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9월여행[電爭]

전쟁(電爭) 122편(2012/9/10, 마지막날) - 긴테츠 ‘협궤의 끝’: 세계문화유산과 벚꽃이 (때에따라) 가득한 역에^^

CASSIOPEIA_daum 2013. 2. 26. 08:00

전쟁(電爭) 122편(2012/9/10, 마지막날) - 긴테츠 ‘협궤의 끝’: 세계문화유산과 벚꽃이 (때에따라) 가득한 역에^^

 

긴테츠 협궤의 끝인 요시노선 각역정차를 승차, 이동 중입니다. 타고 있는 열차는 급행이지만, 요시노선 내에서는 각역정차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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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편 이동 경로:

후루이치→요시노: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 요시노선 직통 급행(긴테츠6400)

오아다역 출발, 종점 요시노역 도착, 하차

 

현재 저는 간사이스루패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시노선에서 이 패스는 츠보사카야마역까지만 유효합니다.

츠보사카야마역을 지난 상태라 현재는 무임승차이나, 스루패스가 츠보사카야마역에서 탔다는 승차증명효과를 가지므로

나중에 내릴 때 패스를 이용하여 정산하게 됩니다.

 

 

[사진3681: 오아다역은 22선으로 교행 가능한 무인역입니다. JR의 로컬선에 무인역만 많은게 아니고,

사철의 로컬구간에도 이렇게 무인역이 많죠. 오아다역에는 자동개찰기는 없고, IC카드 승차권 간이개찰이 있습니다]

 

[사진3682: 요시노행 차내입니다. 이 중에서 종점까지 가는 승객은 거의 없었습니다]

 

[사진3683: 시모이치구치역에는 유료특급도 정차합니다. 이 역도 100년이 넘었죠]

 

중간중간 역 소개를 보시면 100년이 넘은 역들이 많습니다. 요시노선은 20121025일에 개업100주년을 맞았으며,

이를 기념하여 임시열차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했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5098

 

[사진3684: 역 아래로 코시베가와가 흐르고 있는 코시베 역입니다. 1927년에 개업한 무인역]

 

다음 역은 요시노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진3685,3686: 무다역입니다. 역 구내에 후루이치검차구 무다 차고가 있으며 이 역을 첫출발/종점으로 하는 열차도 있죠]

제가 탄 요시노행 급행은 이 역에서 교행을 위해 대기합니다.

 

요시노역이 처음 개업 때 구간은 무다역까지였습니다. 당시 무다역 이름이 요시노역이었죠.

이후 1928, 현재 요시노역까지 연장되면서 역 이름이 무다역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진3687: 시각표를 보면 각정으로 되어 있죠? 낮시간 운행 열차는 급행 아니면 특급인데,

운행형태는 각정이므로 이렇게 시각표 자체도 각정이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사진3688: 전형적인 투핸들 방식의 6400계입니다. ‘4’라는 숫자는 ‘4량 편성임을 의미합니다. 요시노선 역의 플랫폼은 대부분 4량 한계입니다]

 

[사진3689: 밖으로 나간건 아니고요 ^^; 플랫폼에서 무다역 건물이 보이는 구조입니다]

 

[사진3690: 교행열차인 16400계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오사카아베노바시행 유료특급으로 이 열차도 무다역에 정차하죠]

 

[사진3691: 요시노선은 카시하라진구마에~요시노 구간입니다. 빨간바탕의 역은 유료특급 정차역을 의미합니다.

유료특급도 요시노선 내에서는 거의 쾌속등급의 정차역을 가지고 있죠]

 

[사진3692: 보이는 하천은 요시노가와(吉野川)입니다. 강을 따라 주욱 이동합니다]

 

[사진3693: 야마토카미이치 역입니다. 지역에서는 그냥 가미이치역으로 부르죠.

긴테츠에서는 야마토이름이 붙은 역이 많은데, 역명판에서는 大和를 작게 표기하는 곳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야마토사이다이지역도 大和를 작게 하여 사이다이지역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사진3694: 야마토카미이치역은 역무원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개찰구 쪽에 요시노선 100주년을 기념한 플래카드가 붙어 있습니다]

 

야마토카미이치역을 출발하면 열차는 거의 90도 각도의 선로를 달립니다. 차량 바퀴와 선로의 소리로 시끄럽죠.

 

[사진3695: 위에서는 요시노가와를 따라 달렸는데, 이 구간은 강을 건너게 됩니다]

 

[사진3696: 강을 건넌 후 도착한 역이 요시노진구 역입니다. 역 이름 그대로 1km 거리에 요시노진구(吉野神宮)가 있죠]

 

이제 긴테츠 협궤의 끝 역만 남았습니다.

 

[사진3697: 사진 그대로 종점을 앞두고는 산속을 들어갑니다]

 

[사진3698: 긴테츠요시노선의 종점, 요시노 역입니다. 吉野 이름의 역은 후쿠오카현(福岡県) JR가고시마선에도 있습니다]

노선이름이 출발/종점역 이름과 같은 곳은 많지 않습니다.

노선 이름을 만들 때 출발역과 종점역의 머릿글자를 따서 만드는 경우가 많죠.

노선이름이 출발/종점역과 같은 경우는 하코다테선(函館線)과 네무로선(根室線)등이 있습니다.

 

저는 요시노역에서 내립니다. 개찰구에서 간사이스루패스를 보여주면서 정산을 했죠.

츠보사카야마~요시노 구간 운임은 420엔입니다.

 

[사진3699: 요시노역 개찰구입니다. IC카드승차권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간이개찰이 있습니다]

 

[사진3700: 요시노역 옆에 센본구치역(千本口)이 보이죠? 요시노야마까지 잇는 로프웨이가 있습니다]

 

위 교통수단은 요시노로프웨이(吉野プウェイ)로 요시노오오미네키이블자동차(吉野大峯ブル自動車)가 운영하는 삭도선(로프웨이)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방식을 케이블카로 부르죠.

요시노로프웨이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삭도노선입니다. 개업이 1929년이니까, 84년이 된 삭도(로프웨이)입니다.

 

[사진3701: 요시노선 100주년을 기념한 안내가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요시노역 기념입장권도 판매]

 

[사진3702: 8이 겹친 숫자, 10이 겹친 숫자를 기념한 입장권 등 특별한 의미의 철도상품을 판매했었습니다. 이 기획상품들은 이미 다 매진]

 

[사진3703,3704: 요시노역 건물입니다. 카시하라진구마에역 같이 웅장한 모습입니다. 애니메이션에 관심이 있다면

  이 역이 어떤 만화의 성지순례 코스인지 아실겁니다 ^^(마작 관련)]

 

[사진3705,3706: 요시노산은 키이산지(紀伊山地)에 걸쳐있는 산으로 2004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었습니다.

  키이산지는 와카야마현, 나라현, 미에현를 거치며 1,500미터 정도의 산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로프웨이를 타고 오르내릴 시간은 없었기에 다시 요시노역으로 돌아와서 이제 오사카로 되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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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707~3710: 요시노선에서 운행했던 열차의 사진과 역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시노선의 특급열차 대표는 사쿠라라이너입니다]

 

이제 오사카로 돌아가면 귀국을 위한 열차승차 시간과 맞게 되죠. 협궤 구간을 주욱~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