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 내 여행과 비가 완전 수라장

[71편] 후쿠부선 ‘리벤지’: 연구회 데이터베이스의 ‘빈 공간’을 메워가며

CASSIOPEIA_daum 2014. 1. 28. 07:53

[71] 후쿠부선 리벤지’: 연구회 데이터베이스의 빈 공간을 메워가며

 

연속된 비로 인해 도전을 하지 못했던 노선 중 JR Pass 마지막 날에 소심한 리벤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 노선은 후쿠이철도 후쿠부선입니다.

 

*71편 이동 경로:

에치젠타케후→다와라마치: 후쿠이철도 후쿠부선(770)

니시야마코엔역 출발, 키다요츠츠지역 정차

 

 

후쿠이철도 후쿠부선 설명은 연구회에서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여행기를 통해 ‘100%’를 채웁니다.

현재 후쿠부선 설명에는 신규 개업 역이 빠져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4e/342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진2091: 섬식 플랫폼 구조의 물 떨어지는 역미즈오치 입니다]

 

[사진2092: 예전에 미즈오치신호장에서 분기한 세이호선(鯖浦線)이 있었는데, 1962년에 폐지되었습니다]

 

[사진2093: 770형과 교행을 합니다. 팬터그래프가 눈에 먼저 들어올 정도로 큽니다]

 

[사진2094: 신메이역은 두 번에 걸쳐 이름이 바뀌었는데요, 1924년 개업 당시는 헤이에이역(営駅),

1939년은 츄오역(中央)이었다가 1946년에 현재 역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진2095: 토바나카역은 1935년에 개업했습니다]

 

[사진2096: 여행 2일차에 이런 날씨였다면 에치젠철도까지 싹 정리할 수 있었겠죠……ㅜㅜ]

 

[사진2097: 숫자로 하면 ‘38’이네요. 산쥬핫샤역입니다. 이 역은 1927년 개업, 8년 후에 후쿠이 쪽으로 600미터를 이전했죠]

 

다음 역은 연구회 데이터베이스에 아직 없습니다.

 

[사진2098,2099: 20113월에 개업한 타이쵸노사토 역입니다.

역 이름 유래는 나라시대(奈良時代) 승려인 타이쵸(泰澄)가 태어난 곳이라는 의미입니다]

 

[사진2100: 교행이 가능하게 된 역에서 770형도 같이 정차한 이 역은]

 

[사진2101,2102: 아소즈 역입니다. 개업은 1925]

 

[사진2103: 후쿠부선에서 영어 이름으로 개업한 역인 하모니홀입니다. 1997년에 개업했는데요,

후쿠이현립 음악당인 하모니홀 후쿠이(モニルふくい)’에서 역 이름이 유래했습니다]

 

후쿠부선 데이터베이스를 보면 역명판이 좀 다름을 알 수 있는데요, 세이메이역 개업 전에는 음표 모양의 역명판이었습니다.

 

[사진2104,2105: 11선의 하모니홀역 플랫폼 양 끝은 원형모양으로 디자인 했습니다]

 

다음 역도 타이쵸노사토역과 같은 시기에 개업했습니다.

 

[사진2106,2107: 20113월에 개업한 세이메이 역입니다. 건설 중일 때 가칭은 이마이치역(今市)이었습니다]

 

[사진2108: 세이메이역도 11선입니다]

 

[사진2109: 다음 정차는 에바타역입니다. 운임 숫자가 올라가면 심장박동 수도 올라갑니다 ^^]

 

[사진2110: 에바타역은 상대식 22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2111: 역 이름이 특이하죠? 벨마에역은 1989년 개업 때 하난도미나미역(花堂南駅)이었다가

19934월에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역 이름의 은 대형 쇼핑센터인 쇼핑시티 벨(Shopping City Bell)’에서 유래했습니다]

 

[사진2112: 하난도역과 비슷한 역 이름이 JR서일본 에치젠하난도역(越前花堂)인데요, 개업은 하난도역이 먼저입니다(1925)

1960년 개업한 에치젠하난도역과는 약 300미터 거리입니다]

**에치젠하난도역은 호쿠리쿠선과 쿠즈류코선(에츠미호쿠선[越美北線])이 운행합니다.

 

[사진2113: 상대식 22선임을 알 수 있는 에치젠하난도역을 출발합니다]

 

이제 후쿠부선은 하난도역부터 종점 다와라마치까지 복선구간입니다.

 

[사진2114: 적십자앞, 세키쥬지마에 역입니다. 후쿠이적십자병원이 근처에 있습니다]

1925년 개업 때에는 후쿠이신역(福井新)’이었다가 20103월에 현재 역 이름으로 바뀌었죠.

 

[사진2115: 세키쥬지마에역은 섬식 12선 외에 유치선이 있습니다]

 

[사진2116: 이 구간은 복선이라 상/하행 열차가 기다릴 필요가 없죠]

 

이제 후쿠부선은 철도선을 벗어나 후쿠이 시내의 궤도선으로 진입합니다. 여기부터는 노면전차 형태입니다.

 

[사진2117: 세키쥬지마에역을 출발 후 철도선이 이어지다가~]

 

[사진2118,2119: 이곳부터 궤도선으로 접어듭니다. 노면전차 구간이 시작됩니다]

 

[사진2120: 여기부터는 역이라기 보다는 정류장 성격입니다. 키다요츠츠지는 1933년에 개업했습니다]

 

다음 편에 종점까지 주욱~궤도선이 이어지는데요, 중간에 특이한 운행패턴을 보여 줍니다.

성수님 여행기에 내용이 나와 있으므로, 미리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