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다닥 ‘부대여행(12)’ – 대구로 오자마자 ‘반겨주는’ 모노레일의 고가다리
2015년5월24, 25일에 다녀온 부산, 대구의 철도여행 이야기입니다.
저와 성수님, Hikari Railstar님 3명의 대한민국 철도에서의 근성여행입니다 ^^
*12편 이동 경로(2015년5월25일)
사상→ 대구: 성수님 자가용 이동(고속도로 경유)
대구도시철도 3호선(모노레일) 범물역 플랫폼에
부산/김해 도시철도 여행을 마치고 사상역에서 점심식사 후~ 다음 철도여행 장소로 몸을 옮겼습니다.
[사진331: 부산도시철도 3호선 구포역의 3000호대 차량입니다. 대한민국 표준 중형전동차]
[사진332: 3호선이 지나는 구포철교입니다. 자동차도로인 구포대교와 나란히 있죠]
[사진333: 구포철교를 건넌 후 도착하는 역은 부산도시철도 중에 가장 높은 역인 강서구청역입니다]
[사진334: 여러 명이 다니니 앞부분에서 촬영은 운전에 방해가 되지 않죠. 부산대구고속도로를 이용했습니다. 대동 톨게이트를 통과해서]
[사진335: 수성 톨게이트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하이패스(Hi-Pass)가 있어서 요금소에서 멈출 필요가 없죠]
수성톨게이트를 나와 이동하는 중에 대구도시철도의 인프라가 먼저 눈에 들어왔습니다.
[사진336: 응? 뭔가를 만들다 끊은 느낌인데요, 왼쪽 두 선로는 ‘종단점’입니다. 바로 대구도시철도 3호선(이하 대구3호선)입니다]
[사진337: 용지역을 먼저 만났습니다. 대구3호선의 종점이죠. 대한민국 최초로 운행하고 있는 모노레일입니다]
범물역 근처에 주차를 하기로 했는데, 공간 찾느라 10여분 정도 애를 먹었습니다.
[사진338,339: 대구3호선은 모두 고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범물역 고가 아래를 지나는 대구 시내버스들입니다]
[사진340: 이제 전국의 시내버스 차량 모델은 크게 두 회사로 통합되어 있죠]
[사진341: 대구3호선 범물역입니다. 복선의 모노레일 선로가 지나는 고가 역입니다]
[사진342: 고가 역에 필수인 배리어프리는 에스컬레이터와 엘리베이터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사진343: 대구도시철도는 어떤 노선을 환승해도 구간에 관계없이 1,100원입니다.
대구3호선의 기/종점은 용지, 칠곡경대병원이며 운행은 종점 기준으로 24시 조금 넘어 끝납니다]
[사진344: 대구도시철도 1회용승차권은 부산/김해경전철, 대전도시철도 등과 마찬가지로 원형으로 된 회수형입니다.
블로그 등을 가끔 보면 카지노의 ‘칩’같이 생겼다고 하는데, 색깔 때문에 그렇게 보이기도 하죠^^]
[사진345: 현지에서 인기를 실감했던 ‘로보캅폴리’ 랩핑열차의 운행시간을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이 열차를 타려고 아이들과 함께 가족단위 승객들이 시간을 맞추는 모습도 있었습니다]
[사진346: 대구도시철도는 1, 2, 3호선이 운행 중인데, 모든 구간이 ‘1구간’, 1,100원입니다]
[사진347,348: 대구3호선의 모든 역은 고가 구조에 상대식 플랫폼입니다. 반대쪽 플랫폼으로는 개찰 층에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사진349: 역 번호 340, 범물역입니다. 대구3호선은 3개 구(區)를 지나는데, 범물역은 수성구에 있습니다]
[사진350: 대구3호선에서는 명덕역에서 1호선과, 신남역에서 2호선과 환승 연계를 합니다]
[사진351: 대구3호선은 완전밀폐형이 아닌, 반밀폐형 가동식 홈도어를 채택했습니다]
[사진352: 홈도어 위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승차위치도 안내]
[사진353: 대구3호선 모든 역은 이렇게 상대식 플랫폼입니다. 철궤도가 아닌 모노레일 방식인데,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운행한 모노레일 방식 철도입니다]
[사진354: 3량 편성의 06편성이 도착했습니다. 옆에 랩핑을 한 차량인데요]
[사진355: ‘대구가 활짝 피었습니다’를 주제로 한 랩핑차량입니다. 용지역을 향해 출발했으며, 왼쪽 머얼리~열차가 들어오고 있네요]
[사진356: 그 뒤에 협찬사가 보이네요. DEBEC은 대구백화점입니다]
**대구3호선은 ‘달리는 광고판’으로 수익성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http://www.fnnews.com/news/201505141720024632
[사진357: 왼쪽으로 열차가 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대구3호선은 우측통행입니다]
[사진358: 27편성이 범물역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27편성은 3000호대 중 후기형으로 차창 아래가 회색으로 되어 있습니다.
전기형은 차창 아래가 노란색인데, 랩핑 등을 통해 노란색이 없어져서 색깔로 구분은 어렵습니다.
[사진359: 27편성에 승차했습니다. 차내안내는 객차 양쪽 끝에 한줄LED입니다]
[사진360: 대구3호선은 무인운전 시스템인데, 사진은 진행방향 맨 뒤입니다.
나중에 보여드리겠지만, 선두에는 안전요원지정석이 있는데, 소화기 앞 좌석이 해당합니다]
연구회에서 여행기로 처음 소개하는 대구3호선 ‘모노레일’ 여행을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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