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2/26, 키슈철도] 4편 – 수지타산은 맞추지 못하지만……멈추지 않는다(일본 최다 역 명칭)
키슈철도의 끝 역인 니시고보역까지 완승 후 다시 고보역으로 돌아갑니다.
*4편 여행 경로:
니시고보→ 고보: 키슈철도, 키하603 (지금은 은퇴)
[사진61: 이 시점에서 보면 철도가 아닌, 버스같이 보입니다]
[사진62: 차량은 낡았어도 비상통보, 비상정지버튼 등 안전장치는 갖추고 있습니다]
[사진63,64: 이제 이 차량도 사진으로만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진65: 키슈철도 창업 75주년 기념 왕복승차권을 발매하고 있었습니다]
열차는 저를 포함, 2명이 승차한 상태에서 출발합니다.
마지막 편에서는 키슈철도의 노선 설명을 합니다.
키슈철도선(紀州鉄道線)은 와카야마현(和歌山県) 고보시의 고보~니시고보(西御坊) 구간을 잇는 철도노선입니다.
-노선 거리: 2.7km, 1067mm 협궤, 총 5개 역 (고보, 가쿠몬, 키이고보, 시야쿠쇼마에, 니시고보)
-전구간 단선, 비전철화, 타블렛 폐색식
시가지 외곽의 키세이선(紀勢本線) 고보역과 니시고보 시가지를 이을 목적으로 1928년12월24일에
고보임항철도(御坊臨港鉄道, 고보린코철도)가 설립, 1931년에 고보~고보쵸(御坊町, 현재 키이고보)
사이에 개업했으며 1934년에 히다카가와까지 연장, 전구간 개업했습니다.
1973년에 키슈철도로 이름을 변경했으나, 지역에서는 ‘린코(りんこう, 임항철도의 발음)’라고 많이 부릅니다.
1955년부터 1984년 사이 니시고보역에서 서쪽으로 야마토방적 와카야마공장(大和紡績和歌山工場)
까지 전용 인입선이 있어서 화물수송을 했었습니다.
1989년 말에 끝 쪽인 니시고보~히다카가와(日高川) 사이 0.7km가 폐지되었습니다.
-1931년6월: 고보~고보마치 구간 개업 (1.74km)
-1932년4월: 키이고보~마츠하라구치(현재 니시고보) 구간 개업 (0.9km)
-1934년8월: 니시고보~히다카가와 구간 개업(0.7km), 전구간 개업
-1941년12월: 다카라베(財部), 츄가쿠마에역(中学前), 히노데보세키마에역(日出紡績前駅) 폐지
-1955년6월: 야마토보세키 와카야마공장(大和紡績和歌山工場)까지 전용선 개통
-1967년8월: 시야쿠쇼마에역 개설
-1973년1월: 고보린코철도에서 키슈철도로 회사이름 변경
-1979년8월: 츄가쿠마에역 근처에 가쿠몬역 신설
-1984년2월: 국철화물 합리화에 따라 화물영업 폐지
-1984년6월: 야마토보세키 와카야마공장 전용선 폐지
-1989년4월: 니시고보~히다카가와 구간 폐지
모든 열차가 고보~니시고보 구간을 운행하며 평균 1시간에 1편, 아침, 저녁 일부 시간대에는
시간 당 2편으로 하루 16왕복 중이며, 주로 키세이선 키이타나베역(紀伊田辺駅) 방면 출발, 도착
보통열차와 연계하는 운행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급열차와의 연계는 오사카 방면으로의 열차는 20분 전후의 연계시간을 필요로 하며 키이타나베
방면으로는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연계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막차가 니시고보 출발 20:50, 고보 출발 21:04으로 빨라 심야시간 대 운행하는 열차는 없습니다.
2010년10월 시각표 개정으로 5왕복이 줄었습니다.
차고는 키이고보역에 있어서 아침과 밤에는 키이고보~니시고보 간 회송열차가 있습니다.
키슈철도의 기본운임은 1km까지 120엔, 2km까지는 150엔, 2.7km까지는 180엔입니다.
고보~니시고보 구간은 180엔입니다.
[사진66: 종점인 니시고보 출발 후 첫 번째 정차역인 ‘시야쿠쇼마에’ 역입니다.
이름 그대로 시야쿠쇼(市役所, 시청에 해당) 앞에 있는 역으로 일본에서 가장 많은 역 이름입니다]
이 역 이름은 일본 전국에 10개가 있습니다.
-홋카이도 하코다테시(北海道 函館市) 하코다테시덴
-치바현(千葉県) 치바시 치바도시모노레일 1호선
-후쿠이현(福井県) 후쿠이시 후쿠이철도 후쿠부선
-나가노현(長野県) 나가노시 나가노전철 나가노선
-아이치현 토요하시시(愛知県 豊橋市) 토요하시철도 아즈마다본선(東田本線)
-히로시마현(広島県) 히로시마시 히로시마전철
-에히메현 마츠야마시(愛媛県 松山市) 이요철도 죠난선(伊予鉄道 城南線)
-가고시마현(鹿児島県) 가고시마시 가고시마시덴
그리고~
-와카야마현 고보시(和歌山県 御坊市) 키슈철도의 시야쿠쇼마에역이 있습니다.
[사진67: 키이고보역 근처에 있는 차고의 키하604. 이 차량의 운행도 볼 수 없죠]
[사진68: 키이고보역이 고보시 중심에 있으며 차량기지가 있는 역입니다]
-1931년 개업 때에는 고보쵸역(御坊町駅)이었다가 그 해에 키이고보역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진69: ‘학문’ 가쿠몬(学門) 역입니다. 역 이름 때문에 ‘학업 관련 부적’으로 입장권 및 키홀더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역 구내에는 가쿠몬지장(学門地蔵)이 설치되어 있으며 참배도 가능합니다
역 앞에는 와카야마현립 히다카고등학교(和歌山県立日高高等学校), 부속중학교 후문이 있습니다.
-가쿠몬역은 한번 폐지한 적이 있는데요,
1931년 개업 때에는 츄가쿠마에역(中学前駅)으로 개업했다가
1941년에 폐지 후 1979년8월에 위치를 옮겨서 가쿠몬역으로 개업했습니다.
[사진70: 짧았지만, 기억에 오래 남은 키슈철도의 출발 역으로 향합니다]
[사진71: JR고보역입니다. 키슈철도와 역을 같이 쓰고 있습니다. (키슈철도가 ‘세 들어’살고 있죠)]
[사진72: 고보역과 가장 가까운 비즈니스호텔 ‘키와(紀和)’입니다. 전화번호가 괜찮네요 ^^]
[사진73: 고보역에 있는 도시락, 우동판매점입니다. 여기 우동이 맛있습니다]
[사진74: 와카야마 고보 지역에는 ‘쿠에(クエ)’로 불리는 생선요리로 유명합니다]
이 사진 이후 카메라가 ‘정신이 좀 나갔습니다’ ^^
[사진75: 포커스가 엉뚱하게 잡히기 시작했죠. 카메라 혹사의 결과입니다 TT]
[사진76: ^^ 아웃포커싱도 아닌 인포커싱이라고 해야 하나요? ^^; 와카야마까지 가는 111계]
이 열차를 타고 다시 오사카 쪽으로 돌아왔습니다.
[사진77: 111계5000번대는 아침 시간에 신오사카까지 가는 편성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2.7km의 짧은 노선이었지만, 추억은 오래 남아있는 키슈철도 여행기를 마무리합니다.
짧은 노선이고, 승객도 늘어나지 않는 적자가 ‘눈에 보이는’ 노선이지만, 키슈철도에서는 앞으로도
노선 폐지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1960년대를 느낄 수 있는 차량과 함께 했던 짧은 타임머신 여행이었습니다.
여행기를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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