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電爭) 18편(2012/9/2, 2일차) – 경찰차를 타고 비와코와 급경사를 즐긴다
17편에 설명했듯이 이시야마사카모토선에서 운행하는 600형에 시가현경찰본부 협조로 경찰차 랩핑열차를 타고 이동합니다.
*18편 이동 경로:
사카모토→이시야마데라→하마오오츠: 케이한전철 이시야마사카모토선(케이한 600형 경찰차 랩핑)
[사진521: 이시야마데라 방면 진행방향 측면에는 패트롤카가 랩핑되어 있습니다]
[사진522: 가운데에 차량의 원래 색상이 보이죠? 랩핑을 떼면 원래 색상으로 돌아옵니다]
[사진523: 사카모토역 역명판 뒤로 ‘야간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밝은 복장과 반사되는 복장을 착용’하자는 안내]
[사진524: 차내에는 교통 관련 표시판과 횡단보도도 있습니다 ^^]
[사진525: 케이한 600형도 Two-handle로 되어 있습니다]
열차는 정시에 이시야마데라를 향해 출발.
[사진526: 미이데라역에 도착했습니다. 이시야마사카모토선에서 볼 수 있는 ‘그 모습’이 시작되는 역이죠]
[사진527: 이젠 워낙 잘 알려져 있어서……하마오오츠쪽으로 가는 선로는 철도노선이 아닌,
노면전차 모드로 ‘변신’하여 주행합니다. 교통신호를 지켜야 하는 구간입니다]
**이 노선은 궤도법을 적용받습니다.
1981년 전까지는 하마오오츠역애서 스위치백을 했었습니다.
때문에 케이신선과 사카모토선을 서로 가려면 한번 개찰구를 통해야 하는 도보 환승을 했었습니다.
[사진528: 하마오오츠역 건물입니다. 버스정류장도 같이 있습니다]
[사진529: 하마오오츠역입니다. 여기에서 케이신선과 환승이 이루어집니다. 제가 탄 열차는 시마노세키역으로 향합니다]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은 사카모토~이시야마데라 사이 14.1km를 운행하는데요,
열차는 2량 편성으로 낮시간대에는 이시야마데라~사카모토, 이시야마데라~오미진구마에(近江神宮前) 사이를 운행합니다.
아침 RH(Rush Hour)대에는 차장이 승무하는 외에는 전부 one-man 운행입니다.
One-man 운행이라고는 하지만, 무인역이 많은 오미진구마에~사카모토 구간에는 승무원이 열차에 타서
집표, 개찰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단, 차내에서는 운임을 받진 않습니다.
[사진530: 오른쪽에 JR 223계와 화물콘테이너의 모습이 보입니다]
[사진531: 비와코선(도카이도선) 이시야마역이 옆에 있는 이 역은]
[사진532: 케이한이시야마역입니다. 1914년 개업 때에는 이시야마에키마에에키(石山駅前駅)였다가
1953년에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JR이시야마역이 1903년에 먼저 개업했습니다]
[사진533: 종점에 도착하고 있습니다. 오른쪽에는 600형 1호차(601)가 도착해 있네요]
[사진534: 이시야마데라역에 도착했습니다. 하나는 ‘민짜색상’, 또 하나는 경찰차 ^^]
[사진535: 이시야마데라역도 자동개찰기입니다만, 위에 알려드린 대로 역무원에 패스 뒷면을 보여주면서 나가야 합니다]
[사진536: 이시야마데라역에 열차가 꽉 찼네요]
[사진537,538: 오오츠시를 흐르는 세타가와(瀬田川)입니다.
[사진539: 세타가와에도 유람선이 운항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540: 이시야마데라역에 도착하고 있는 600형 ‘민짜색상’ 차량]
다시 역으로 돌아가서 여행을 계속합니다.
[사진541: 1번선의 오미진구마에행이 먼저 출발합니다. 제가 탔던 ‘경찰차’입니다]
[사진542: 2번선의 사카모토행 열차가 나중에 출발]
[사진543: 1987년에 제작한 케이한600형입니다]
[사진544: 케이한이시야마역을 출발 후 JR이시야마역이 지나는 비와코선과 오버크로스를 합니다]
[사진545: 이때 오르막 경사도 에이잔전철 못지 않습니다]
[사진546: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은 오른쪽의 비와코를 따라 달리는 노선입니다.
교토 쪽으로의 연계는 중간에 있는 하마오오쓰역에서 이루어집니다]
[사진547: 사카모토케이블 색상의 랩핑을 하고 있는 또 다른 600형입니다]
이렇게 케이한 이시야마사카모토선에는 다양한 랩핑의 차량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한때는 애니메이션 케이온! 랩핑열차도 운행하여 ‘성지순례’노선이 된 적도 있죠 ^^
[사진548: 저는 하마오오쓰역에서 환승을 위해 내렸습니다. 오미진구마에행 열차가 출발]
[사진549: 행선에 교토시약쇼마에행이 떴네요.
이 역은 교토시영지하철 토자이선으로 케이신선을 경유, 교토시영 토자이선과 직통운행을 합니다]
[사진550: 2번 홈에 600형 차량이 들어오는데, 랩핑차량이네요. 어떤 랩핑일까요?]
다음 편에 이 랩핑과 함께 교토를 향해 이동합니다.
'2012년9월여행[電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쟁(電爭) 20편(2012/9/2, 2일차) - 다리건너 우지선으로: 케이한의 신형차량과 함께 (0) | 2012.10.23 |
---|---|
전쟁(電爭) 19편(2012/9/2, 2일차) - 로보트열차를 보다. 또 노면전차로, 숨겨진 산악구간, 교토를 향해~ (0) | 2012.10.22 |
전쟁(電爭) 17편(2012/9/2, 2일차) - 내리막을 여유있게 걸은 후 ‘경찰차’를 타고 (0) | 2012.10.19 |
전쟁(電爭) 16편(2012/9/2, 2일차) - 비와코를 내려다보며: 일본 최장 케이블카로 (0) | 2012.10.18 |
전쟁(電爭) 15편(2012/9/2, 2일차) - 히에이잔 정상 찍고: 비와코가 보이는 쪽으로 하산 (0) | 2012.10.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