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214편(4/15, 5일차) - 라이벌 철도와의 경쟁을 위한 환골탈태: JR나라역 (역 고가화)

CASSIOPEIA_daum 2011. 2. 21. 08:07

214(4/15, 5일차) – 라이벌 철도와의 경쟁을 위한 환골탈태: JR나라역 (역 고가화)

 

오사카 시내에서 교토까지는 편하게 특급열차로 이동 후

나라역까지는 각역정차를 이용, 거의 서서 가는 여행을 합니다.

제가 탄 열차는 현재 모모야마역에 정차 중입니다. 교행을 위해 기다리고 있죠.

 

*214편 여행 경로:

교토→나라: JR나라선 보통열차(103), 타나쿠라역 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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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61: 타나쿠라역에 정차했습니다. 교토행 막차가 23:24로 변경되었음을 알리고 있네요.

간이 자동개찰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승차권은 문 왼쪽에 있는 회수함에 넣으면 됩니다]

 

[사진5062: 교토지역도 매우 넓습니다. 관광지역 등을 제외해 보면 전원지대가 펼쳐져 있죠]

 

[사진5063: JR나라선, 사쿠라이선, 와카야마선 노선도입니다. 가운데에는 야마토지선(간사이선) 노선안내도 있습니다]

 

[사진5064: 가미코마역에서도 교행이 가능합니다. JR나라선은 긴테츠와의 인프라 경쟁에서는 불리하지만,

    이렇게 교행설비를 늘려서 열차 운행 편수를 최대한 늘리려 노력하고 있죠]

 

[사진5065,5066: 1급하천인 키즈가와()을 건너고 있는 나라선 103.

 

[사진5067: 선로가 몇 개 더 보이죠? 분기 역에 도착 전입니다]

 

[사진5068,5069: 역명판 색상이 다르죠? 나라선은 키즈역까지입니다]

*키즈역은 키즈가와시의 대표 역으로 네 방향으로 선로가 연결되고 두 노선의 기점역인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두 JR서일본 노선만 있으며 간사이선(西本線, 야마토지선[大和路線])

 키즈역이 기점인 나라선, 가타마치선(片町線)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나라역까지는 (운행계통 상) 간사이선을 경유하여 운행합니다.

 

 

[사진5070: 나라야마역입니다. 개업한 지 26년이 되었습니디. (1985년 개업)]

 

[사진5071: 일본 내에서 Top 연예인 중 한명인 양꾸미나카마유키에의 ‘Discover West’ 광고]

 

나라선 103계는 잠시 후 종점에 도착합니다. 영상으로 먼저 보세요.

 

[사진5099: 나라선 103계가 나라야마역을 출발, 나라역에 도착할 때까지의 영상입니다.

차장 안내방송 및 도착 모습을 감상하세요]

 

[사진5072: 나라역에 도착했습니다. 옆 플랫폼에는 201계가 회송인 상태에서 출입문을 닫기 전]

 

[사진5073: 제가 탄 열차는 교토행으로 바뀌어 되돌림운행을 합니다]

 

[사진5074: JR서일본의 ‘Urban Network’ 노선도도 나름 복잡합니다.

도쿄 지역과 다른 점이라면 순환선인 오사카칸죠선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점이죠.

도쿄의 야마노테선은 전용차량만 운행하지만, 오사카의 칸죠선은 노선을 경유하여

특급을 비롯한 다양한 등급이 지나는 노선이라 중요도가 큽니다]

 

[사진5075: 나라선, 간사이선(야마토지선), 가타마치선(각켄토시선) 열차 출발 시간입니다]

 

[사진5100: 나라선 103계가 운행을 마친 후 승무원 교대를 하는 모습을 감상하세요]

 

같은 나라(奈良)’역이지만, 긴테츠와 JR역 사이는 약 900미터 거리입니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나라공원 등은 긴테츠 쪽이 더 가깝습니다.

 

[사진5076: 출구에 갈아타기라고 안내하고 있죠? 당시에는 모든 선로가 고가화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이 여행기는 20094월 시점이었습니다. 당시에는 간사이선만 고가화 되어 있었는데요,

20103월에 사쿠라이선이 고가화 됨에 따라 완전 고가화를 완료했습니다.

 

[사진5077,5078: 당시에는 고가화 된 간사이선과 지상에 있던 사쿠라이선 타는 위치가 달랐습니다]

 

[사진5079: J-Thru카드는 자동개찰기 사용이 불가능하며, 표 판매기에서 승차권 구입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5080: 중앙출구 쪽에 1번 플랫폼이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사진5081,5082: 중층부분 접속공사로 통행에 불편을 주어 죄송하다는 안내와 함께 공사는 진행 중]

 

[사진5083: 2011년 말에 새로운 기종 ‘NGP’가 나오면 PSP가 어떻게 될까요? ^^]

 

[사진5084,5085: 당시 나라역은 공사 등으로 복잡했습니다. 1번 홈은 사쿠라이선 열차가 출발합니다]

 

[사진5086~5088: 538년부터 2010년까지의 나라의 변화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 헤이죠천도 1300년을 맞아 대대적인 행사를 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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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5089: 여기가 1번 플랫폼입니다. 사쿠라이선(현재는 만요마호로바선)열차가 운행]

 

[사진5090: 1번 홈을 빼고 2~5번은 모두 고가화가 완료된 상태였습니다]

 

[사진5091: 몇 번에 나누어서 보수공사 진행을 알리고 있습니다.

공사에 따라 열차의 운휴 및 대체버스 운행 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해당 날짜에

이동을 하는 승객에게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5092: 나라역 중앙출구는 1층에 있습니다]

 

[사진5093: 통째로 뽑아가지 않는 한 분실염려는 없는 스탬프]

 

[사진5094: 저는 왼쪽으로 나왔습니다. JR Pass, 청춘18킵푸 등 개찰기를 이용할 수 없는

기획승차권 승객들이 이용하는 유인개찰구입니다]

 

[사진5095: 1번 홈 출발 외에는 전부 고가 홈에서 출발했습니다. 지금은 모두 고가화]

 

[사진5096: 고가화 건물에 새로 만든 것으로 보이는 JR나라역 표시]

 

[사진5097: 일반 승차권판매, 정기권 및 예약 승객이 이용할 수 있는 미도리노 발권기가 있습니다]

 

[사진5098: JR나라역 앞에는 택시 및 버스와 연계를 해 놓았습니다. 개찰구 나오자마자

승객의 동선을 최소화 하는 노력들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다음 편에는 현재’ 새롭게 애칭을 붙인 노선을 여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