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6] 주문은 큐슈입니까?

75편('14/6/10) - 양념노선 여행(3): 산악 관광노선 애칭에서 빠진 구간들

CASSIOPEIA_daum 2015. 1. 28. 14:09

75양념노선 여행(3): 산악 관광노선 애칭에서 빠진 구간들

 

닛포선 각역정차 중간에 양념노선으로 킷토선 미야코노죠~요시마츠 사이 각역정차를 마쳤습니다.

 

*75편 이동 경로

요시마츠역 하차

요시마츠→ 하야토: 히사쓰선 각역정차(키하40 9000번대)

요시마츠역 출발,

 

 

제가 탄 열차는 요시마츠역이 종점이 아닙니다.

지도상으로 보면 요시마츠역에서 아래로 내려가는데요, 이번에는 히사쓰선을 경유해서 운행합니다.

 

[사진2281: 요시마츠역 플랫폼에 외관이 눈에 띄는 열차가 출발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열차에 이름이 써 있죠? 보통등급의 이사부로. 신페이입니다. 특이하게 운행방향에 따라 애칭이 다른데,

히토요시 →요시마츠 운행은 이사부로(いさぶろう), 요시마츠→ 히토요시 운행은 신페이(しんぺい)입니다.

 

 

[사진2282: 키하47형을 관광열차로 개조한 차량의 운행시작이 2004년입니다]

※이사부로, 신페이는 1996년부터 운행했었는데, 이 때에 호수는 붙이지 않았습니다.

 

 

[사진2283: 요시마츠역 플랫폼의 거미줄도 하나의 풍경이 되네요]

 

[사진2284: 요시마츠 출발, 히토요시행 신페이가 출발합니다. 일본3대차창을 포함한 히사쓰선 마사키, 야타케, 오코바역을 경유]

 

[사진2285: 철도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입니다. ‘알면서도 지키지 못하는 행동입니다]

 

[사진2286: 관광열차 이사부로. 신페이와 하야토노카제 승차기념 간판]

 

[사진2287: 요시마츠역 개찰은 심플합니다. IC카드 사용구역도 아니죠]

 

[사진2288: 히사쓰선 히토요시 방면 열차는 하루 5편에 불과합니다]

 

[사진2289: 요시마츠역을 기준, 오른쪽으로 가는 킷토선과 왼쪽의 히사쓰선 야츠시로역까지를 합쳐 에비노코겐선(えびの高原線)으로 부릅니다]

 

[사진2290: 요시마츠운수센터가 있는 요시마츠역입니다]

 

[사진2291: 두 노선의 개업 100주년 경사가 겹쳤지만……승객 수는 이를 받쳐주지 못하고 있죠]

 

[사진2292: 말 그대로~요시마츠역 앞에 온천이 있습니다. 시간여유가 있다면 이곳에서 온천을 즐길 수도 있죠]

 

[사진2293: 요시마츠역 개업100주년을 기념한 비석과 증기기관차 바퀴입니다]

 

[사진2294,2295: 요시마츠역 대합실 한쪽을 히사쓰선 역사 소개로 꾸몄습니다]

 

제가 탔던 열차는 요시마츠역에서 13분을 정차 후 출발합니다. 다시 열차를 타기 위해 이동.

 

 

[사진2296: 키하47-9000과 키하147 2량 조합의 열차입니다]

 

[사진2297: 플랫폼 매점에서 식사보다는 기념품에 홀려서키홀더를 질렀습니다 ^^;]

 

[사진2298: 요시마츠역에서 엄마와 아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네요 ^^]

 

[사진2299: 이 사진은 요시마츠역 나가기 전에 찍었습니다(사진 배열이 다른 점 양해를……) 작업원께서 열차의 행선을 바꿨는데요]

 

[사진2300: 요시마츠 →하야토 →미야코노죠 운행순서입니다. 요시마츠역에서 킷토선으로 곧바로 미야코노죠로 가지만,

이 열차는 히사쓰선을 통해 햐야토역으로, 이후 닛포선 경유로 미야코노죠를 갑니다]

※결국 이 열차는 미야코노죠역을 출발, 큐슈의 로컬선을 순환하는 형태입니다.

미야코노죠 → 요시마츠 →하야토 →미야코노죠 운행을 합니다.

 

 

[사진2301: 이 열차는 킷토선을 운행합니다. 제가 탔던 열차는 킷토선 →히사쓰선 →닛포선을 순환하죠]

 

[사진2302: 하야토로 가는 제가 탈 열차를 위에서 찍어보았습니다]

 

특별히 사고 등이 없어서 열차는 정상운행, 출발했습니다.

 

 

[사진2303: 요시마츠~하야토 사이는 애칭이 없습니다. 에비노코겐선은 야츠시로~요시마츠~미야코노죠 사이입니다]

 

[사진2304: 쿠리노다케온천이 가까운(?)’ 쿠리노역입니다. 예전에는 야마노선(山野線)이 분기했었습니다만, 지금은 폐지되고 없죠]

 

**야마노선은 쿠리노~미나마타(水俣)를 이었던 55.7km의 국철 로컬선이었으며, 민영화 후인 1988년에 폐지되었습니다.

 

 

[사진2305: ()을 마스코트로 한 쿠리타로관이 있습니다]

 

[사진2306: 오스미요코가와역은 1903년 개업 때 요코가와역(横川駅)이었으나, 1920년에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사진2307: 이 역은 2007년에 미나미큐슈 근대화 산업군 물자수송관련 유산으로 뽑혔습니다]

 

[사진2308: 큰 규모의 고가는 큐슈자동차도로입니다]

 

[사진2309: 히사쓰선에서는 70km/h를 넘지 않는 속도로 운행했습니다]

 

[사진2310: 이 각도로 찍으니까 츠에무라? ^^; 우에무라역입니다. 역 건물은 없고, 사진의 대합실이 전부입니다]

 

히사쓰선에서 명물 중 하나인 역을 다음 편에 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