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9월여행[電爭]

전쟁(電爭) 121편(2012/9/10, 마지막날) - 협궤의 ‘끝’을 보러: 세계문화유산 가는 노선에는 '약수역'도 있다

CASSIOPEIA_daum 2013. 2. 25. 08:11

전쟁(電爭) 121편(2012/9/10, 마지막날) - 협궤의 ‘끝’을 보러: 세계문화유산 가는 노선에는 '약수역'도 있다

 

이제 연구회에 쓰는 여행기도 마무리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귀국 때까지의 사진편집도 모두 마쳤고, 이제 글을 채우는 과정만 남았습니다.

긴테츠 가와치나가노역을 출발, 나가노선 종점인 후루이치역에 도착했습니다.

 


크게 보기

 

*121편 이동 경로:

후루이치→요시노: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 요시노선 직통 급행(긴테츠6400)

후루이치 출발, 카시하라진구마에 경유, 후쿠가미역 정차/출발

 

후루이치역은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의 중요한 분기역입니다. 열차의 분리/병결모습은 예전 여행기에서 보여드렸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QJB/206

 

[사진3651: 후루이치역 3번선에서 먼저 출발하는 오사카아베노바시행 급행입니다.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은 협궤(1067mm)’ 노선입니다]

**이 차량은 뒤로 차량이 붙어서 오사카아베노바시로 갑니다.

 

[사진3652: 긴테츠의 차량 사이 추락방지 시설은 무서워 보이네요’ ^^]

 

[사진3653,3654: 오사카아베노바시행 급행이 후루이치역을 출발했습니다]

 

[사진3655: 긴테츠는 협궤, 표준궤 모두를 운용하며 각 선로에 맞게 유료특급이 따로 있습니다. 이 차량은 협궤용 특급차량인 16400계입니다. 요시노까지 운행]

 

[사진3656: 긴테츠6400계입니다. 2, 4량 편성이 붙어서 운행하며, 최고영업속도는 100km/h]

 

후루이치역에서 다음 열차가 올때까지 기다립니다. 정밀하게 일정을 세우지 않다보니 중간중간에 여유시간이 더 많이 남았습니다.

 

[사진3657: 후루이치역 개찰구입니다. 후루이치역은 카시와라역(柏原), 도묘지역(道明寺)과 함께

긴테츠에서 가장 오래된 역 중 하나입니다. 1898년에 개업했으니, 115년이 넘었습니다]

 

[사진3658: 후루이치역은 다리 위 역(교상역)으로 그 아래로 건널목이 있으며 열차가 지나갑니다. 오사카아베노바시행 준급이 후루이치역에 도착]

 

저는 긴테츠 협궤의 을 가기 위해 열차를 이용합니다.

 

[사진3659: 카시하라진구마에, 요시노 방면은 1,2번 홈에서 출발합니다. 1번 홈에서 출발하는 열차가 협궤의 끝을 갑니다]

 

[사진3660: 이 열차는 가와치나가노행입니다. ‘가와치를 생략하고 나가노행으로 표시]

 

[사진3661: 긴테츠6400계로 운행하는 요시노행 급행열차입니다.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 요시노선을 직통운행 합니다.

위 열차는 오사카아베노바시를 출발하며, 요시노까지의 거리는 64.9km, 소요시간은 92분입니다]

**우리로 따지면 서울역~송탄 거리정도 됩니다.

 

[사진3662: 후루이치역을 출발했습니다. 미나미오사카선과 나가노선이 분기하는 역이라 구내 선로가 복잡합니다]

 

후루이치~카시하라진구마에 구간은 일곱 번재 여행기 ‘7th-간사이철도 뒤적뒤적에서 소개했으므로 휭~넘어갑니다 ^^

http://cafe.daum.net/jtrain/QJB/204

~

http://cafe.daum.net/jtrain/QJB/208

중간중간에 긴테츠고세선 여행기도 있으니 긴테츠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면 복습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사진3663: 협궤와 표준궤가 공존하는 철도의 십자로, 카시하라진구마에 역입니다.

서쪽으로는 협궤인 미나미오사카선, 동쪽으로는 협궤인 요시노선, 북쪽으로는 표준궤인 카시하라선이 만납니다]

 

제가 탄 열차는 협궤 구간인 미나마오사카선과 요시노선을 직통합니다.

 

[사진3664: 긴테츠6400계 운전실이 있는 객차입니다. 병결형태라 운전실을 볼 수 있죠]

 

[사진3665: 미나미오사카선, 요시노선을 메인으로 한 노선도입니다. 맨 왼쪽이 오사카아베노바시, 오른쪽이 요시노역입니다]

 

[사진3666: 긴테츠의 2층 유료특급 차량인 비스타카(Vista Car)입니다. 카시하라선 등 표준궤에서 운행합니다]

 

이제부터 긴테츠요시노선을 각역정차 합니다. 이 열차는 급행이나, 카시하라진구마에부터 요시노까지는 각역정차입니다.

 

[사진3667: 요시노선 첫 정차역인 오카데라입니다. 요시노선은 전부 나라현(奈良県)에 있죠.

역 이름과 같은 절인 오카데라는 역에서 약 3.5km 거리에 있습니다(걸어가면 약 40여분)]

**이 역은 20121220일까지는 유인역이었으나, 지금은 무인역인 상태입니다.

 

이번 편에는 긴테츠 협궤인 요시노선을 설명합니다.

긴테츠요시노선(吉野線)은 나라현 카시하라진구마에~요시노역을 잇는 노선입니다.

오사카, 교토에서 아스카(飛鳥)와 벚꽃으로 유명한 요시노를 잇는 노선으로 미나미오사카선(南大阪線) 오사카아베노바시부터

요시노역까지 급행과 사쿠라라이너(さくらライナ)’ 등 유료특급이 직통운행을 합니다.

 

요시노선은 긴테츠의 로컬선 개념으로 가산운임을 적용합니다.

우리 관광객이 많이 이용하는 간사이스루패스는 츠보사카야마(壺阪山)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시노선 모든 구간에서 IC카드 승차권인 PiTaPa ICOC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3323일부터는 Suica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선 거리: 25.2km, 1067mm(협궤), 16개 역, 전구간 단선, 직류 1500V 전철화 구간입니다.

**단선이지만, 대부분 역이 교행가능 설비를 갖추고 있죠.

-최고속도는 100km/h이며 오사카수송총괄부가 관할합니다.

 

대부분 열차가 미나미오사카선과 직통합니다. 미나미오사카선은 8량인데 비해, 요시노선은 4량 한계라 카시하라진구마에역에서 차량을 증결, 해제합니다.

 

[사진3668: 일본의 아스카문화는 들어보셨죠? 우리의 백제문화가 살아 숨쉬는 곳입니다.

특히 아스카데라에 있는 금동으로 된 아스카대불은 백제의 혼이 살아있습니다. ttp://blog.daum.net/kelim/15714276]

 

[사진3669: 요시노선 풍경은 전원입니다. 로컬선으로 간주하는 이유가 있죠]

 

[사진3670: 이 역이 간사이스루패스의 끝 역입니다. 저는 현재 스루패스를 가지고 있으므로 범위를 넘어간 셈이죠]

 

[사진3671,3672: 위 설명에서 말씀드린 유료특급 사쿠라라이너입니다. 오사카아베노바시~요시노 구간 소요시간은 최단 76분입니다]

 

[사진3673: 시내만 계속 돌다가 전원풍경을 지나니 마음이 편해집니다. 그렇지만 긴장은 계속 해야합니다. 오늘은 한국으로 돌아가야 하니까요]

 

[사진3674: 광량이 좀 과했네요 ^^; 돌아올 때 추가로 찍긴 했습니다. 이치오역은 201111월에 무인화 되었습니다]

 

[사진3675: 한글자 한자에 발음은 두자, 쿠즈 역입니다. 이 역은 11선으로 교행이 불가능하죠]

 

다음 정차역에 도착했을 때 약간 놀랐습니다. ? 긴테츠역이 아니네?

 

[사진3676,3677: 요시노구치역에 도착했는데……JR역이네? 그런데 긴테츠 시각표가?]

**요시노구치역은 JR서일본, 긴테츠역인데요, 역 관리는 JR서일본이 하고 있으나, 긴테츠 사원도 상주하고 있습니다.

***역명판은 모두 JR서일본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요시노선 역 중에서 유일하게 긴테츠 역명판이 없는 역입니다.

 

플랫폼은 11선과 섬식 24식이며, JR 23, 긴테츠가 22선을 사용하고 있으나, 섬식 플랫폼 중 1면은 JR과 긴테츠가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JR과 긴테츠는 개찰 내에서 환승이 가능하여 동일 플랫폼에 서로 다른 철도회사가 환승이 가능한 특이한 구조입니다.

JR서일본 관리 역이지만, 열차 편수는 긴테츠가 많습니다.

 

요시노구치역 2번홈은 오사카아베노바시 방면, 3번 홈은 고죠() 방면은 같은 플랫폼에서 환승이 가능한데요,

이렇게 직통운행을 하지 않는 JR과 대형사철이 같은 플랫폼에서 환승이 가능한 곳은 전국적으로도 드뭅니다.

 

두회사 모두 단선이라 교행에 몇분씩 정차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긴테츠와 JR 사이 연계하는 열차가 늦을 경우에도

해당열차가 도착할 때까지 기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 JR이 늦어지면 긴테츠도 지연이 발생할 수 있죠)

 

다음 역은 우리나라 서울메트로에서 볼 수 있는 역이 나옵니다 ^^

 

[사진3678: 서울메트로 3호선, 도시철도공사 6호선 약수역은 일본의 요시노선 쿠스리미즈역과 한자가 같습니다.

201110월 전까지는 요시노선의 유일한 무인역이었죠]

 

[사진3679: 요시노선도 난카이고야선 정도는 아니지만, 오르막 내리막이 꽤 있습니다]

 

[사진3680: 후쿠가미역은 부역명으로 하나요시노 가든힐즈를 가지고 있습니다. 긴테츠부동산이 개발한 주택지입니다]

후쿠가미역에는 1999년부터 특급열차도 정차하는 역으로 격상되었죠.

이 역은 주택지 개발 전에는 요시노선 역 중에서 이용자 최하위를 다툴 정도의 역이었습니다.

 

다음 편에 협궤의 끝역에 도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