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電爭) 120편(2012/9/10, 마지막날) – 와카야마에서 다시 오사카로: 긴키의 ‘나가노 여행’
제목 짜내기가 참 힘드네요 ^^; 제목을 통해 어떤 노선을 여행할지를 알려드리려 했는데, 괜찮나요? ^^
*120편 이동 경로:
하시모토→가와치나가노: 난카이고야선(난카이2000계)
(긴테츠)가와치나가노→후루이치: 긴테츠나고야선(긴테츠6000계)
난카이고야선 ‘산악구간’ 입구인 하시모토까지 각역정차를 마쳤습니다. JR을 이용할 수 있었다면 JR와카야마선을 이용했겠지만,
간사이스루패스로는 JR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다시 가와치나가노까지 돌아갑니다.
[사진3621: JR과 난카이전철이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하시모토역입니다.
2011년3월에 난카이전철의 역 교상화(다리 위 역), 배리어프리(Barrier-free)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진3622: 역 앞 광장에는 ‘마코토짱’ 조각상이 있는데요, 만화작가인 우메즈카즈오는 하시모토시 출신은 아닙니다. (옆동네 고죠시 ^^)]
[사진3623: 하시모토역 광장에는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시민병원 미니버스도 있네요]
[사진3624: 하시모토 지역은 고야산 시작점답게 여러 관광포인트가 있습니다. http://www.hashimoto-kanko.com/]
다시 하시모토역으로 ‘올라갑니다’. 난카이전철 개찰은 2층에 있죠.
[사진3625: 고죠, 오지, 나라 방면의 JR과 난카이고야선은 2층으로 올라갑니다]
[사진3626: 오른쪽에 난바행 2문형(2-Doors) 차량이 출발을 준비중입니다. 난바행 다음열차는 4문형]
[사진3627: 관광열차 텐쿠의 지정석은 플랫폼 안에서 판매합니다. 텐쿠(天空)는 하시모토~고쿠라쿠바시 구간만 운행합니다. 소요시간은 52분]
[사진3628: 난카이고야선 ‘3형제’가 나란히 있네요, 왼쪽부터 특급용 30000계, 2300계, 2000계 순입니다. 모두 ‘줌카’입니다]
[사진3629: 롱시트로 되어 있는 2000계입니다. 차량 맨 끝은 박스시트]
[사진3630: 와카야마현 난카이고야선 구간을 달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하산모드’입니다]
[사진3631: 난카이전철 번호체계는 ‘NK(NanNai)’로 시작합니다]
[사진3632: 가와치나가노까지 각역정차로 운행, 도착한 난바행 급행입니다. 이 열차는 가와치나가노부터 ‘본격 급행’모드로 운행합니다]
가와치나가노에서 내려 긴테츠로 환승합니다. 간사이스루패스의 편한점은 이렇게 타사와의 환승에 있죠. (IC카드 승차권도 동일)
[사진3633: 긴테츠 가와치나가노역 개찰구도 자동화 되어 있습니다. 인건비 절감 등의 비용 측면에서 역무자동화는 철도회사 경영에 이득이 됩니다]
[사진3634: 멀리 난카이전철 플랫폼이 보입니다. 오른쪽의 긴테츠 차량 팬터그래프가 엄청 커 보이네요. 실제로 우리나라 팬터그래프보다 큽니다]
[사진3635,3636: 긴테츠나가노선 건물 보수공사 안내가 붙어 있습니다. 오른쪽 선로는 한쪽이 막혀있죠? 가와치나가노역은 긴테츠나가노선 종점입니다]
[사진3637: 긴테츠는 아직 역 번호체계가 없습니다. ‘河内’는 가와우치 발음도 있지만, 이쪽은 ‘가와치’로 읽습니다]
[사진3638: 긴테츠6000계입니다. 준급으로 미나미오사카선 직통, 오사카아베노바시행]
이번 편에서는 긴테츠나가노선을 설명합니다. 지역에서는 통칭 ‘나가노선’으로 부릅니다.
나가노선(長野線)은 오사카 후루이치~가와치나가노(古市~河内長野)를 잇는 긴테츠 노선입니다.
노선주변은 우메노사토(梅の里) 주택지와 콘고뉴타운(金剛ニュータウン) 등이 있어서 미나미오사카선(南大阪線)과 함께
오사카 남동부의 통근, 통학노선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간사이스루패스 및 PiTaPa, ICOCA를 사용할 수 있는 노선입니다.
-노선 거리: 12.5km, 1067mm궤간(협궤입니다), 총 8개 역, 전구간 전철화(직류 1500V)
-복선구간은 후루이치~톤다바야시(富田林) 구간입니다. (톤다바야시~가와치나가노 사이는 단선)
-최고속도는 100km/h, 전구간 오사카수송총괄부가 관할합니다.
**보통, 준급, 급행이 운행 중이나, 나가노선 내에서는 모든 등급이 ‘각역정차’ 합니다.
[사진3639: 앞에 보이는 가선은 난카이고야선입니다. 가와치나가노역을 출발하면 난카이는 왼쪽으로 멀어지죠]
긴테츠나가노선은 오사카 지역에 위치해 있지만, 단선구간이 존재합니다.
[사진3640: 시오노미야역은 1면1선의 전형적 단선 역입니다. 오사카부(大阪府) 내 긴테츠 역 중에서는 최하위권입니다. 개업은 100년이 넘었죠]
[사진3641: 시오노미야역은 2012년12월에 무인화 되었습니다]
[사진3642: 현재 70km/h 정도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노선 내 최고속도는 100km/h]
[사진3643: 나가노선 단선 구간에서 유일하게 교행이 가능한 타키다니후도 역입니다. 나가노선 ‘개업멤버역’입니다 (1902년)]
[사진3644: 가와니시역은 1면1선의 ‘고가역(高架駅)’입니다. 이 역도 오사카부 내 이용규모 하위권입니다]
**이 역은 1911년 개업 때 현재 역 이름이었는데, 1920년에 ‘츠즈야마역(廿山駅)’이었다가 1933년에 다시 이름을 회복했습니다.
[사진3645: 영어표기가 참 기네요. 톤다바야시니시구치 역입니다. 주변에 학교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1904년 개업 때에는 각코마에역(学校前駅)이었다가 1933년에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사진3646: 톤다바야시역을 기준으로 후루이치 방면이 복선, 가와치나가노 방면이 단선구조입니다.
오사카아베노바시역을 출발하는 막차는 이 역이 종점입니다(24:16 도착)]
**위 사진을 보면 개찰 비슷한 시설이 보이죠? 축제를 대비한 임시개찰구입니다.
교조제(教祖祭, 쿄소사이 발음)인 PL불꽃운술(花火芸術)은 톤다바야시에서 매년 8월1일에 열리는
Perfect Liberty(PL) 교단의 종교행사인데요, 이 행사 때 톤다바야시에 ‘헬게이트’가 열리는데, 이를 대비한 개찰구입니다.
***일본 고교야구에 관심이 있는 분이면 PL학원 팀이 익숙할 겁니다. Perfect Liberty교단의 학교 야구팀이죠.
이 학교가 일본 프로야구의 ‘전설’을 배출한 곳입니다. 고시엔(甲子園, 갑자원)에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죠.
PL학원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를 보세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7&oid=295&aid=0000000505
[사진3647: 톤다바야시역은 2면2선 구조입니다. 오사카아베노바시행 준급은 후지이데라역(藤井寺駅)까지 각역정차입니다]
[사진3648: 수확을 앞둔 논에 허수아비 모습이 친근하네요]
[사진3649: 키시역 이름은 이곳보다는 고양이역장 ‘타마’로 유명한 와카야마전철 키시가와선 종점역이 잘 알려져 있죠.
명판 옆에 PL학원 안내가 있습니다. 이 역이 가깝죠]
[사진3650: 나가노선 기점/종점인 후루이치 역입니다. 이 역은 여행기에서 많이 보여드렸습니다.
**후루이치역에서 열차의 분리/병결로 정신이 없죠. http://cafe.daum.net/jtrain/QJB/206
다음 편부터 긴테츠 협궤의 ‘끝’을 향해 이동합니다. 그것도 각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