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 내 여행과 비가 완전 수라장

[49편] 도쿄에서 구마모토로: 이동은 끝나지 않았다

CASSIOPEIA_daum 2013. 12. 27. 11:00

[49] 도쿄에서 구마모토로: 이동은 끝나지 않았다

 

신요코하마역에서 첫 출발(시발)한 히카리493호를 타고 오카야마역에,

이어서 나고야역에서 첫 출발한 히카리495호를 이용, 히로시마역에,

다시 구마모토역으로 산요. 큐슈신칸센 직통 사쿠라549호를 탔습니다.

JR Pass를 가지고 있으니 이러한 이동경로를 선택했지, 일본 내국인이었다면? 간단히 비행기 한번에 옵니다 ^^

 

*49편 이동 경로:

하카타→구마모토: 신칸센 사쿠라549(N700 8, S9편성)

하카타역 출발, 구마모토역 도착

구마모토→가미쿠마모토: 가고시마선 각역정차(815 N006편성)

구마모토역 출발

 

하카타역을 정시에 출발한 사쿠라549호는 구마모토역 도착까지 딱 한 역만 정차합니다.

**20143월 시각표개정부터는 모든 사쿠라가 하카타역 출발 후 신토스, 쿠루메역에 의무정차를 합니다.

 

[사진1401: 큐슈신칸센 풍경입니다. 후쿠오카시만 살짝 벗어나도 전원풍경이 펼쳐집니다]

 

[사진1402: 잠시 후 쿠루메역에 정차합니다. 신토스역은 이미 통과한 상태]

 

[사진1403: 구마모토역 도착 시 내릴 문은 진행방향 왼쪽입니다]

**JR서일본, JR큐슈 소속 사쿠라, 미즈호, 츠바메(N700계로 운행할 경우도 있음)의 경우

큐슈신칸센 내에서 하행은 하카타역 출발 후, 구마모토역, 가고시마츄오역에 도착 전에 4개 국어로 안내합니다.

상행은 가고시마츄오역 출발 후, 구마모토역, 하카타역 도착 전에 안내하는데, 일본어, 영어, 한국어, 그리고 중국어로 안내합니다.

 

[사진1404: 도카이도신칸센으로 따지면 나고야역 역할의 구마모토역입니다.

구마모토 이후로 미즈호와 일부 사쿠라를 제외하면 가고시마츄오까지 각역정차 츠바메성격으로 운행합니다]

 

[사진1405: 하카타역을 제외하고 큐슈신칸센 모든 역은 가동식홈도어로 승객 안전을 지킵니다]

 

[사진1406: 모든 사쿠라가 산요. 큐슈신칸센을 직통하진 않습니다.

사쿠라400호대 중에서는 큐슈신칸센 구간만 운행하는 열차도 있는데, 사쿠라409호가 이에 해당합니다]

 

큐슈 지역은 우리나라와 중국 관광객이 많이 가기 때문에 외국어 안내는 다른 지역보다도 잘 되어 있습니다.

주요 역과 관광지에서는 일본어 몰라도 다닐 수 있을 정도로 관광시스템이 잘 되어 있습니다.

 

[사진1407: 구마모토역은 서쪽출구와 동쪽출구로 나뉘는데, 사진의 출구는 완전히 나가는 출구입니다.

재래선으로 환승하는 개찰구는 따로 있죠]

 

[사진1408: 프레스타(FRIESTA, 스펠링에 유의) JR큐슈 계열의 역 빌딩 복합상업시설입니다.

발음이 비슷한 ‘FRESTA’는 히로시마, 오카야마 지역에서 사업을 하는 슈퍼마켓입니다]

 

[사진1409: 구마모토의 마스코트가 된 구마몬입니다. 구마모토 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인기를 얻어가고 있죠]

 

[사진1410: 신칸센 개찰구를 나와 개찰 밖에 나와 있습니다. 동쪽출구로는 구마모토시덴(노면전차),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1411: 이쪽 개찰이 재래선 타는 곳인데, 동서 통로를 따라 주욱~걸어가야 합니다]

 

[사진1412: 구마모토역 서쪽출구입니다. ‘유리궁전도 레벨이 있습니다.

구마모토역의 경우 고가구조를 적절히 활용, 신칸센이 정차하는 모습과 역의 조화가 사진이 됩니다.

멀리서 보면 실물 신칸센 크기의 포스터가 붙어있는 느낌을 받습니다]

 

[사진1413,1414: 구마모토역 동서 통로에는 쿠로(KURO)가 맞이하는데요,

201312월에 구마모토역을 다시 갔을 때 KURO의 모습은 없었습니다. 좀 아쉬웠습니다]

 

[사진1415: 동서통로를 지나면 재래선 개찰이 있습니다. 여기를 통과하면 곧바로 플랫폼이 있죠]

 

! 그런데……이 안내를 보면서 수라장이 큐슈까지 확대된 상태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망설이긴 했지만, 날씨가 좋은 상태라 한 가닥 기대를 걸고, 계획을 밀어붙이기로 했습니다.

 

※※※이 계획은 사실 급조된 것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여행기가 1일차를 빼고 비 때문에 전부 바꾸는 지금까지 없었던 형태였는데요,

여기 오기 전날 운영진과 메신저로 대화를 하다가 성수군이 저를 낚았습니다’ ^^

***구마모토를 가는 김에 ㅇㅇㅇㅇㅇㅇ 미션을 수행하라~^^

 

[사진1416: 큐슈에도 오전에 집중호우가 쏟아졌나 봅니다. 히사쓰선 야츠시로~요시마츠 구간은 운행중단,

큐슈신칸센 센다이~가고시마츄오 사이는 서행 규제가 생긴 상태였습니다]

 

그래도 제가 갈 노선은 이 영향이 없어서 밀어붙였습니다. 재래선 타는 곳으로 가시죠~

 

[사진1417: 코인락커의 활용방법 중 하나입니다. ‘민짜로 놔두는 방법도 있지만,

이렇게 관광지 홍보와 열차안내를 하면 해당 위치로 짐을 넣으려는 경쟁이 생길 수도 있죠 ^^]

 

[사진1418: 구마모토역 관광안내소는 관광객에 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사진1419: 신칸센에서 재래선을 갈아타려면 개찰구 또는 동서연결통로를 지나야 합니다]

 

아직 열차출발 여유가 있었기 때문에 동쪽출구로 나가보았습니다. 날씨가 이보다 좋을 수는 없었죠.

 

[사진1420: 앞의 에스컬레이터가 아쉬운구마모토역 동쪽출구입니다]

 

[사진1421: 동쪽출구 바로 앞에 구마모토시덴(노면전차) 정류장이 있습니다. 겐군마치행 9200형인데요,

1992년에 제작해서 형식번호를 이렇게 붙였습니다 ^^]

 

[사진1422: 배리어프리는 없는 9200형입니다. 1량으로 운행합니다]

 

이제 열차출발 시간이 되어 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

 

[사진1423: 왼쪽의 야츠시로 방면은 종별이 하나이나, 오른쪽은 중간에 구마모토라이너 등 쾌속이 있습니다]

 

[사진1424: 구마모토역 플랫폼의 특징인 0번선에 A, B가 추가로 붙어 있죠]

 

[사진1425: 구마모토역 명판 아래로 정차해 있는 815계입니다]

 

[사진1426: 야츠시로까지 가는 815 N003편성입니다. 큐슈 지역은 교류 전철화 구간이라

교류 전용 형식번호인 7, 8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783, 787, 813, 815, 817, 883, 885 등등)]

**여기서~연구회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JR전동차의 차량형식번호로 구분할 수 있는 기호 등을 설명한 자료를 먼저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http://cafe.daum.net/jtrain/EYf/2

 

[사진1427: 가고시마선 오무타 경유, 토스행 815계입니다. N006편성]

 

[사진1428: 구마모토 지역에서는 주로 815, 817계가 도호쿠의 701계같이 머리 속에 박힙니다' ^^]

 

[사진1429: 가고시마선을 메인으로 호히선과 오른쪽 아래에 파란색으로 아마쿠사미스미선을 안내합니다.

아마쿠사미스미선은 기존 미스미선의 애칭입니다]

 

[사진1430: JR큐슈의 철도차량들은 눈부터 즐겁습니다. 원색계통을 많이 사용하죠. 빨강, 노랑, 파랑 등등]

 

다음 편에 구마모토에 온 이유 딱 하나! 그 열차를 타기 위한 이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