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9월여행[電爭]

전쟁(電爭) 120편(2012/9/10, 마지막날) - 와카야마에서 다시 오사카로: 긴키의 ‘나가노 여행’

CASSIOPEIA_daum 2013. 2. 24. 09:42

전쟁(電爭) 120(2012/9/10, 마지막날) – 와카야마에서 다시 오사카로: 긴키의 나가노 여행

 

제목 짜내기가 참 힘드네요 ^^; 제목을 통해 어떤 노선을 여행할지를 알려드리려 했는데, 괜찮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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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편 이동 경로:

하시모토→가와치나가노: 난카이고야선(난카이2000)

(긴테츠)가와치나가노→후루이치: 긴테츠나고야선(긴테츠6000)

 

난카이고야선 산악구간입구인 하시모토까지 각역정차를 마쳤습니다. JR을 이용할 수 있었다면 JR와카야마선을 이용했겠지만,

간사이스루패스로는 JR을 이용할 수 없으므로 다시 가와치나가노까지 돌아갑니다.

 

 

[사진3621: JR과 난카이전철이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는 하시모토역입니다.

20113월에 난카이전철의 역 교상화(다리 위 역), 배리어프리(Barrier-free)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진3622: 역 앞 광장에는 마코토짱조각상이 있는데요, 만화작가인 우메즈카즈오는 하시모토시 출신은 아닙니다. (옆동네 고죠시 ^^)]

 

[사진3623: 하시모토역 광장에는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시민병원 미니버스도 있네요]

 

[사진3624: 하시모토 지역은 고야산 시작점답게 여러 관광포인트가 있습니다. http://www.hashimoto-kanko.com/]

 

다시 하시모토역으로 올라갑니다’. 난카이전철 개찰은 2층에 있죠.

 

[사진3625: 고죠, 오지, 나라 방면의 JR과 난카이고야선은 2층으로 올라갑니다]

 

[사진3626: 오른쪽에 난바행 2문형(2-Doors) 차량이 출발을 준비중입니다. 난바행 다음열차는 4문형]

 

[사진3627: 관광열차 텐쿠의 지정석은 플랫폼 안에서 판매합니다. 텐쿠(天空)는 하시모토~고쿠라쿠바시 구간만 운행합니다. 소요시간은 52]

 

[사진3628: 난카이고야선 ‘3형제가 나란히 있네요, 왼쪽부터 특급용 30000, 2300, 2000계 순입니다. 모두 줌카입니다]

 

[사진3629: 롱시트로 되어 있는 2000계입니다. 차량 맨 끝은 박스시트]

 

[사진3630: 와카야마현 난카이고야선 구간을 달리고 있습니다. 지금은 하산모드입니다]

 

[사진3631: 난카이전철 번호체계는 ‘NK(NanNai)’로 시작합니다]

 

[사진3632: 가와치나가노까지 각역정차로 운행, 도착한 난바행 급행입니다. 이 열차는 가와치나가노부터 본격 급행모드로 운행합니다]

 

가와치나가노에서 내려 긴테츠로 환승합니다. 간사이스루패스의 편한점은 이렇게 타사와의 환승에 있죠. (IC카드 승차권도 동일)

 

[사진3633: 긴테츠 가와치나가노역 개찰구도 자동화 되어 있습니다. 인건비 절감 등의 비용 측면에서 역무자동화는 철도회사 경영에 이득이 됩니다]

 

[사진3634: 멀리 난카이전철 플랫폼이 보입니다. 오른쪽의 긴테츠 차량 팬터그래프가 엄청 커 보이네요. 실제로 우리나라 팬터그래프보다 큽니다]

 

[사진3635,3636: 긴테츠나가노선 건물 보수공사 안내가 붙어 있습니다. 오른쪽 선로는 한쪽이 막혀있죠? 가와치나가노역은 긴테츠나가노선 종점입니다]

 

[사진3637: 긴테츠는 아직 역 번호체계가 없습니다. ‘河内는 가와우치 발음도 있지만, 이쪽은 가와치로 읽습니다]

 

[사진3638: 긴테츠6000계입니다. 준급으로 미나미오사카선 직통, 오사카아베노바시행]

 

이번 편에서는 긴테츠나가노선을 설명합니다. 지역에서는 통칭 나가노선으로 부릅니다.

나가노선(長野線)은 오사카 후루이치~가와치나가노(古市~内長野)를 잇는 긴테츠 노선입니다.

노선주변은 우메노사토() 주택지와 콘고뉴타운(金剛ニュタウン) 등이 있어서 미나미오사카선(南大阪線)과 함께

오사카 남동부의 통근, 통학노선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간사이스루패스 및 PiTaPa, ICOCA를 사용할 수 있는 노선입니다.

 

-노선 거리: 12.5km, 1067mm궤간(협궤입니다), 8개 역, 전구간 전철화(직류 1500V)

-복선구간은 후루이치~톤다바야시(富田林) 구간입니다. (톤다바야시~가와치나가노 사이는 단선)

-최고속도는 100km/h, 전구간 오사카수송총괄부가 관할합니다.

**보통, 준급, 급행이 운행 중이나, 나가노선 내에서는 모든 등급이 각역정차합니다.

 

[사진3639: 앞에 보이는 가선은 난카이고야선입니다. 가와치나가노역을 출발하면 난카이는 왼쪽으로 멀어지죠]

 

긴테츠나가노선은 오사카 지역에 위치해 있지만, 단선구간이 존재합니다.

 

[사진3640: 시오노미야역은 11선의 전형적 단선 역입니다. 오사카부(大阪府) 내 긴테츠 역 중에서는 최하위권입니다. 개업은 100년이 넘었죠]

 

[사진3641: 시오노미야역은 201212월에 무인화 되었습니다]

 

[사진3642: 현재 70km/h 정도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노선 내 최고속도는 100km/h]

 

[사진3643: 나가노선 단선 구간에서 유일하게 교행이 가능한 타키다니후도 역입니다. 나가노선 개업멤버역입니다 (1902)]

 

[사진3644: 가와니시역은 11선의 고가역(高架)’입니다. 이 역도 오사카부 내 이용규모 하위권입니다]

**이 역은 1911년 개업 때 현재 역 이름이었는데, 1920년에 츠즈야마역(廿山)’이었다가 1933년에 다시 이름을 회복했습니다.

 

[사진3645: 영어표기가 참 기네요. 톤다바야시니시구치 역입니다. 주변에 학교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1904년 개업 때에는 각코마에역(学校前駅)이었다가 1933년에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사진3646: 톤다바야시역을 기준으로 후루이치 방면이 복선, 가와치나가노 방면이 단선구조입니다.

오사카아베노바시역을 출발하는 막차는 이 역이 종점입니다(24:16 도착)]

**위 사진을 보면 개찰 비슷한 시설이 보이죠? 축제를 대비한 임시개찰구입니다.

 

교조제(教祖祭, 쿄소사이 발음) PL불꽃운술(花火芸術)은 톤다바야시에서 매년 81일에 열리는

Perfect Liberty(PL) 교단의 종교행사인데요, 이 행사 때 톤다바야시에 헬게이트가 열리는데, 이를 대비한 개찰구입니다.

***일본 고교야구에 관심이 있는 분이면 PL학원 팀이 익숙할 겁니다. Perfect Liberty교단의 학교 야구팀이죠.

이 학교가 일본 프로야구의 전설을 배출한 곳입니다. 고시엔(甲子園, 갑자원)에서 좋은 성적을 유지하고 있죠.

PL학원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를 보세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7&oid=295&aid=0000000505

 

[사진3647: 톤다바야시역은 22선 구조입니다. 오사카아베노바시행 준급은 후지이데라역(藤井寺駅)까지 각역정차입니다]

 

[사진3648: 수확을 앞둔 논에 허수아비 모습이 친근하네요]

 

[사진3649: 키시역 이름은 이곳보다는 고양이역장 타마로 유명한 와카야마전철 키시가와선 종점역이 잘 알려져 있죠.

명판 옆에 PL학원 안내가 있습니다. 이 역이 가깝죠]

 

[사진3650: 나가노선 기점/종점인 후루이치 역입니다. 이 역은 여행기에서 많이 보여드렸습니다.

**후루이치역에서 열차의 분리/병결로 정신이 없죠. http://cafe.daum.net/jtrain/QJB/206

 

다음 편부터 긴테츠 협궤의 을 향해 이동합니다. 그것도 각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