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電爭) 93편(2012/9/8, 8일차) – 철도보다 빠른 노선버스(2): ‘휴식’중인 휴게소에 들른 후 산속으로
모리오카역에서 첫 교통수단으로 버스를 이용합니다.
철도보다 빠른 쿠지행 시라카바호(白樺号)를 이용해서 모리오카~쿠지를 이동합니다.
이번이 JR Pass를 이용한 두 번째 버스여행 이야기입니다.
*93편 이동 경로:
모리오카역 버스터미널→쿠지역 버스터미널: JR버스도호쿠 노선버스 ‘시라카바호’
쿠즈마키코겐 정류장 휴식, 차야바 도착, 출발
이동경로와 제목을 통해서 8일차 첫 여행 내용을 알 수 있을 겁니다.
JR Pass는 일본 내 JR철도뿐만 아니라 지정된 일부구간의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기에서는 3일차에 츠야마~오사카 구간을 운행하는 ‘츄고쿠하이웨이버스’를 보여드렸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Eo6f/231
[사진2811: 눈이 많이 올 때 체인을 사용해야 하는데, 곳곳에 이렇게 체인을 장착할 수 있는 곳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진2812: 리쿠츄타키 정류장에 정차 예정입니다. 0번 정리권을 가진 승객은 1,140엔을 내고 내리면 됩니다]
[사진2813: 3차선 도로에서 오르막은 두차선인데, 맨 왼쪽이 느린 차가 이용하면 그 옆을 빠른차가 추월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진2814: 히라니와코겐까지 35km, 쿠지까지는 73km 남았습니다]
[사진2815: 사진2813에서 설명한 도로구조입니다]
[사진2816: 현재 국도281호를 달리고 있습니다. 국도281호가 시라카바호가 달리는 도로죠]
국도281호(国道281号)는 이와테현(岩手県) 모리오카시~쿠지시(盛岡市~久慈市)를 잇는 일반도로로 총 거리 112.2km입니다.
맨 위에 있는 구글맵 경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국도281호는 쿠지 방면으로 갈수록 산속을 달리는 도로입니다.
[사진2817: 고갯길 커브를 능숙하게 주행하고 있는 운전사입니다. 우리나라 고갯길도 만만치 않죠]
**고갯길 단어에 삘을 받으신 분은 없으시겠죠? ^^; (회원님~여기서 이러시면 안됩니다)
[사진2818: 시라카바호가 쿠즈마키코겐 정류장 앞에서 속도를 줄이더니 우회전을 하면서 정차합니다]
운전사가 안내방송을 통해 정차시간을 알려주면서 내리는 승객을 계수기로 세었습니다.
[사진2819: 쿠즈마키코겐 정류장에서 약 10분간 휴식을 위해 정차했습니다. 많은 승객들이 내려서 화장실 등을 이용했죠]
정식명칭은 ‘미치노에키 쿠즈마키코겐(道の駅くずまき高原)’이고요, 국도281호상에 있는 도로 역입니다.
애칭은 ‘북위40호 우유와 와인의 고향(北緯40度ミルクとワインの里)’입니다.
[사진2820: 휴게소가 있는 정류장입니다. 80여대 차량 주차가 가능한 규모입니다]
[사진2821,2822: 휴게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화장실로 승객의 대부분이 이동했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쉬라고 만든 휴게소가 ‘쉬는 시간’이었으니까요 ^^
[사진2823: 영업은 09시부터 하는 쿠즈마키코겐 휴게소였습니다. 영업시간이 아니었죠]
[사진2824: JR버스도호쿠 소속의 시라카바호 노선버스입니다. 버스 디자인이 눈에 익죠?
우리나라 H사에서도 이와 같은 디자인의 버스를 생산했습니다]
출발시간 전에 다시 운전사가 좌석의 승객인원을 계수기로 센 후 이상없음을 방송하고 다시 출발했습니다.
[사진2825,2826: 주변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국도281호입니다. 편도 1차선의 좁은길이 이어집니다]
[사진2827: 반대편에서 같은 회사(JR버스도호쿠)의 노선버스와 마주칩니다.
대충 시간을 짐작해보니 쿠지역 06:55 출발, 모리오카행 시라카바호로 보입니다]
[사진2828,2829: 짧은 길이의 터널을 지나 계속 국도281호를 따라 달립니다. 쿠지까지는 56km 남았습니다]
[사진2830: 버스 운임은 계속 올라갑니다 ^^; JR Pass가 없었다면 심장박동수도 올라갔겠죠 ^^]
버스는 주요 정류장 중 한곳에 도착합니다.
[사진2831: 차고로 보이는 장소에 버스가 들어가더니 한바퀴 회전을 합니다]
[사진2832: 그리고서 들어왔던 위치의 정류장 앞에서 멈추죠]
[사진2833: 여기가 쿠즈마키역(葛巻駅)입니다. 버스정류장이지만, ‘역’을 붙였습니다]
쿠즈마키역은 JR버스도호쿠 쿠즈마키차고(ジェイアールバス東北葛巻車庫)가 정식명칭입니다.
JR버스도호쿠 니노헤영업소의 차고로 정류장(역)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시라카바호는 쿠즈마키역에서 장시간 정차 없이 바로 출발했습니다.
[사진2834: 차고가 있는 길은 좁습니다. 그 옆으로 정류장이 나타났는데요]
[사진2835: 차야바 정류장입니다. JR버스도호쿠의 심볼은 제비(쓰바메)입니다]
[사진2836: 직진하면 쿠지, 우회전하면 이와이즈미로 갈 수 있습니다. 이와이즈미는 JR이와이즈미선의 종점역이 있지만,
지금은 산사태로 인해 운휴인 상태에서 2013년3월, 그대로 노선이 폐지됩니다]
http://cafe.daum.net/jtrain/3G7p/1866
**모리오카~이와이즈미/류센도 노선버스도 JR Pass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2837: 시라카바호가 오르막 고개를 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쵸메쵸메D’들을 했나요? ^^ 바퀴자국들이……]
[사진2838: 고개를 오르니 히라니와고개 안내가 있네요. 해발 743미터입니다]
[사진2839: 오후가 될수록 기온은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차내에는 에어컨이 있어서 쾌적하게 이동할 수 있었죠]
[사진2840: 폭설에서 도로를 보호하는 쉘터가 있는 내리막을 지납니다. 이런 곳에 쉘터가 없다면 눈이 왔을 때 매우 위험하죠]
시라카바호를 이용한 여행은 다음 편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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