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편] 구마모토에서 잠시 ‘멘붕?’ 내가 왜 노면전차를 탔을까? ^^
도쿄에서 케이힌토호쿠선으로 출발, 신칸센과 재래선을 갈아탄 끝에 가미쿠마모토역에 도착했습니다.
가미쿠마모토역까지 온 이유는 딱 하나! 여기에서 출발하는 철도를 타기 위해서였습니다.
*50편 이동 경로:
가미쿠마모토→구마모토에키마에: 걸어서 이동, 전차영업소에서 일일권 구입
구마모토에키마에→혼묘데라이리구치: 구마모토시덴 B계통(노면전차 1354호)
혼모데라이리구치→가미쿠마모토역: 걸어서 이동
구마모토전철 가미쿠마모토역 대기 중
구마모토역에서 가고시마선을 이용, 가미쿠마모토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1431: 가미쿠마모토역에 도착한 가고시마선 815계입니다]
[사진1432,1433: 가미쿠마모토역은 큐슈신칸센 고가 아래에 위치해 있으며, 2면2선 구조입니다]
[사진1434: 일본의 할로윈 축제 관심도는 우리나라보다 높습니다. 할로윈에 등장하는 귀신들을 개찰구로 가는 통로에]
[사진1435: 가미쿠마모토역 열차 운행패턴은 출/퇴근시간을 제외하면 상/하행 각각 시간 당 2편 운행합니다]
[사진1436: 자동개찰은 아니나, IC카드 이용자를 위해 입찰, 출찰용 리더가 있습니다]
[사진1437: 역 규모는 작지만, 매표소가 있어서 예약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제 오늘의 하이라이트 열차를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데요, 이용하려면 일일권이 필요했습니다.
열차 출발역은 무인역이라 우선 노면전차 역으로 이동, 일일권을 구입해야 했습니다.
(어른용 일일권은 구마모토전철 차내에서도 판매하고 있는데, 시간여유가 되어 노면전차 역에서 구입을 결정)
[사진1438: 가운데 ‘전차정류장’이라고 안내하는 곳이 구마모토시교통국이 운영하는 노면전차 정류장입니다]
[사진1439,1440: JR큐슈 소속의 가미쿠마모토역입니다. 오른쪽에는 버스정류장이 있고, 노면전차 정류장은 걸어서 2분 정도 걸립니다]
[사진1441: 가미쿠마모토역 위로 큐슈신칸센이 통과하고 있네요. 방음시설이 높은 편이라 아래에서 신칸센은 ‘지붕’만 보입니다]
지금까지 거의 비가 오는 상황이었다가, 날씨가 맑은 상태의 여행이 이렇게 좋을 수가 없었습니다 ^^
[사진1442: 구마모토시덴(노면전차) B계통의 출발/종점인 가미쿠마모토에키마에 정류장입니다]
[사진1443: 구마모토역에서 봤던 노면전차와 형식은 다릅니다만, 행선은 겐군마치로 같습니다.
구마모토시덴의 노선은 A계통과 B계통으로 나뉘어 있는데, 구마모토역은 A계통, 가미쿠마모토역은 B계통입니다]
**사진의 차량은 1350형인데요, 원래는 350형을 one-man 개조하면서 1000을 더했습니다.
350형 유래는? 쇼와(昭和)35년(1960년)에 제작해서 형식번호를 붙였습니다.
[이 노선도가 구마모토시 노면전차 노선도입니다. A계통에는 번호만 붙습니다.
JR로 구마모토~가미쿠마모토는 다음 역이지만, 시덴으로는 많은 정류장이 사이에 있죠(B1)]
**참고로 구마모토 노면전차 정류장(역) 중에서는 ‘울산마치(蔚山町)’가 있습니다(역 번호 B6)
이 이름과 관련해서 우리 역사의 아픈 기억이 남아 있습니다.
[사진1444: 가미쿠마모토에키마에 정류장은 3개의 플랫폼이 있으며, 맨 오른쪽은 하차전용입니다.
표 판매기에서는 버스와 전차를 공통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마그네틱 방식 카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구마모토시덴에서도 2014년3월부터 IC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로 니시테츠의 니모카(nimoca)를 채택했으며, 니모카 채택으로 전국 상호이용 대상 IC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6113
역 사무실로 가서 일일권을 구입하려 했는데, 여기에서도 에피소드가 있었습니다.
나중에 보여드리겠지만, 구마모토시교통국의 일일권은 이용범위에 따라 가격차이가 있었는데요,
저는 구마모토전철 전구간을 이용해야 하므로 ‘구마모토현내판’을 사야 했습니다.
그런데, 역 사무실 직원들이 좀 당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일일권을 서랍에서 계속 찾는데 ^^;
가미쿠마모토역에서는 잘 안 팔리는 모양입니다. 약 5분을 ‘찾은 끝에’ 일일권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1445: 구마모토현내의 노면전차, 구마모토전철, 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두근두근 1day패스’입니다.
‘구마모토현내판’ 1Day패스가 가장 비쌉니다. 1,500엔]
역 사무실에서 오래 기다린 탓일까요? 당시 왜 노면전차에 스스로 올라탔는지 신기하기만 합니다 ^^
승차권을 테스트하려는 목적도 아니었는데……아무 생각 없이 노면전차에 올라타자마자 출발……ㅜㅜ
[사진1446: 노면전차 가미쿠마모토역은 시/종점이라 노면전차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흔들리는 전차 안에서 정신이 들었습니다. “왜 이걸 탔지?”라는 생각과 함께 내린 곳은
[사진1447: 두 정류장을 지나친 혼묘지이리구치역이었습니다. 노면전차답게 정류장 사이는 멀지 않았습니다]
정신 바짝 차리고! 가미쿠마모토역으로 다시 돌아가기 위해 노면전차 시각표를 봤더니~그냥 걸어가는 게 낫다 싶었죠.
[사진1448: 켄리츠타이이쿠칸마에(현립체육관앞) 정류장입니다. 노면전차 정류장 중에서는 비교적 ‘최근’인 1983년 개업]
걸어서 약 5분 걸려 가미쿠마모토역에 다시 ‘돌아왔습니다’ 날씨가 덥다 보니 가끔 일본철도에서
열차가 ‘오버런(Over-run)’할 때 원인인 ‘딴 생각(考えごと)’을 하다가 전혀 생각하지도 않은 노면전차를 탔네요 ;;;
[사진1449: 옆모습만 있지만, 이 차량이 일본 최초의 초저상노면전차(LRV)인 9700형으로, 1997년에 제작, 1998년에 로렐상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구마모토시덴 8200형은 일본 최초의 VVVF(가변전압 가변주파수)인버터 채용 제어차입니다.
[사진1450: 제가 탈 열차는 사진 오른쪽의 ‘가미쿠마모토역’입니다. 구마모토전기철도 역이죠]
[사진1451: 영어도 오른쪽부터 읽는 방식으로 한 건지는 모르겠지만, ST가 Station을 표시하는데,
KAMIKUMAMOTO ST.이라고 쓰는 게 맞겠지만, 여기는 반대로 표기했습니다 ^^]
[사진1451,1452: 한쪽이 막힌 가미쿠마모토역입니다. 여기 플랫폼은 구마모토전기철도(熊本電気鉄道)의 역입니다]
몇 편에 나누어서 구마모토전기철도 관련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기존 연구회 여행기에 구마모토전철 내용이 없어서……
구마모토전기철도는 철도뿐만 아니라 버스도 운행하고 있는 사업자입니다. 구마모토전철이 통칭입니다만,
지역에서 부르는 명칭이 조금 다른데요, 전철은 키쿠치덴샤(菊池電車), 버스는 덴테츠버스(電鉄バス)로 부릅니다.
오랜 기간 니시닛폰철도(니시테츠, 西鉄)가 대주주였으나, 2008년에 관계를 청산했습니다.
여행기에서는 구마모토전철의 철도노선 전체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현재 있는 가미쿠마모토역을 시작으로 미요시(御代志)까지가 키쿠치선(菊池線)이고요,
키타쿠마모토역(北熊本駅)부터 후지사키구마에(藤崎宮前) 사이가 후지사키선입니다.
[사진1454: 가미쿠마모토역은 무인역이나, 승무원 대기실이 안쪽에 있습니다]
[사진1455,1456: 1면1선의 가미쿠마모토역 구조역이고요, 출발은 매시 20분, 50분에 운행하며, 막차는 21시대에 끊어집니다]
[사진1457: 구마모토전철 열차에서 자전거를 실을 수 있는 시간은 08:50~15:20이며, 그 외 시간은 자전거를 실을 수 없습니다]
[사진1458: 키쿠치선의 0km 포스트가 보입니다. 오른쪽이 JR큐슈 가미쿠마모토역입니다]
앞에서 노면전차와 함께 ‘뻘짓’을 하다 보니 예정보다 30분 늦게 열차를 타게 되었습니다.
그나마 이후 여유시간 계획을 가지고 간 상태라 마음의 ‘여유’는 있었습니다.
잠시 후 열차가 들어오는데요, 이 열차가 운행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가긴 했지만……‘박물관 차량’이 운행할 줄은……
[사진1459,1460: 이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분들 많죠? 케로로중사의 개구리들입니다]
다음 편부터 ‘박물관 차량’을 타고, 또 하나의 박물관으로 이동합니다.
'['13·9] 내 여행과 비가 완전 수라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52편] 박물관 차량을 타고 도로와 자가용에 밀린 노선에 (0) | 2014.01.02 |
---|---|
[51편] 박물관 차량을 타고 또 하나의 살아있는 ‘도쿄/간사이 철도박물관’에 (0) | 2013.12.31 |
[49편] 도쿄에서 구마모토로: 이동은 끝나지 않았다 (0) | 2013.12.27 |
[48편] 큐슈를 향해: 이번엔 짧은 신칸센 (0) | 2013.12.24 |
[47편] 도쿄에서 출발하지 않지만, 목적지는 같은 히카리(2) (0) | 2013.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