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電爭) 64편(2012/9/5, 5일차) – 두 번째 JR Pass 버스여행: 고속오타루호를 타고
오타루역 앞에 있는 ‘홋카이도츄오버스 오타루터미널’에서 JR Pass로 이용 가능한 고속버스 중 하나인
‘고속오타루호’를 타고 삿포로에 갑니다. 빨리 가는 형태라면 오타루역에서 쾌속 에어포트를 탔겠지만,
이번 여행 목적 중 하나인 ‘JR Pass를 이용한 버스여행’에 맞게 고속오타루호를 탑니다.
*64편 이동 경로:
오타루버스터미널 →삿포로역버스터미널: 고속오타루호(JR홋카이도버스, JR Pass 이용 가능)
버스 여행기를 보여드리기 전에~ JR Pass의 규정을 다시한번 상기해 볼까요?
[사진1951: JR Pass 한글 홈페이지에 있는 고속버스 이용가능 구간 안내입니다.
낮시간 운행 버스 중에서 삿포로~오타루 간 ‘고속오타루호’를 이용할 수 있다고 나와 있는데요,
이 안내에서 빠져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JR이 운행하는 버스만 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사진1952: 고속버스라고는 하지만, 승차정리권을 뽑아야 합니다]
[사진1953: 이 정리권 번호에 맞춰서 내릴 때 해당 운임을 내면 됩니다. 저는 정리권의 의미가 없죠. JR Pass가 있으니~]
JR Pass 승객이 삿포로~오타루 구간에서 고속오타루호를 탈 일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이 철도를 이용합니다.
소요시간과 운행 편수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저는 이번에 처음으로 고속오타루호를 이용합니다.
고속오타루호는 삿포로~오타루 구간에서 운행하는 노선인 ‘삿손선(札樽線)’의 한 계통입니다.
홋카이도츄오버스(北海道中央バス)와 JR홋카이도버스가 운행하는데요, 경유 구간이 조금 다릅니다.
엔야마(円山) 경유와 호쿠다이(北大) 경유가 있는데, 호쿠다이 경유는 지하철 역 앞에도 정차합니다.
-거리로는 엔야마 경유가 38km, 호쿠다이 경유가 41km입니다만, 삿포로~오타루 운임은 동일합니다.
[사진1954: 츄오버스 정류장인 오쿠사와구치에 정차하고 있습니다. 교통정체가 없는한 도착/출발시간도 정확한 편입니다]
[사진1955: 4일차 츠야마~오사카 고속버스도 그랬는데, 오늘도 공사구간이 많네요]
[사진1956: 차창 사진을 찍을 때 버스가 몇배 어렵습니다. 흔들림이 철도보다 심하니까요. 그래도 이렇게 날씨가 좋으면 조건은 비슷합니다]
[사진1957: 터널 안까지 공사구간이 이어집니다. 집중이 더 필요한 구간입니다]
[사진1958: 고속도로에 정류장이 있는 건 이제 낯설지 않죠? ^^]
[사진1959: 고속오타루호 맨 앞자리는 약간 불편합니다만, 장거리도 아니라서 우리나라 수도권 광역버스(빨간버스) 타는 느낌입니다]
[사진1960: 버스에서도 바닷가를 볼 수 있습니다. 철도보다는 훨씬 높은 위치에서 내려다볼 수 있는 색다른 느낌]
[사진1961: 현재 약 80km/h 정도로 주행 중인 고속오타루호입니다. 일본 버스에서 좀처럼 80km/h 이상 주행을 본 적이 없어서 ^^]
[사진1962: 낮시간이었지만 삿포로 방면으로 가는 고속오타루호를 이용하는 승객이 각 정류장마다 있었습니다]
[사진1963: 철도도 그랬지만, 도로공사 때에도 이렇게 공사지점 앞에 안내계원이 필요한 지시를 하고 있습니다]
[사진1964: 삿포로니시구치 요금소에 도착했습니다. 이제 삿포로에 들어왔습니다]
[사진1965: 오타루에서 온 보통차의 요금은 800엔입니다]
[사진1966: 일본의 ETC(우리나라의 하이패스)는 20km/h로 서행진입 안내가 있습니다]
고속오타루호는 삿포로 시내로 들어오면 시내버스같이 정차하는 정류장이 있습니다.
[사진1967: 홋카이도근대미술관 앞에 정차하고 있습니다. 삿포로 시내에 들어오면 590엔 균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진1968: 삿포로에키마에 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JR타워 아래에 터미널이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저는 정리권과 함께 JR Pass를 보여주었는데요, 헛~운전사가 패스를 보더니 패스 번호를 찾느라 헤매는 모습이었습니다.
이 모습은 츠야마~오사카 고속버스에서도 경험을 했기 때문에 패스번호를 알려줬더니 “예전 패스와 달라서 찾는데 어렵네요”라며
웃으면서 패스를 돌려주셨고, 저는 감사인사와 함께 내렸습니다.
**하기야……JR Pass로 삿포로~오타루 구간에서 고속버스를 타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
[사진1969: 운전사가 패스번호를 적는 동안 찍은 ‘돈통’입니다. 지폐를 포함한 마그네틱카드는 대응하나, IC카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1970: JR홋카이도버스 고속오타루호는 여기서 회송으로 빠져나갔습니다]
[사진1971: 다시 삿포로역에 왔습니다. 삿포로 ‘도착’은 오늘만 세번째네요 ^^;
급행 하마나스, 가쿠엔토시선 전철화구간 완승 후, 그리고 고속오타루호로 돌아왔습니다]
[사진1972: 흡연에 비교적 관대한 일본도 많이 ‘야박해졌습니다’. 장소를 가려서 흡연을 해야 합니다]
[사진1973: JR타워 입구에 있는 응원메시지 영어버전입니다]
[사진1974: 홋카이도 하면 떠오르는건? 삿포로맥주죠. 이러한 맥주들은 지역한정이라 홋카이도 이외 지역에서 판매를 거의 안합니다]
[사진1975: 9번 홈에서는 가쿠엔토시선과 하코다테선 열차가 출발하네요. 홋카이도이료다이가쿠행이 어떤 열차인지 확인해보려고 올라갔습니다]
[사진1976: 삿포로 근교 철도노선도입니다. 마치 긴키지역의 ‘X네트워크’를 벤치마크한 느낌이네요.
파란색은 치토세선, 빨간색은 하코다테선, 그리고 녹색이 가쿠엔토시선(삿쇼선)입니다]
자~가쿠엔토시선 열차를 기대하면서 플랫폼을 보니~
[사진1977: 저는 진짜 신형차량과는 인연이 없네요. 731계와 ‘똑같은’ 키하201계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사진1978: 2012년10월27일 이후에는 이시카리토베츠~신토츠카와 구간 외에서는 가쿠엔토시선에서 디젤차량을 볼 수 없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4860
[사진1979: 통근형 롱시트를 갖추고 있는 731계입니다. 하코다테선, 가쿠엔토시선의 주력차량입니다]
[사진1980: 삿포로역 열차출발 안내입니다. 신치토세공항 방면으로는 15분에 1대씩 운행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 편에는 2일에 걸친 ‘근성노선’을 정복하기 위한 이동을 시작합니다.
이 노선을 각역정차하기 위해서는 하루로는 절대 불가능합니다. ^^
(이 노선의 각역정차를 완료하면 홋카이도 JR의 전역 각역정차가 완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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