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電爭) 37편(2012/9/3, 3일차) – 재미있는 운행형태, 키신선을 ‘잡아먹고’ 신칸센과 맞짱뜨는 고속버스
이번 여행의 목적 중 하나였던 ‘JR Pass로 이용 가능한 고속버스’ 중에서 츠야마~오사카를 잇는
츄고쿠하이웨이버스를 이용하여 츠야마→오사카를 향하고 있습니다. (내리는 곳은 신오사카역)
*37편 이동 경로:
츠야마버스터미널→신오사카: 츄고쿠하이웨이버스 쾌속급행(니시니혼JR버스 소속, JR Pass 이용 가능)
카사이SA(Service Area) 휴식
츠야마역 여행 내용은 2008년도 여행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오사카, 교토 방면으로는
철도보다는 버스가 비용 대비 효율적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JF/199
[사진1091: 당시 츄고쿠자동차도로는 공사구간이 좀 많았습니다. 다행히도 차량이 적어서 정체는 전혀 없었죠]
[사진1092,1093: 편도 2차선 도로 중 한 개 차선만 다닐 수 있었습니다]
[사진1094: 우리나라 고속버스에는 뒤쪽 비상문은 없어졌죠. 일본은 아직도 있습니다.
비상 시 레버를 당겨서 손으로 비상문을 열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비상시입니다. 평소에서는 ‘눈으로 당겨보세요’]
이번 편에서는 오랜만에 노선설명을 합니다.
츄고쿠하이웨이버스(中国ハイウェイバス)는 니시니혼JR버스(西日本JRバス), 신키버스(神姫バス)가 공동운행을 하는
츄고쿠자동차도로 경유 낮시간 고속버스노선으로 정식명칭은 ‘츄고쿠고속선(中国高速線)’입니다.
이 중에 오사카시와 츠야마시(津山市)를 non-stop으로 잇는 ‘초특급(超特急)’은 ‘수퍼-라이너츠야마호’로 부릅니다.
***36편에서 설명했는데요, 초특급의 경우는 츠야마~오카야마~신오사카를 재래선+신칸센 이동보다도 더 빠릅니다. (츠야마~신오사카 구간 2시간25분 소요)
주요 운행경로를 보면
츠야마역~국도53호~츠야마 나들목(IC)~츄고쿠자동차도로~오사카부도로 2호 오사카츄오칸죠선(中央環状線)
~국도423호~오사카 시내 형태입니다.
평일에는 하루 평균 42왕복이나 운행합니다. 철도와 충분한 경쟁력이 있죠.
-츄고쿠하이웨이버스는 1975년11월 개업때부터 국철버스와 신키버스가 공동운행을 했습니다.
사실 이 버스는 JR키신선(姫新線)과 경쟁관계가 있는데요,
사요 서쪽으로 키신선과 거의 나란히 달리나, 츄고쿠하이웨이버스가 운행을 시작하자 저렴하고, 빠른데다가~
오사카로 직행하는 고속버스라 승객이 버스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키신선은 인요연락선(陰陽連絡路線, 산인과 산요를 잇는 노선)의 역할에서 버스에 완전히 밀렸죠.
이는 “국철버스가 국철(철도)의 승객을 빼앗았다” 라며 국철 내부에서도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국철버스의 고속버스 운행목적이 ‘철도노선의 보완’이었는데, 보완이 아닌, 철도수요를 다 빼앗아 버리니
철도노선에 큰 타격을 안겼죠.
이후 국철버스의 고속버스 노선 전개는 억제된 역사가 있습니다.
국철은 “저렴한 비용의 고속버스는 지방철도노선에 위협이 된다”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었고,
1980년대 이후에도 이와 비슷한 문제가 이어지게 됩니다.
(신주쿠~후지산을 잇는 고속버스로 출발한 츄오고속버스도 이러한 문제를 야기했죠)
[사진1095: 도로에서의 사고, 정체는 ‘기본’을 지키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이렇게 오르막일 때 느린 차량이 계속 추월차선으로 가면?]
**우리나라에서 일명 ‘K여사’ 등 운전상식을 탑재하지 않은 사람들이 흔히 범하는 오류 중 하나입니다.
[사진1096: 잠시 후 사요 나들목에 도착하는데요]
[사진1097: 가운데 노란색으로 ‘앞에서 노선버스가 횡단’한다는 주의 안내가 있습니다. 요금소 앞에서 노선버스가 횡단을 한다고?]
이건 영상을 보여드려야 하는데, 시간상 어렵고요, 사진으로 대신합니다.
[사진1098: 지금 상태가 우회전을 하고 있습니다. 앞에는 요금소를 나오려는 트럭이 보이죠?
즉, 사요 요금소 앞에서 요금소를 통과하지 않고~우회전을 합니다]
[사진1099: 그래서 도착한 정류장이 ‘사요 나들목’입니다. 이런 식으로 요금소 앞에서 회전을 하여 정류장에 멈추는 형태가 있었습니다]
[사진1100: 여기도 오르막 구간인데, 공사중이네요]
[사진1101: 야스토 휴게소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휴게소는 SA로 씁니다. (Service Area)]
[사진1102: 츄고쿠하이웨이버스 전용 정류장임을 알 수 있죠. 유메사키 정류장입니다. 다음은 후쿠사키 나들목]
[사진1103: 도로포장으로 인해 한 개 차선을 막았습니다]
[사진1104,1105: 버스는 후쿠사키 쪽으로 가기 위해 왼쪽으로 갑니다]
[사진1106: ETC 전용게이트는 하나만 있습니다. 진입 시에는 20km/h 이하]
[사진1107: 대형차량으로 구분, 1,900엔의 요금이 자동으로 지불되었습니다. 비싸다……]
이러니 예전에 고속도로 무료를 했을 때 철도가 많은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었죠.
이 버스는 운행시간 중에 한번 휴게소에 정차하게 됩니다.
[사진1108: 카사이SA에 도착했습니다. 출발시간까지 반드시 돌아오라는 안내가 있네요]
[사진1109: 휴게소에서 내릴 때에는 꼭 사진 등으로 번호를 찍는게 중요합니다.
낮 시간이면 조금 나을 수 있지만, 밤시간에는 버스가 구분이 안될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사진1110: 이 버스는 단체 대절로 보입니다]
[사진1111: 여기가 카사이SA입니다. 이제 효고현에 왔습니다]
카사이 SA(Service Area)는 효고현에 있는 츄고쿠자동차도로의 휴게소입니다.
상/하행 모두 오사카~츠야마 고속버스편이 약 7분 정도 정차합니다.
일본의 휴게소는 우리와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저는 화장실에만 들릅니다. 버스 안에도 화장실은 있죠.
[사진1112: 카사이SA 내부입니다. 자판기는 효율적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사진1113: 저와 같은 버스를 탄 승객 입장에서는 7분 휴식시간에 식사를 하기에는 너무 짧죠]
[사진1114: 산인지역 특산품을 판매하는 부스도 따로 있습니다]
[사진1115: 더위를 식힐 수 있도록 ‘물안개’가 뿜어져 나오고 있습니다]
[사진1116: 히메지 생산 돼지고기 홍보가 귀엽네요]
[사진1117: 카사이SA는 홈페이지로도 안내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www.w-holdings.co.jp/sapa/2204.html]
**위 페이지는 오사카 방면의 상/하행선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사진1118: 버스 출발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앞/뒤바퀴 모두 ‘테바도메(手歯止め)’로 채워져 있는 상태]
**테바도메 모습은 31편을 참고하세요.
휴게소에 들렀기 때문에 화장실을 갔었는데, 버스 안에도 화장실이 있습니다.
[사진1119,1120: 버스 내 화장실은 맨 뒤에 있습니다. 굉장히 좁지만, 생리현상 해결에는 문제 없습니다]
다음 편에 버스는 오사카에 진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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