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 내 여행과 비가 완전 수라장

[52편] 박물관 차량을 타고 도로와 자가용에 밀린 노선에

CASSIOPEIA_daum 2014. 1. 2. 07:57

[52] 박물관 차량을 타고 도로와 자가용에 밀린 노선에

 

가미쿠마모토역에서 케로로열차를 타고 키타쿠마모토역에 도착했습니다.

원래 가미쿠마모토~미요시 사이가 키쿠치선이지만, 운행계통 상 키타쿠마모토역에서 갈아타야 합니다.

 

*52편 이동 경로:

키타쿠마모토→미요시: 구마모토전철 키쿠치선, 6211A(옛 도쿄도교통국 미타선용 6000)

키타쿠마모토역 출발, 미요시역 도착, 하차

 

키타쿠마모토역에서 미요시로 가기 위해 열차를 갈아탑니다. 

 

[사진1491: 오른쪽으로 미요시(御代志)행 열차가 들어왔습니다. 왼쪽과 같은 6000계인데요, 편성에 따라 색상이 조금씩 다릅니다]

 

제가 탄 미요시행 6211A 차량은 6218A와 조합, 2량 편성입니다.

1972년에 제작, 1999년부터 구마모토전철에서 운행을 시작했으며 도에이지하철 차량교체가 늦어져서 늦게 들어왔습니다.

이 차량은 도에이지하철 소속 때 냉방화를 했으며, 차체 색상 변경은 없으나, 시인성 향상을 위해

선두 운전석 차창 부분에 노란색 띠를 추가했습니다.

 

[구마모토전철 노선도입니다. 주황색 왼쪽 위 가미쿠마모토역부터 오른쪽 끝 미요시까지가 키쿠치선이지만,

운행계통 상 왼쪽 끝 후지사키구마에~키타쿠마모토 구간 후지사키선과 미요시까지의 키쿠치선이 하나의 운행계통입니다]

 

[사진1492: 미요시행 6000계의 운임안내판은 전자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탔던 5000계와 확실하게 비교되죠?]

 

[사진1493: 지금은 자전거를 실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접지 않고 이렇게 탈 수 있습니다]

 

후지사키구마에를 출발한 열차는 미요시를 향해 출발합니다.

**에키카라(Ekikara)에서는 가미쿠마모토~키타쿠마모토 사이를 가미쿠마모토선으로 표시하는데요,

정식 명칭은 키쿠치선(菊池線)입니다.

또한 후지사키구마에~미요시 사이를 후지사키선(藤崎線)으로 안내하는데,

실제 후지사키선 구간은 후지사키구마에~키타쿠마모토입니다(구글 맵등에서는 이 설명대로 표시합니다)

 

[사진1494: 11선 구조의 카메이역(亀井駅)입니다. 올해로 100년 되었습니다(1913년 개업)]

 

[사진1495: 6211A는 히타치제작소에서 1972년에 제작 후 1993년에 케이오중기가 개조했습니다]

**케이오중기정비(京王重機整備, 케이오쥬키세이비 발음)는 철도차량 보수정비, 개조, 수리 등을 합니다.

주로 케이오전철과 도쿄도교통국 차량을 전문으로 하며, 양도되는 차량을 개조하기도 합니다.

여행기에 나오는 구마모토전철 6000계도 같은 형태입니다.

 

[사진1496: 1972년에 제작한 차량인데, 휠체어 설비 등 배리어프리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사진1497:하게미야역(八景水谷)은 역 이름을 읽을 때와 지역 이름을 부를 때 약간 다릅니다.

지역 이름으로 부를 때에는 하게노미야(はげのみや)입니다. 이 역도 1913년 개업]

 

[사진1498: 미요시~후지사키구마에를 축으로 아래쪽에 가미쿠마모토로 이어지는 노선도입니다]

 

[사진1499: 차량 사이에 문은 없습니다. 모두 롱시트로 구성한 전형적인 통근형 전동차입니다]

 

[사진1500: 호리카와역(堀川) 역명판 아래로 철도 역 이름으로는 오탈자가 존재하죠? 위 설명을 비교해 보세요]

 

다음 역이 촬영에 좌절을 안겨주었습니다. 미요시로 갈 때, 후지사키구마에로 갔을 때에도 황당했었죠……

 

[사진1501: 신스야역(新須屋)에는 역명판이 아예 없었습니다.

Wikipedia Japan에는 2008년도 역명판 사진이 있는데, 이 역명판은 아예 사라졌습니다]

역명판이 없어도 대신할 방법을 찾아서 돌아올 때 촬영했습니다 ^^

 

[사진1502: 자전거를 싣고 탄 승객이 2명 더 있었습니다. 승객이 많지 않아서, 관리만 잘 하면 중소 사철에서 시도할만한 부분입니다]

 

[사진1503: 11선에 역 건물은 없는 스야역(須屋駅)입니다]

 

[사진1504: 출입문 끼임에 주의 안내는 구마몬이 해주고 있네요 ^^]

 

[사진1505: 발음으로 보면 같은 미츠이시역() JR서일본 산요선에 있습니다만, 한자가 다릅니다(三石駅)]

**미츠이시역은 개업한 지 10년 조금 넘었습니다(2001년 개업)

 

[사진1506: 자전거를 실을 때 주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를 실을 수 없는 시간대와 비가 올 때 자전거를 싣지 못한다는 안내]

 

[사진1507: Two-handle로 되어 있는 6000계 운전석입니다. 최근 차량들은 one-handle이 늘어나고 있죠]

 

[사진1508: 반대쪽에 후지사키구마에행 6000계가 살짝 얼굴을 내밀었습니다 ^^ 원본을 확대해보니 6228A네요]

**6228A 6221A 2량 조합으로 1972년에 제작, 2000년부터 구마모토전철에서 운행 중입니다.

6211A와 마찬가지로 도에이지하철 시대에 냉방개조를 했습니다.

 

[사진1509: 이 역에서 승객 절반이 내렸습니다. 자전거를 실었던 승객도 내리네요]

 

[사진1510: 전 역은 3’, 이 역은 검은 돌’^^ 쿠로이시 역입니다.

같은 한자, 같은 발음으로 아오모리현(青森県) 코난철도(弘南鉄道) 코난선에 있죠]

 

[사진1511: 쿠로이시역에서 교행이 이루어집니다. 측면에 입구라고 LED 안내가 되어 있는 6228A입니다]

 

[사진1512: 올해(2013) 역 이름이 바뀐 구마모토코센마에역(熊本高専前駅)입니다.

1995년 개업 때에는 덴파코센마에역(電波高専前駅)이었다가, 20133월에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죠]

**학교 이름이 바뀜에 따라 역 이름도 바뀐 경우입니다. 현재는 구마모토고등전문학교입니다.

 

[사진1513: 구마모토코센마에역의 칠이 벗겨진 의자가 더 쓸쓸해 보이네요]

 

[사진1514: 서일본지역 공수도(가라테, 空手) 대회에서 우승을 했다는 플래카드]

 

[사진1515: 사이슌소마에역(再春荘前駅) 1965년에 개업한 11선 역입니다]

 

열차는 이제 키쿠치선의 종점을 향해 출발, 도착합니다.

 

[사진1516: 한쪽 끝이 막혀있는 역으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사진1517: 모래를 높이 쌓아둔 선로의 끝이 보이면 정차합니다]

 

[사진1518: 현재 키쿠치선의 종점인 미요시역(御代志駅)입니다.

한자는 다르고, 발음은 같은 역이 JR서일본 게이비선(芸備線) 미요시역(三次駅)입니다]

 

[사진1519: 구마모토전철로 양도될 때 자신의 고향패찰은 떼지 않았습니다. 도코도교통국]

 

[사진1520: 역 플랫폼 바로 앞은 버스정류장입니다.

이렇게 철도와 버스가 동일 플랫폼에서 환승 할 수 있는 구조는 유럽에는 많으나, 일본에서는 드문 형태입니다]

 

다음 편에 반대쪽 끝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