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9월여행[電爭]

전쟁(電爭) 36편(2012/9/3, 3일차) - 여행 첫번째 '고속버스’: 철도 대비 경쟁력을 갖춘 '츄고쿠하이웨이버스'

CASSIOPEIA_daum 2012. 11. 5. 00:45

전쟁(電爭) 36(2012/9/3, 3일차) - 이번 여행 첫번째 '고속버스’: 철도 대비 경쟁력을 갖춘 '츄고쿠하이웨이버스'

 

그 동안 제 여행기에서 JR버스는 야간버스만 등장했었죠. (드림오사카, 드림나고야 등)

이번에 보여 드릴 버스는 이번 여행의 목적 중 하나였던 ‘JR Pass로 이용 가능한 고속버스입니다.

 

츠야마역에서 이 버스를 탈 때까지는 시간 여유가 있어서 몇 번 왔던 츠야마역을 둘러봅니다.

 

 


크게 보기

 

*36편 이동 경로:

츠야마역 하차

츠야마버스터미널→신오사카: 츄고쿠하이웨이버스 쾌속급행(니시니혼JR버스 소속, JR Pass 이용 가능)

 

츠야마역 여행 내용은 2008년도 여행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오사카, 교토 방면으로는

철도보다는 버스가 비용 대비 효율적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JF/199

 

[사진1061: 츠야마역은 수동개찰입니다. 개찰 앞 구내는 이정도입니다]

 

[사진1062: 천정에는 재미있는 그림들이 디자인 되어 있습니다. 지역 학교가 그린 것으로 매년 바뀌는 것 같습니다]

 

[사진1063: 막부 말기 대외교섭에 활약한 미츠쿠리 겐포가 동상으로 서 있는 츠야마역]

 

[사진1064: 츠야마역은 1층의 아담한 지상역입니다. 플랫폼은 지하로 연결된 통로를 이용합니다]

 

[사진1065: 츠야마역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면 광역버스센터가 있습니다]

 

[사진1066: 츠야마광역버스센터는 예전 츠야마츄테츠버스센터(津山中バスセンタ)’였습니다]

200410월에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으나 시설관리는 츄테츠버스가 계속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출발하는 고속버스는 수도권(도쿄, 신주쿠)으로 갑니다. (오사카, 교토로 가는 버스들은 이곳에서 출발하지 않습니다)

 

[사진1067: 소형버스들은 지역을 운행하는 커뮤니티버스가 많습니다]

 

그럼 오사카, 교토 방면은 어디에서? 바로 이곳입니다.

 

[사진1068: 오사카, 신오사카, 교토 방면으로 가는 버스정류장은 츠야마역 앞에 있습니다]

 

JR Pass를 이용해서 이곳에서 버스를 탄다면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운행회사에 따라 버스 이용/불가능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사진1069: 츄고쿠하이웨이버스, 츠야마익스프레스교토호가 있는데요, JR Pass 이용자는 운행회사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부분 타는곳 1번에서 출발합니다만, 아래에서 두 번째 줄에 있는 ‘JR’표시만 JR Pass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신키(神姫)라고 써 있는 신키버스 JR Pass로 이용 불가능합니다]

**여러회사가 하나의 노선을 공동배차 하는 경우(비행기로 따지면 공동운항[코드쉐어])가 있는데,

  JR Pass로 이용할 경우 JR에서 운행하는 버스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나중에 삿포로~오타루 구간 고속버스 등에서도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사진1070: 성수기 때에는 여기에 줄을 많이 서겠죠? 당시에는 승객도 거의 없었습니다]

 

[사진1071: 자위대원 모집을 만화로 친숙하게 표현하려 했네요. 임팩트가 있는]

 

출발 10분 전에 제가 탈 버스가 들어옵니다.

 

[사진1072: 츠야마역 앞을 빙~돌아서 버스가 오고 있습니다. 츠야마역버스터미널이 첫 출발(시발)입니다]

 

[사진1073: 니시니혼JR버스(西日本JRバス) 소속의 차량이 도착했습니다.

이 버스가 신오사카역 경유, 오사카까지 가는 츄고쿠하이웨이버스입니다]

 

운전사가 내린 후 승차 전 표를 검사하는데요, 저는 JR Pass와 버스지정권을 같이 보여줬는데,

이때 운전사가 약간 당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그러더니 일단 버스지정권에 도장을 찍은 후 JR Pass의 발행번호를 찾아서 쓰는 모습이었습니다.

 

[사진1074: 93 1430분에 츠야마역을 출발, 신오사카까지 가는 지정권입니다.

지정권이라고는 하나, 좌석번호 지정은 없는 자유석입니다]

**이 지정권은 내릴 때 운전사가 회수합니다. 기념으로 가져가는 거 이런거 없으니 기념으로 남기고 싶으면 사진을 찍어놓으세요.

 

[사진1075: ~고속버스에 돈통이 있었습니다. 말이 고속버스지 노선버스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렇게 동전, 지폐교환 등이 가능한 돈통이 있어야 했습니다]

 

[사진1076: 츄고쿠하이웨이버스 쾌속급행 오사카행입니다. 버스에도 등급이 있는데요,

윗 등급은 급행, 특급, 초특급이 있는데 특급, 초특급을 제외하면 소요시간은 아주 많이 차이는 없습니다]

 

**여기에서 츄고쿠하이웨이버스가 철도와 비교해서 어느 정도 경쟁력이 있는지 시간, 운임으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철도 일부는 JR Pass로 탈 수 있는 열차로 비교합니다)

제가 탄 버스 이후 출발하는 15시 특급버스와 비슷한 시간대로 비교해 보죠.

※버스에서는 정체 부분의 변수가 있겠지만, 여행기에서 보여드리겠지만, 정체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1) 츄고쿠하이웨이버스의 경우

츠야마버스터미널(15:00) →신오사카역(17:40),

 

2) JR을 이용하는 경우 (재래선+신칸센 콤보)

츠야마(15:02) →오카야마(16:35): 츠야마선 보통

오카야마(16:40) →신오사카(17:25): 노조미134

오카야마(16:49) →신오사카(17:35): 노조미42

 

JR Pass의 경우는

츠야마(15:02) →오카야마(16:35): 츠야마선 보통

오카야마(16:58) →신오사카(17:44): 사쿠라 558

 

비교를 잘 보시면 버스 1회 승차가 JR재래선+신칸센과 시간차이가 별로 없습니다.

그러면 비용은?

1) 츄고쿠하이웨이버스: 츠야마~신오사카 2,600

2) JR+신칸센 자유석 이용 시: 운임 4,210+자유석 특급요금 2,410 = 6,720

버스와 철도의 비용은 2.5배 이상 차이나는데, 시간차이는 20분 전후입니다.

여러분이 츠야마 현지에서 거주하고 있는데 오사카를 가야 한다면 과연 무엇을 선택할까요?

또한 광역버스센터에서는 도쿄로 가는 야간버스가 있어서 원거리 경쟁에 있어서는 철도인프라가 힘을 못씁니다.

 

[사진1077: 고속버스의 편안함은 대한민국을 못따라옵니다. 2x2 배열인데, 우리나라 수도권에서 운행하는

광역버스(빨간버스) 수준에도 못미친다고 말씀드립니다]

 

[사진1078: 그 중에 특이한 점으로는 맨 앞좌석 안전벨트는 ‘3점식이라는 겁니다 ^^;

저는 일본에서 버스를 탈 때 항상 맨 앞에서 타는데, 야간버스에도 2점식이었죠.]

 

버스 출발전 운전사와 대화를 했는데요, JR Pass로 츠야마~오사카 고속버스를 타는 사람은 9개월만에 처음 봤다고 합니다 ^^

(9개월 전에도 저 같은 사람이 있었나 봅니다) 굉장히 반갑다면서 즐거운 대화시간을 가졌습니다.

 

버스는 1430분 정시에 출발했습니다. 비가 많이 오고 있어서 지연이 되지 않을까 우려는 했지만,

그보다는 안전운행을 먼저 기원했습니다. 열차에 비해 버스는 빗길의 변수가 워낙 많으니까요……

 

[사진1079: 츠야마버스센터를 출발, 아직은 일반도로입니다. 잠시 후 고속도로를 진입합니다]

 

[사진1080: 일본에서 나들목 등 고속도로 안에서 정류장을 보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은 츠야마나들목에 정차]

**인터체인지 용어를 예전에 썼지만, 지금은 나들목이라는 용어가 정착했습니다.

나들목(IC)은 다른 급인 고속도로와 국도가 만날 때,

JC(Junction)은 분기점으로 같은 급인 고속고속도로 만나는 지점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사진1081: 이렇게 고속도로 한가운데 버스정류장이 있습니다]

 

[사진1082: 여기는 츄고쿠카츠마다 정류장입니다. 다음 정류장은 미마사카 나들목]

 

[사진1083: 미마사카 나들목에 정차예정입니다. ‘390’ 표시는 츠야마역에서 정리권 없이 탄 승객이 내야 하는 운임]

 

[사진1084: 미마사카 요금소로 들어갑니다.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우리나라의 하이패스(HiPass)’와 똑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진1085: ETC 진입 시 20km/h 제한입니다. 대한민국은 30km/h 진입이나, 대부분 속도를 초과하여 통과하는 경우가 많죠]

 

[사진1086: ETC에서 인식이 되면 빨간 화살표가 표시된 봉이 올라갑니다]

 

[사진1087: 제가 탄 버스는 오사카를 향해 갑니다. 왼쪽으로 빠지면? 산인, 츄고쿠지역으로 에구구~]

 

[사진1088: 잘못 들어왔다고 해서 U-Turn은 절대 안됩니다]

 

[사진1089: 이곳의 제한속도는 80km/h네요. 버스도 80km/h 전후로 달렸습니다]

 

[사진1090: 사쿠토까지 2km가 남았다는 안내입니다. 도로안내 형태는 우리나라와 일본이 비슷합니다]

 

츄고쿠하이웨이버스 여행은 계속됩니다. 처음으로 보여드리는 JR Pass를 이용한 낮시간 고속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