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9월여행[電爭]

전쟁(電爭) 19편(2012/9/2, 2일차) - 로보트열차를 보다. 또 노면전차로, 숨겨진 산악구간, 교토를 향해~

CASSIOPEIA_daum 2012. 10. 22. 07:26

전쟁(電爭) 19(2012/9/2, 2일차) – 로보트열차를 보다. 또 노면전차로, 숨겨진 산악구간, 교토를 향해~

 

이시야마사카모토선을 완승 후 하마오오쓰역에 도착했습니다.

여기에서 교토 방면으로 가기 위해 환승대기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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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편 이동 경로:

하마오오쓰→미사사기: 케이한전철 케이신선(케이한 800)

미사사기→로쿠지조: 교토시영 토자이선(교토시교통국 50)

 

참고로 이번에 진행하는 케이한전철 케이신선 이야기는 이미 여행기로 올라와 있으니 같이 보세요.

노선 설명도 있어서 제가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어서 좋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IgxJ/71

**그러고 보니까 제가 이동하는 경로가 성수님과 반대로 가는 형태 ^^;

 

2번 선에 랩핑차량이 들어오고 있었는데요, 바로 이 차량입니다. (제목과 관련 있죠)

 

 

 

 

[사진551: 이시야마데라행 건담열차가 들어왔습니다. 메카닉 애니메이션의 신화적 존재죠]

 

 

[사진552,553: 건담ACE를 주제로 차량에는 건담과 주인공들의 이미지로 가득합니다]

 

[사진554: 최근 인기있는 애니메이션들의 방송시간이 대부분 24시 이후인데 비해

건담 애니메이션은 골든타임에 방송을 합니다. 거기에다 전국방송급으로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죠]

 

잠시 후 교토시야쿠쇼마에행 열차가 들어왔습니다. 전면은 영상촬영 때문에 찍지 못했지만, 곧 보여드립니다.

 

[사진555: 케이한800 2세대 차량입니다. Two-handle 방식]

 

하마오오쓰역을 출발하면 케이신선으로 진입합니다. 이때에도 명물을 볼 수 있죠.

 

[사진556: 노면전차로 변신, 천천히 오르막을 달리는 800계입니다]

 

 

[사진557,558: 궤도법을 적용받는 케이신선 진입을 위해 오른쪽 커브를 들어가면 가미사카에마치역이 나타납니다]

 

[사진559: 케이한800계의 좌석은 1x2 배열입니다. 차량 폭이 좁아서 2x2 배치가 되지 않습니다]

 

[사진560: 왼쪽으로는 교토, 오른쪽으로는 시가현 오오쓰시입니다]

 

[사진561:  케이신선은 전구간 복선입니다. 사진의 열차가 제가 타고 있는 케이한800 2세대입니다. 하마오오쓰까지 운행]

 

케이한 케이신선(京津線)도 숨겨진 산악구간이 있습니다. 오타니가미사카에마치(大谷栄町) 사이는

61퍼밀의 급경사 구간이 있습니다. (가미사카에마치→오타니 구간은 61퍼밀의 내리막이 있죠)

61퍼밀이면 지금은 폐지된 군마현 신에츠선(信越線) 우스이고개(碓氷峠) 66.7퍼밀과 맞먹는 경사입니다.

 

4량 편성의 열차가 궤도구간을 달려 지하철로 직통운행 하는 곳은 일본에서 이 구간뿐입니다.

**궤도운전 규정에서는 열차 길이가 30미터 이하라고 정해져 있는데, 케이신선 구간은 이 규정에 예외를 둔 특례를 허락했습니다.

 

[사진562: 오타니로 가는 구간은 무지막지한 61퍼밀의 내리막 구간, 그것도 커브가 연이어 있습니다]

 

차량에서 발견한 ‘Think different’ 중 하나를 보여 드립니다

출입문 앞에 손잡이를 달지 않는 마인드를 한방에 날려버리는 이러한 생각이 있음을 보여드리죠.

 

[사진563: 출입문 앞에 있는 입석손잡이입니다. 평소에는 자로 올라가 있는데요] 

 

[사진564: 승객이 잡으면 이렇게 내려옵니다. 놓으면? 다시 자로 원상복구되죠]

 

모 카드 광고가 떠오르네요. ‘생각, 생각, 생각’. 잡스Think different를 외쳤습니다.

대한민국의 철도인프라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이러한 생각도 반영을 했으면 합니다.

**또 한소리 나오겠죠? 저렇게 하면 고장나서 민원들어온다고! 듣기 싫습니다.

 

 

[사진565,566: 시노미야역에서 운전사가 교대합니다]

 

[사진567: 800계 중간차는 통근형태의 롱시트로 되어 있습니다]

 

열차는 이제 지하로 들어갑니다. 교토시영지하철 토자이선과 직통운행이 이루어집니다.

 

[사진568: 미사사기역에 도착했습니다. 이 역에서 케이한전철과 교토시교통국 운전사가 교대합니다(위 여행기 참조)]

 

저는 여기에서 환승을 위해 내립니다.

 

[사진569: 3번 홈은 야마시나, 로쿠지조 방면 지하철이 출발합니다]

 

[사진570: 로쿠지조행 열차가 도착, 스크린도어와 출입문이 동시에 열립니다]

 

[사진571: 교토시영 50계로 종점인 로쿠지조까지 이동합니다]

 

[사진572: 교토시영 토자이선은 총 17개 역이 있습니다. 양쪽 끝역 모두 다른 철도와 환승이 가능합니다.

  지하철끼리의 환승(토자이선-가라스마선)은 가라스마오이케역과 합니다. (T13-K08)]

 

[사진573: 전좌석 금연안내, 50계는 모두 롱시트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574: LED는 큰 글씨 한줄, 작은글씨 한줄로 되어 있습니다. 작은글씨로는 영어안내]

 

[사진575: 교토시영지하철 구간에서는 운전사의 이름이 걸려 있습니다]

 

[사진576: 어느새 종점에 도착하고 있습니다. T01, 로쿠지조 역입니다]

 

[사진577: 50계 운전실입니다. 도착 전에 오른쪽과 같이 정차역의 상태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One-man 운행을 위한 설비 중 하나입니다]

 

[사진578: 로쿠지조역에 도착했습니다. 토자이선 모든 역은 스크린도어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579: 2번 홈은 야마시나, 우즈마사텐진가와 방면 지하철이 운행. 우즈마사텐진가와역에서는 란덴과 환승이 가능]

 

[사진580: 로쿠지조역에서는 JR과 케이한전철 환승이 이루어집니다]

 

다음 목표는? 우지선을 향해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