선]

 

2호선 열차가 도착, 승차했습니다. 이번 여행에서 2호선의 끝으로 갑니다. 다시 시작한 역평판 쓸어담기’ ^^;

2호선의 많은 역은 두 글자로 된 역 이름이 이어집니다.

 

[사진283: 방송통신대가 부역명인 수정역입니다. 근처 수정마을이 있어서 붙었습니다]

 

[사진284,285: 화명역, 율리역 모두 상대식 플랫폼입니다]

 

[사진286: 동원역은 반지하 구조인데요, 4호선 반여농산물시장역과 비슷한 구조로 생각하면 됩니다]

 

이제 2호선은 지상으로 올라옵니다. 10년 전에 여행했던 부산도시철도 2호선에서는 전망을 볼 수 있었는데,

지금은 완전히 막아놓았습니다. 당시 전망을 볼 수 있었던 내용은 http://cafe.daum.net/jtrain/SfS/4

 

[사진287: 금곡역이 양산 방면 첫 지상역으로 고가화 되어 있습니다]

 

[사진288: 금곡역 이후 낙동강을 따라가면서 해안철도’를 잠깐이나마 즐길 수 있습니다]

 

[사진289: 위 여행기에서는 종점이었던 호포역입니다. 주변에 차량기지가 있죠]

 

[사진290: 차량기지인 호포차량사업소 건물입니다]

 

[사진291: 스크린도어에 막혀 제대로 볼 수 없었던 2호선 차량을 잘 볼 수 있는 구간입니다]

 

[사진292,293: 2호선 38편성의 앞뒤를 지나갑니다]

 

[사진294: 저 차량은 유니목(Unimog)입니다. 유니목은 벤츠가 생산하는 대형트럭인데, 철도궤도도 같이 운행하기 위해 만든 차량입니다]

 

[사진295: Hikari Railstar님이 타이밍 잘 맞춰서 찍은 선로가 멋지죠? 양산화물역입니다]

 

부산도시철도 2호선에는 아직 미개통역이 있습니다. 역을 완성해 놓고 통과를 시키는 역이 있죠.

 

[사진296: 바로 이 역입니다. 증산역은 현재 정차하지 않고 통과하는 역인데, 기사 내용 중에는 2015년에 개통예정이라고 합니다]

 

[사진297: 다음 정차역 안내가 LED를 가득 채우는데요]

 

[사진298: 대학교 역 이름은 많지만, 이렇게 캠퍼스 이름까지 안내하는 역 이름은 이곳이 유일합니다]

 

[사진299: 지역난방공사 양산지사 건물을 지나면]

 

[사진300: 부역명이 범어인 남양산역입니다. 호포역 이후는 경상남도 양산시입니다]

 

다음 편을 끝으로 부산도시철도 여행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