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9월여행[電爭]

전쟁(電爭) 119편(2012/9/10, 마지막날) - 산악노선 입구를 향해(난카이고야선)

CASSIOPEIA_daum 2013. 2. 23. 18:02

전쟁(電爭) 119편(2012/9/10, 마지막날) - 산악노선 입구를 향해(난카이고야선)

 

센보쿠고속철도선을 각역하차 후 난카이고야선 각역정차 근성여행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날림으로 만들었던 일정에는 핀포인트(Pin Point)’ 방식으로 짜진 않았기 때문에 중간에 하차를 해도 지장은 없었죠.

 

 


크게 보기

 

*119편 이동 경로:

가와치나가노→하시모토: 난카이고야선(난카이2000)

하시모토역 하차

 

난카이전철과 긴테츠를 이용할 수 있는 가와치나가노역에 잠시 내린 후 다시 고야선 여행을 계속합니다.

 

[사진3591: 가와치나가노역은 난카이전철과 긴테츠가 역 건물을 같이 사용하며, 개찰구는 분리되어 있죠]

 

[사진3592: 고야산 방면으로 3분 후 열차가 출발예정입니다]

 

[사진3593: 1번 선이 고야산 방면, 2번 선이 난바 방면입니다. 사진 왼쪽에 열차가 살짝 보이죠?]

 

[사진3594: 긴테츠6020계입니다. 가와치나가노역은 긴테츠나가노선의 출발/종점입니다. 긴테츠나가노선은 가와치나가노~후루이치 12.5km입니다]

 

[사진3595: 난카이2000계가 도착했습니다. 급행으로 고쿠라쿠바시까지 갑니다]

**급행이지만, 가와치나가노부터 종점까지 각역정차입니다.

 

열차는 바리톤수준의 인버터음을 내면서 출발합니다.

 

[사진3596: 밋카이치쵸역은 가와치나가노시 뉴타운의 터미널 역할을 합니다. 이 역까지 운행하는 열차가 꽤 됩니다]

 

[사진3597: 오사카부도 도쿄도같이 넓은 범위입니다. 아직 이곳은 오사카부(大阪府)입니다]

 

[사진3598: 미카노다이역은 1957년 신호장으로 개설했다가, 1984년 복선화와 함께 역으로 승격했습니다. 고야선에서 최근 개업한 역중 하나죠]

 

[사진3599: 치하야구치역은 단선 때부터 있었던 역입니다. 1915년 개업]

 

[사진3600: 아마미역은 난카이전철 오사카부의 끝 역입니다. 때문에 오사카주유패스 난카이확대판은 이 역까지 유효합니다]

 

아마미역을 출발하면 와카야마현(和歌山県)으로 진입합니다. 다음 역까지 거리는 3.7km로 고야선에서 가장 긴 역 간격입니다.

 

[사진3601: 와카야마현에 있는 키미토게 역입니다. 와카야마현으로 들어가면 고야선 이용 승객순위는 하위권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사진3602: 린칸덴엔토시역은 이용자가 많은 편입니다. 난카이가 개발을 진행하는 뉴타운인

난카이하시모토 린칸덴엔토시(南海橋本林間田園都市)가 있죠. 난카이전철 전체 역 중 30위 이내의 역입니다]

 

 

[사진3603: 린칸덴엔토시역을 지나면 고야선의 본질인 산악구간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사진3604: 미유키츠지역은 1915년 고야스지역으로 개업 후 1923년 현재 역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역과 다음 역 사이에 오다와라차고(小原田車庫)가 있죠. 저는 다음 역에 내립니다.

 

[사진3605: 난카이고야선의 산악구간입구라 할 수 있는 하시모토 역입니다. 난카이전철과 JR이 같이 있습니다]

 

橋本이름의 역은 전국에 네군데 있습니다. 발음은 모두 같습니다.

-가나가와현(神奈川県) JR요코하마선, 사가미선, 케이오사가미하라선 하시모토역

-교토 케이한본선 하시모토역

-후쿠오카현(福岡県) 시영지하철 나나쿠마선 하시모토역.

JR에 같은 하시모토역이 있어서 승차권에서 구분을 합니다.

와카야마현 하시모토역은 ‘()橋本, 가나가와현 하시모토역은 ‘()橋本로 표기합니다.

 

여행기의 하시모토역은 와카야마현에 있습니다. 하시모토부터 고쿠라쿠바시 구간은 열차간격이 확 줄어들죠.

 

[사진3606: 고쿠라쿠바시행 열차는 하시모토역에서 5분을 정차 후 고야산 방면으로 등산합니다. 5분 사이에 차량을 분리합니다]

 

난카이고야선 설명을 보면 아시겠지만, 하시모토~고쿠라쿠바시는 전형적인 산악구간으로 최고 50퍼밀 구간이 존재하여

(1000미터 진행에 50미터 높이를 올라감) 산악철도 모임인 퍼밀회의 노선 중 하나입니다.

-노선 설명: http://cafe.daum.net/jtrain/u4e/430

-퍼밀회 설명: http://jtinside.tistory.com/533

 

[사진3607: 차량을 분리하면서 행선을 돌리는 모습이 잡혔네요 ^^; ‘줌카로 불리는 2000계가 고야산을 오릅니다’]

 

[사진3608: 난카이고야선에서 활약하는 줌카’ 2300계입니다. 2300계는 하시모토~고쿠라쿠바시 구간에서 볼 수 있습니다]

 

[사진3609: 왼쪽은 고야산 방면으로 가는 급행, 오른쪽에는 유료특급 린칸입니다. 이번 린칸은 30000계로 운행]

 

[사진3610: 왼쪽에 급행 난바행이 보이죠? 같은 플랫폼에서 분리한 차량의 뒷부분이 난바로 되돌림운행을 합니다.

오른쪽의 특급 린칸은 난바~하시모토 구간만 운행]

 

난카이전철 유료특급은 간사이공항~난바 구간의 특급 라피트가 대표적인데요,

본선에서는 특급 라피트와 사잔(サザン), 고야선에서는 특급 고야, 린칸, 그리고 텐쿠(天空)가 있습니다.

**텐쿠는 관광특급으로 2200계 일반차량을 개조한 차량입니다.

 

특급 고야, 린칸은 30000, 31000계의 전용차량이 있습니다. 물론 둘 다 줌카입니다.

난카이고야선의 특급 차량은 11000, 30000, 31000계가 있는데요, 이 중에 30000계를 빼고는 본선에서 운행한 적은 없습니다.

 

[사진3611: 난카이30000계는 특급 고야 혹은 린칸으로 운행합니다. 11000계는 특급 린칸으로만 운행]

 

[사진3612: 30000계의 출입문은 버스폴딩 방식입니다]

 

[사진3613: 난카이전철 플랫폼에서 본 JR와카야마선 하시모토역입니다. JR와카야마선은 지방교통선(로컬선)으로 전구간 단선입니다]

 

[사진3614: 고야산 개창(開創, 새로 세움) 1200주년을 기념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사진3615: 하시모토역의 경우 차량의 분리, 해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승차위치가 조금씩 다릅니다]

 

[사진3616,3617: 하시모토역 개찰구는 JR과 난카이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ICOCA, PiTaPa를 가진 승객은 개찰 리더에 터치~]

**2013316일부터는 이곳에서 Suica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5235

 

[사진3618: 여기서 보면 JR(왼쪽), 난카이(오른쪽) 선로가 합쳐질 듯이 보이나, 분리되어 있죠]

 

[사진3619: 하시모토역 1층에는 JR개찰구가 있습니다]

 

[사진3620: 하시모토시를 대표하는 하시모토역입니다. 하루 평균 승객은 JR보다 난카이전철이 더 많습니다]

 

난카이고야선 각정은 여기까지입니다. 하시모토~고쿠라쿠바시 구간은 예전에 두 번에 걸쳐 각정을 했었죠.

 

다음 편에 세 번째 사철 각역정차에 들어갑니다. (센보쿠고속철도선, 난카이고야선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