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6] 주문은 큐슈입니까?

36편('14/6/7) - 비전철화와 전철화 접점, 오늘 첫 재래선 전철화 구간과 만나다

CASSIOPEIA_daum 2014. 11. 5. 06:51

36비전철화와 전철화 접점, 오늘 첫 재래선 전철화 구간과 만나다

 

아침에 특급열차를 이용했던 히사쓰선 구간을 되돌아올 때 각역정차로 이동 중입니다.

 

*36편 이동 경로

히토요시→야츠시로: 히사쓰선 각역정차(키하220)

나라구치역 출발, 종점 신야츠시로역 도착, 하차

 

 

도착 역인 야츠시로~히토요시 구간 소요시간을 비교해 보면

-특급 이용 시: 57분 소요 / 각역정차 이용 시: 72(1시간12)으로 시간차이가 크진 않습니다.

, 운행간격이 길기 때문에 하나를 놓치면 그만큼 시간손해가 많은 구간입니다. 

 

 

[사진1081: 35편에서 철도 팬이 삼각대를 세웠던 곳은 나라구치역이었습니다. 여기도 전형적인 단선 역이죠]

 

[사진1082: 구마가와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래프팅입니다. 여러 팀이 동시에 출발했나 보네요]

 

[사진1083: 잇쇼치역입니다. 이 역의 응원문구 등은 SL히토요시 여행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KAOg/13]

 

[사진1084: 구마모토현에 있는 동굴 큐센도입니다. 도호쿠 지역에 유명한 류센도가 있죠.

지금은 이와이즈미선 폐지로 인해 모리오카역에서 노선버스를 이용해서 갈 수 있습니다(JR Pass로 이용 가능)]

 

 

[사진1085: 큐센도의 영업시간은 달()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사진1086: 이 사진만 가지고 우등열차가 아니라고 생각하긴 어려운 정도죠]

 

[사진1087,1088: 심지어 이렇게 간이테이블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열차는 우등열차로 운행하지 않는 키하220형입니다]

 

[사진1089: , 리클라이닝은 되지 않는 좌석으로, 이 기능만 빼면 우등열차에서 갖추고 있는 건 다 있습니다]

 

[사진1090: 잔잔한 구마가와 구간을 지나고 있습니다]

 

[사진1091: 카마세역에서 학생 1명이 내렸습니다. 주말 낮 시간에 히사쓰선 중간역은 사람 보기 어렵습니다]

 

[사진1092: 터널을 나오기 전 야생동물 출몰에 주의하라는 안내표지가 있네요.

그렇지만, 열차 운전사 입장에서 갑툭튀(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야생동물을 완전하게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JR도카이에서는 차량 선두부분에 고무쿠션을 붙여서 튕겨나가게 하는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3921]

 

 

[사진1093: 사카모토역에도 구마몬이 걸려있네요 ^^]

 

[사진1094: 키하40계와 교행하고 있습니다. 이 열차도 야츠시로~히토요시 구간을 반복 운행합니다]

 

[사진1095: 상대식 22선 구조임을 알 수 있는 사카모토역을 출발했습니다]

 

[사진1096: 잔잔히 흐르는 구마가와 위를 빨간색 철교가 가로지르는 풍경은 우리나라에서도 익숙하죠]

 

[사진1097: 한자 하나로 구성한 단 역입니다. 히사쓰선 종점 바로 앞 역으로 11선의 순 구조입니다]

 

[사진1098: 단 역을 출발하면 전철화 고가가 보이는데요, 어떤 노선인지 짐작이 가죠? 큐슈신칸센입니다]

 

[사진1099: 빨간 철교 앞에서 열차가 지나는 모습을 찍는 포인트가 되죠. 이 노선은 히사쓰오렌지철도입니다]

 

[사진1100: 잠시 후 종점에 도착합니다. 요시마츠역에서 승차한 승객이면 1,820엔을 내야 합니다]

 

[사진1101: 일반열차인 키하220에 측면 전망석도 있습니다]

 

[사진1102: 예전에 가고시마선이 제3섹터로 넘어가면서 개업한 히사쓰오렌지철도 차량입니다. 구마몬 랩핑이네요]

 

[사진1103: 야츠시로역에 도착했습니다. 유인역인데요, 촬영을 위해 삼각대를 설치한 모습인데,

오랜 시간 유인역에서 삼각대 등을 동원한 촬영은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사진1104: 야츠시로역에서 빼먹으면 안 되는 표시가 있죠. 히사쓰선 0km입니다]

 

[사진1105: 멀리 유치선에는 ED76이 보입니다. 여기는 전철화 구간이죠]

 

[사진1106: 큐슈신칸센 개업 전에는 JR가고시마선과 히사쓰선 분기였으나, 이제는 제3섹터인 히사쓰오렌지철도도 있는 야츠시로 역입니다]

 

[사진1107: 1123일에 야츠시로 지역에서 벌일 축제를 크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진1108: 디젤과 전동차가 공존하는 야츠시로 역입니다. 히사쓰오렌지철도는 옛 가고시마선 구간을 이어받아 이미 전철화 되어 있지만,

유지비용을 댈 수 없어서 전철화 구간에서 디젤차량을 운행하는 아이러니가 있습니다]

 

 

[사진1109,1110: 이 차량이 제가 타고 갈 815계 전동차입니다. JR큐슈 재래선에서 운행하는 8계열 일반열차는

계열마다 색상의 개성이 넘치죠. 815계는 노란색으로 꾸몄습니다]

 

 

신칸센 이동 후 히사쓰선 일부와 구마가와철도를 모두 정벅 ^^ 이제는 가고시마선 일부구간을 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