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 8편(2011/4/26) – 산과 바다와 하나가 되어: 탁 트인 차창을 즐기는 로컬선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을 타고 JR최남단 역인 니시오야마에 2분을 정차 후 열차는 출발합니다.
제 목적지는 니시오야마가 아닌, 노선의 종점이죠.
*여행기 경로:
니시오야마역 하차
니시오야마 →마쿠라자키: JR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 보통열차(키하47)
종점 마쿠라자키역 도착
**지도를 보면 최남단 역 니시오야마 이후는 북서쪽으로 노선이 연결됩니다.
산요. 큐슈 직통신칸센 ‘사쿠라543호’ 여행기 이후 연결되는 내용입니다.
http://cafe.daum.net/jtrain/EYg/947
당시 니시오야마역은 이 열차의 출발을 기다리는 많은 사람이 있었습니다. 승객은 아니죠 ^^
[사진201: 니시오야마역을 출발하는 마쿠라자키행 열차입니다. 그들은 열차를 찍고, 저는 그들을 찍고 ^^]
이제부터 나오는 역들은 대부분 1면1선의 전형적 단선 역들입니다.
[사진202: 다음 정차는 사츠마카와시리 역입니다. 역 건물은 없이 플랫폼만 있습니다]
[사진203: 역 옆으로는 국도226호가 지나갑니다. 하루 이용 승객은 30명 전후……]
[사진204: 카이몬다케를 끼고 도는 노선이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입니다]
[사진205,206: 히가시카이몬역에도 역 건물은 없습니다. 비를 살짝 막을 수 있는 지붕이 전부.
이 역은 노선 연장과 함께 1960년에 개업했습니다]
여기서~큐슈 최남단을 운행하는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 설명 들어갑니다.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指宿枕崎線)은 가고시마츄오역(鹿児島中央駅)과 마쿠라자키역을 잇는
JR큐슈의 지방교통선(로컬선)입니다. JR그룹의 가장 남쪽을 달리는 노선이죠.
사츠마반도 동쪽 해안과 남단을 돌아 가고시마시와 이부스키시, 마쿠라자키시를 잇는 관광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가고시마시로 가는 통근, 통학노선이기도 합니다.
-노선 거리: 87.8km, 1067mm(협궤), 36개 역, 전 구간 단선, 비전철화
-최고속도: 가고시마츄오~야마카와 85km/h / 야마카와~마쿠라자키 65km/h
-모든 노선은 JR큐슈 가고시마지사가 관할합니다.
노선 주변의 모습은 구간마다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고이노역(五位野駅)까지는 주택지, 밭이 펼쳐져 있고 가고시마시덴과 나란히 가는 구간이 있습니다.
-히라카와~미야가하마(平川~宮ヶ浜) 구간은 해안을 따라 달리는 ‘상쾌한 구간’입니다.
-이부스키역 주변으로는 일단 내륙으로 들어간 후 야마카와역까지 해안을 따라 달립니다.
이후 남쪽으로 카이몬다케(開聞岳)가 보이며 거의 전원풍경입니다.
-선로가 약간의 높이차이가 있고, 선로 옆 유지보수가 좀처럼 이루어지지 않아 가끔 선로 옆 나무가 열차와 부딪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에이역(頴娃駅)부터 종점까지는 바다가 가끔씩 보입니다.
-야마카와~마쿠라자키 사이는 야마카와, 니시에이역을 제외하고 모두 무인역입니다.
많은 보통, 쾌속열차가 one-man 운행을 하고 있으나, 아침/저녁 일부 열차는 차장이 탑니다.
가고시마츄오부터 시내 근교 주택지에는 통근, 통학수요가 있고 열차 편수도 많습니다.
-고이노역까지는 약 20분 간격, 키이레역까지는 20~40분 간격이며
이후 이부스키, 야마카와까지는 거의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야마카와 넘어 마쿠라자키까지는 하루 6~8왕복으로 적으며 낮 시간 6시간 동안 열차가 없을 때도 있죠.
-관광특급으로 이부스키의보물상자(이부타마)가 가고시마츄오~이부스키 구간을 하루 3왕복 합니다.
차량은 키하40, 키하47로 주로 운행하며, 키하200계도 운행합니다.
-1930년12월: 이부스키선 니시카고시마~고이노 간 개업
-1934년5월: 고이노~키이레 연장 개업 / 12월: 키이레~이부스키 연장 개업
-1936년3월: 이부스키~야마카와 연장 개업
-1960년3월: 야마카와~니시에이 연장 개업
-1963년10월: 니시에이~마쿠라자키 연장 개업으로 전구간 개업
-2011년3월: 관광특급 ‘이부타마’ 신설에 따라 특별쾌속 나노하나(なのはな)DX 폐지
[사진207: 카이몬 역에 도착했습니다. 예전에 TBS드라마 ‘파랑새’에서 ‘하루역(波留駅)’으로 등장했었죠.
당시 촬영을 위해 만들었던 역 건물은 철거, 현재는 플랫폼만 있습니다]
[사진208: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은 니시오야마역 이후로도 많은 역을 거쳐야 종점에 갈 수 있습니다]
[사진209: 고이노보리 설명은 몇 번 했었죠? http://100.naver.com/100.nhn?docid=777340]
[사진210: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의 역 이름은 ‘이리노’입니다. 한자는 같으나, 발음은 다른 히로시마현 JR산요선 역은 ‘뉴노’입니다]
[사진211: 하루 8왕복 열차가 있는 이리노역을 출발합니다]
[사진212: 진행방향 오른쪽으로는 내륙지역입니다. 왼쪽은 바닷가]
[사진213: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 역들은 대부분 1면1선에다가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사진214: 로마자 표기로는 가장 짧은 역 중 하나인 ‘Ei(에이)’ 역입니다. 발음 상으로는 츠(Tsu, 津)’역이 가장 짧죠]
[사진215: 뭉게구름 한 조각 떠 있는 모습을 보면서 여행……차내에서 낭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진216: 여기에도 고이노보리를 걸어놓았습니다만, 바람이 불지 않아서 ^^]
열차는 교행이 가능한 역으로 진입합니다.
[사진217: 지연 없는 정시운행을 하려면 이렇게 교행도 정확한 시간에 해야 가능합니다]
[사진218: 니시에이역에 도착했습니다. 앞에 있는 열차는 모든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가고시마츄오행)]
니시에이역은 업무위탁역으로 교행 기능이 있는 중요한 역입니다. 이부스키 방면에서 니시에이까지만 가는 열차가 있죠.
[사진219: 가고시마츄오행 키하47과 동시에 출발합니다]
이제 종점인 마쿠라자키역까지는 이 열차 1대밖에 없습니다. 교행설비도 없죠.
[사진220,221: 강을 건너 전원을 배경으로 달리는 열차입니다]
[사진222: 한자와 발음까지 같은 ‘고료역’은 히로시마현 이바라철도(井原鉄道)에 있습니다]
**여기에서 잠~시 이바라철도 복습도 ^^
http://cafe.daum.net/jtrain/ffg/201
[사진223: 니시에이역을 넘어 고료역부터는 6왕복으로 줄어듭니다.
마쿠라자키, 가고시마츄오 방면으로 오전시간에 5시간 이상 열차가 운행하지 않습니다]
[사진224: 사진 가운데에 ‘새’가 찍혔네요 ^^]
[사진225,226: 이시카키역에 도착했습니다. 역 건물은 없고 대합실만 있는 무인역입니다]
[사진227: 깔끔하게 정리된 밭을 지나면]
[사진228: 미즈나리카와역에 도착합니다. 이 역에서 내린 학생이 마중 나온 가족의 차를 타네요]
[사진229: 이 역도 1면1선으로 역 건물 없는 무인역입니다]
[사진230: 진행방향 선두차량에는 승객이 없습니다. 1호차는 저의 ‘전세객차’가 된 셈이죠]
[사진231: 에이오카와역에 도착. 이름이 생소한 ‘보리멸’ 낚시를 역을 특징하는 그림으로 디자인]
[사진232: 이제 종점 마쿠라자키까지는 5개 역이 남았습니다]
[사진233: 1면1선 마츠가우라역에 도착. 주변은 전부 밭입니다]
[사진234,235: 1면1선 역으로 진입. 사츠마시오야 역입니다]
[사진236: 사츠마시오야역을 출발합니다. 앞에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선로가 덩그러니……]
[사진237: 냉방장치가 있는 키하47입니다. 국철시대에는 없었던 냉방입니다]
[사진238: 1면1선, 역 건물 없는 플랫폼에 승객의 실루엣이 보이네요. 타는 승객을 정말 오랜만에 봅니다]
[사진239: 글씨가 거의 다 지워져서 보이지도 않을 정도……시라사와역입니다. 여기부터 마쿠라자키시입니다]
[사진240: 마쿠라자키 후지냉장창고로 보이는 건물을 지나]
[사진241: 사츠마이타시키역에 도착했습니다. 역에서 가까운 곳에 수산고등학교가 있네요]
[사진242: 다음 역을 끝으로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의 마무리를 합니다]
[사진243: 마쿠라자키역 도착 전 운임표입니다. ‘1770’은 가고시마츄오역에서 탄 승객이 낼 운임]
[사진250: 종점 마쿠라자키역 도착 전 안내방송입니다. 무인역이라 출입문이 모두 열리지 않습니다]
[사진244: 오른쪽 차창으로 종점 표식이 보입니다. 마쿠라자키역에 도착한 키하47입니다]
[사진245: 이부스키마쿠라자키선의 종점, 마쿠라자키역입니다]
[사진246: 진행방향 선두차량은 키하47-1078호였습니다. 뒤 차량은 8000번대]
마쿠라자키역에 도착한 열차는 곧바로 되돌림운행을 하지 않습니다. 약 82분을 대기 후 출발하죠]
[사진247: 곧바로 되돌림운행을 않는 열차입니다만, 선두 앞쪽 출입문만 열어 놓습니다]
[사진248: 오른쪽에 ‘마쿠라자키스테이션호텔’이 보입니다. 노선버스 2대가 주차 중]
[사진249: 혼자만의 ‘놀이’를 시작합니다 ^^; 일단 역명판부터~]
다음 편에도 놀이는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