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동에서 삿포로에] 22편(2010/12/31) – 무로란선의 ‘극과 극’: 비전철화 구간의 썰렁함
신유바리에서 세키쇼선 보통열차를 이용, 오이와케역에 도착했습니다.
오이와케역에서 삿포로로 가는 경로가 몇 개 있는데요, 저는 로컬노선을 도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22편 일정: 오이와케역 하차
오이와케→이와미자와: 무로란선 각역정차(키하40-1824)
[사진1051,1052: 오이와케역 광장에 있는 기념물은 증기기관차 D51-465호기의 바퀴입니다.
1940년 제작 이후 홋카이도에서 화물과 석탄수송 등의 활약을 했으며 은퇴 후 정태보존 하려 했으나,
1976년4월13일 발생한 오이와케기관구의 화재로 SL차량이 전소된 아픔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진1053: 역 앞과 연계하는 다리 ‘오이와케교’에도 증기기관차가 숨쉬고 있습니다]
[사진1054: 오이와케역 사무실이 밖에서 보이네요. 확인~또 확인……]
열차를 타기 위해 다시 오이와케역으로 들어갑니다.
[사진1055: 오이와케역에서 승무교대가 이루어집니다. one-man 운행이라 기다리고 있는 직원은 ‘운전사’입니다]
두 대의 열차가 동시에 들어오는데요, 자칫 혼동할 수 있습니다. ^^
[사진1056: 키하40-1784, 이와미자와↔토마코마이 행선판을 달고 있습니다]
[사진1057: 허걱~키하40-1824, 토마코마이↔이와미자와 행선판을 달고 있습니다]
처음 타는 승객은 당황하면 잘못 탈 수 있는데요, 열차 진행방향으로 오른쪽에 써 있는 행선지가 ‘종점’입니다.
저는 이와미자와를 가야 하므로~키하40-1824를 타야 합니다.
가장 확실한 것은? 운전사에게 물어보면 됩니다. 출입문에서도 일본어 안내방송을 하죠.
제가 탄 열차는 이와미자와를 향해 출발하고요, 반대쪽 열차는 토마코마이를 향해 출발합니다.
**출발은 토마코마이행이 1분 빠릅니다.
위 사진들을 영상으로 감상하세요.
[사진1098: 오이와케역에 생김새, 편성까지 똑 같은 차량이 동시에 플랫폼에 들어옵니다.
하나는 토마코마이행, 또 하나는 이와미자와행입니다. 혼동했다가는 정반대로 갑니다 ^^
이와미자와를 출발 후 곧바로 나오는 차내안내까지 들어보세요]
[사진1058,1059: 니이가타철공소에서 1982년에 제작, 아사히카와운전소, 나에보공장에서 개조를 한 키하40-1824입니다]
많이 지친 상태였지만, 또 집중해봅니다. 무로란선 비전철화 구간 역들을 담습니다.
[사진1060: 미카와역입니다. 역 번호가 없죠? 무로란선 누마노하타~오이와케~이와미자와 사이
역들은 번호가 없습니다 (누마노하타, 오이와케, 이와미자와역은 역 번호가 있습니다)]
**미카와역 한자, 이름은 JR동일본 반에츠사이선(磐越西線)에도 있습니다.
마렛푸(稀府)부터 미카와까지는 복선이고요,
미카와부터 이와미자와 사이는 유니~쿠리야마(由仁~栗山) 사이를 제외하고 단선입니다.
[사진1061: 쉬워 보이는 한자, 그렇지만 ‘후루야마’로 읽지 않습니다. 후루산 역입니다]
[사진1062: 무로란선에서 개업이 비교적 ‘늦은 역’입니다. 1943년 후루산신호장으로 개설 후 1946년 역으로 승격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무로란선 중에서 운행 편수 ‘좌절’ 수준의 비전철화 구간을 위주로 진행하겠습니다.
무로란본선(室蘭本線, 무로란혼센)은 홋카이도의 철도노선으로 모든 구간이 ‘간선’입니다.
오샤만베(長万部)부터 토마코마이를 경유, 이와미자와역(岩見沢駅)을 잇는 본선과
히가시무로란~무로란 구간을 잇는 지선이 있습니다.
**역 이름만 봐서는 딱 1개역 사이 같지만, 히가시무로란~무로란 사이에는 역이 많습니다.
-노선거리: 오샤만베~오이와케~이와미자와 211km / 히가시무로란~무로란 7km
-여객 역은 47개인데요, 오샤만베, 이와미자와역을 제외하고 45개역입니다. 1067mm 궤간
-전철화는 무로란~누마노하타(沼ノ端) 사이 74.9km, 교류 20000V, 50Hz
-최고속도는 구간마다 다른데요
*오샤만베~누마노하타 130km/h, 무로란~히가시무로란 95km/h, 누마노하타~이와미자와 85km/h입니다.
-오샤만베~레분(礼文) 사이는 하코다테지사(函館支社), 오키시(大岸)~이와미자와 사이는 본사가 관할합니다.
무로란선 구간 내에서는 극과 극의 운행형태를 보이는데요,
오샤만베~히가시무로란~토마코마이 구간에는 특급열차도 운행하고, 복선구간도 존재하며 일부 구간이 전철화 되어 있습니다.
토마코마이~오이와케~이와미자와 구간은 운행패턴에 있어서 위 구간에 비해 운행이 적지만,
철도인프라는 일부 구간 복선화도 되어있는 등 뒤지지는 않습니다.
**여행기에서는 이 구간을 여행합니다.
이 구간은 예전 내륙부 석탄생산지에서 태평양 연안의 항구까지 석탄을 운반하기 위한 노선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긴 편성의 열차에 대응하여 중궤조화(重軌条化) 복선구간 인프라를 갖추었습니다.
그렇지만, 석탄산업이 쇠퇴하여 현재는 삿포로를 통하지 않는 점, 쿠리야마(栗山駅)에서 연계하던
유바리철도(夕張鉄道) 폐지에 따라 치토세선 열차가 직통하는 토마코마이~누마노하타 구간을 제외하면
로컬 수송을 위한 보통열차만 운행하고 있으며 본토에서 홋카이도, 간토로 직통하는 화물열차 몇 편이 있을 뿐입니다.
치토세선 직통열차를 제외하면 모두 one-man 운행입니다.
아사히카와 방면에서 미나미치토세, 신치토세공항(新千歳空港)으로 오기에는 이 구간과
오이와케에서 세키쇼선(石勝線) 경유가 거리는 짧지만, 신치토세공항으로 가는 모든 열차는
하코다테선~삿포로~치토세선(函館本線~札幌~千歳線) 경유로 운행하고 있죠.
**아사히카와 출발 수퍼-카무이(スーパーカムイ)가 삿포로까지 특급이었다가 신치토세공항까지
쾌속 ‘에어포트’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이 구간에서 보통열차는 모두 키하40계입니다.
이 구간을 제외한 무로란선 비전철화 구간에서는 키하150계도 볼 수 있습니다.
[사진1063: 유니 역입니다. Hyperdia.com 등에서 경로검색을 할 때 오사카에서 유니버셜시티를
가는 경로를 잘 못 치면 유니역이 나오는데요, 하루가 넘는 시간으로 안내하죠 ^^]
**밤이라 잘 안보였지만, 현재 유니역 건물은 2007년에 새로 만들었습니다.
이제부터 ‘밤 동네’ 역 이름의 연속입니다. 쿠리~쿠리~쿠리 합니다 ^^
[사진1064: 첫 ‘밤 동네’ 쿠리야마 역입니다. 예전에는 급행열차 ‘유바리(夕張)’도 정차했습니다.
사진의 역 건물은 2000년에 완성했으며, 버스정류장도 있습니다]
[사진1065: 위에 알려드렸지만, 무로란선 누마노하타~이와미자와역 사이의 역에는 번호가 없습니다]
[사진1066: 두 번째 ‘밤 동네’는 ‘밤 언덕’ 쿠리오카 역입니다. 1943년 신호장이었다가 3년 후 현재 역이 되었습니다]
[사진1067: 역 건물은 커보이지만, 무인역인 쿠리오카역]
[사진1068,1069: 이 열차는 2량 편성으로 운행했습니다.
선풍기의 ‘JNR(Japanese National Railways: 일본국철)’마크는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사진1070: 아무도 없는 2량째 모습입니다. 무로란선의 극과 극을 보여주고 있죠]
[사진1071: 세 번째 ‘밤 동네’는 ‘밤 연못’, 쿠리사와 역입니다]
[사진1072: 쿠리사와역은 1894년 개업 때에는 키요맙푸역(清真布駅)이었습니다.
이후 1949년에 현재 역 이름으로 바뀌었으며 역 건물은 1989년에 완성.
역명판 확보를 위해 ‘심령사진’이 나와도 어쩔 수 없네요 ^^]
[사진1073: 홋카이도는 역 이름 읽기가 망설여집니다]
[사진1074: 시분 역입니다. 한자로 ‘시문’. 예전에는 ‘만지선(万字線)’이 분기했었습니다.
만지선은 국철의 특정교통선으로 지정, 1985년에 폐지되었습니다]
다음 역이 종점인 이와미자와입니다. 영상으로 도착 모습을 보세요.
[사진1099: 이와미자와행 무로란선 보통열차가 종점에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이제 안내방송은 많이 들어보셨죠? 자막으로 어떤 안내를 하는지 확인하세요]
[사진1075: 이와미자와에 도착했습니다. 하코다테선이 지나는 전철화 구간입니다만,
무로란선의 디젤차량 및 소야선, 세키호쿠선을 경유하는 디젤특급의 모습도 볼 수 있죠]
[사진1076: 행선판을 교체하는 직원의 모습이 차량과 같이 찍혔는데요,
이 차량은 무로란선을 다시 되돌림운행 할 줄 알았는데~ 아니었습니다]
[사진1100: 이와미자와역에서 회송으로 출발하는 열차입니다. 헛~선두차 행선판이 다르네요.
(영상으로는 잘 안보이지만) ‘가쿠엔토시선’을 달고 있었습니다]
**이와미자와역에서 무로란선 방면 열차는 21:56에 토마코마이행이 있는데요, 이 열차는 몇 분 지나지 않아 회송으로 빠져나갔습니다.
이와미자와역 설명은 연구회에 회원 여행기를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이와미자와역 옛 건물은 2000년에 불에 타 없어졌고, 새로운 역 건물 완성 전까지는 가건물을 쓰고 있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GfJG/232
그리고~2009년, 이와미자와역 복합건물이 뛰어난 디자인으로 Good-Design상 대상을 받았습니다.
http://jtinside.tistory.com/776
[사진1077: 이와미자와역은 하코다테선 소속 역이며, 무로란선의 종점 역입니다. 사진의 양쪽 역은 하코다테선]
[사진1078: 이와미자와역에서 보통/쾌속의 운용이 갈리죠.
삿포로 방면으로는 쾌속 이시카리라이너 등이 운행하지만, 타키카와, 아사히카와 방면으로는 보통열차밖에 없으며, 편수도 적습니다.
타키카와 방면으로는 8, 11, 14, 17, 22시대에는 보통열차가 아예 없습니다.
이러니~HHP, 청춘18킵푸를 쓰는 사용자들은 ‘워프’를 써야 하는 상황도 생기죠]
[사진1079: 통학으로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께 부탁
1. 열차 출발시각 전에 플랫폼에서 기다려 주세요.
2. 열차가 도착, 출입문이 열리면 빨리 승/하차 해주세요.
3. 열차에 승차하면 출입문 입구에 서 있지 말고 안쪽으로 들어가 주세요.
4. 열차 내 통로, 좌석 등에 큰 물건(가방)을 올려놓지 마세요.
위 내용을 지켜서 열차의 지연방지에 협조해 주세요.
이 내용은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승객에게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사진1080: Kitaca는 무로란선 이와미자와~누마노하타(오이와케 경유)구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이와케 경유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은 승차권을 구입해 주세요 라는 안내입니다]
[사진1081: 4번 선에는 특급 수퍼-소야4호, 삿포로행이 들어올 예정인데요, 이때까지는 열차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진 못했습니다]
[사진1082: 특급 수퍼카무이 정차위치를 안내합니다. 계단을 기준으로 앞쪽이 삿포로 방면으로 1,2,3,4,5호차 순으로 배치]
[사진1083,1084: 우리 연구회에도 많이 나왔죠?
이와미자와역에 있는 농업용으로 키웠던 말이 있습니다. 지금은 소나 기계가 일을 대신하고 있죠]
[사진1085: 타키카와 방면에서 도착한 711계입니다. 이 열차는 여기까지만 운행.
타키카와에서 삿포로 방면으로 보통열차는 아침시간에 3편이 오타루, 테이네까지 갈뿐,
08~18시 사이 보통열차는 모두 이와미자와까지만 갑니다.
하코다테선도 보통열차의 ‘인심은 박합니다’]
[사진1086: 이번 여행기에서 오랜만에 보는 전동차 ‘731계’입니다. 아사히카와~삿포로 구간 등은 전철화 되어 있습니다]
[사진1087: 위 열차는 21시31분 출발하는 오타루행입니다. 삿포로를 경유]
[사진1088: 근하신년……2010년12월31일이 3시간도 남지 않았습니다]
[사진1089: 이와미자와역은 자동개찰기이며, Kitaca, Suica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진1090: 이 설비는 IC카드 충전을 위한 것입니다. 승차권 정산은 창구를 이용해야 하죠.
저는 여기에서 Suica에 3천엔을 충전했습니다. 삿포로 시내에서도 Suica를 쓸 수 있는 편의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일본 여행에서 IC카드의 편리함은 더 이상 말할 필요 없습니다.
[사진1091: 이 사진만으로 이와미자와역에 ‘무슨 일’이 생긴 것을 발견할 수 있을까요? 있습니다. (잘 찾아보세요)]
**무슨 일에 대한 내용은 다음 편에 이어집니다.
[사진1092: 근거리 승차권 외에 터치스크린 방식의 다기능 판매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위 내용에 있지만, 이와미자와에서 미나미치토세를 갈 경우 두 경로가 존재합니다.
-이와미자와~시로이시~삿포로~미나미치토세 경유: 1,140엔
-이와미자와~오이와케~미나미치토세 경유: 1,040엔
[사진1093: 이와미자와역 건물이 새롭게 오픈 함에 따라 매표소도 깔끔해졌습니다]
[사진1094: 이와미자와역 관련 내용은 티스토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Good-Design상 대상도 받았죠]
[사진1095: 트윙클플라자 이와미자와지점 영업은 끝났습니다 (18시까지)]
[사진1096: 삿포로에서 디즈니리조트를 간다면? 비행기로 이동하거나, 침대특급 기획상품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진1097: JR여행센터는 12월31일부터 1월3일까지 쉰다는 안내. 매표소는 1년 내내 영업입니다]
다음 편에 이와미자와역 밖으로 나간 후 대합실로 올라왔는데……이때 ‘무슨 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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