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2편(4/14, 4일차) – 케이한의 간판 ‘무료특급’을 타고 ‘남산’ 갈 준비 (케이한 2200계 설명)
제목의 ‘남산’은 우리나라 서울에 있는 ‘남산’과 한자가 다릅니다. (나중에 설명합니다)
긴테츠탄바바시역에서 케이한전차를 환승합니다.
*202편 여행 경로: 많이 복잡해 보이죠? ^^
긴테츠탄바바시→(케이한)탄바바시: 걸어서 이동 (개찰구 경계 환승)
탄바바시→츄쇼지마: 케이한본선 특급 (8000계)
츄쇼지마→야와타시: 케이한본선 각역정차 (2200계)
크게 보기
[사진4581: 긴테츠탄바바시역에서 케이한전차 탄바바시역으로 이동합니다]
[사진4582: 케이한전차도 교토, 오사카를 잇는 중요한 철도네트워크입니다.
이름 그대로 교토(京都)와 오사카(大阪)를 잇는 노선이죠
케이한전철 본선 등 노선설명은 연구회에 잘 되어 있으니 먼저 읽어보세요.
http://cafe.daum.net/jtrain/u4e/369
[사진4583: 현재 긴테츠탄바바시역 구내입니다.
긴테츠레일패스를 가지고 있으면 오른쪽에 있는 유인개찰구로 가서 패스를 제시하면 됩니다]
[사진4584: 도시락 등을 예약, 판매하는 가게입니다. 역 구내도 상업시설의 경쟁이 치열하죠]
[사진4585: 환승통로 가운데에 표시가 있습니다. 긴테츠와 케이한]
[사진4586: 긴테츠와 케이한 환승통로입니다. 케이한 방면으로는 내리막입니다]
[사진4587: 양방향으로 각각 ‘완급결합’을 볼 수 있습니다.
완급결합은 제한된 철도인프라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밀한 ‘철도시스템’의 핵심입니다]
[사진4588,4589: 탄바바시역 표 판매기입니다. 탄바바시역에서 오사카 방면은 380~450엔입니다]
[사진4590: 케이한전차 남쪽 개찰구입니다. PiTaPa 등 IC카드 승차권도 이용 가능]
[사진4591: 휴대폰, 카메라, 캠코더 충전기는 유료입니다]
[사진4592: 주요 역에는 이렇게 유인개찰구를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만드는 곳이 늘고 있습니다.
JR역에도 큰 역들은 유인개찰구의 동선을 따로 해 놓았죠]
[사진4593: 쾌속특급 데마치야마기행은 산죠역에서 각역정차와 연계, 준급은 데마치야나기까지는 '각역정차' 역할을 합니다]
[사진4594: 요도야바시행 특급과 각역정차 안내입니다. 치한, 도촬은 범죄입니다]
퇴근 시간과 겹쳐서 역 사진을 찍는 건 포기했습니다. 날씨도 좋지 않아서 촬영에 집중하기에는 어려웠습니다.
[사진4595: 정산기 위에는 탄바바시역 기준의 운임표가 있습니다. 승객에 정산금액이 맞는지를 확인하도록 배려]
[사진4596: 긴테츠탄바바시로 환승하려면 케이한의 개찰구를 나간 후에 통로로 이동해야 합니다]
[사진4597: 3,4번 홈은 오사카 방면 열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4598: 히라카타파크는 케이한전차가 운영하는 유원지입니다.
http://www.hirakatapark.co.jp/ 히라카타코엔역(枚方公園駅)이 가까운데요,
USJ(Universal Studios Japan)에 이어 오사카 내에서 방문객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진4599: ‘아라시야마’ 하면 케이후쿠전철(란덴)이죠]
[사진4600: 케이한전철의 역명판은 새롭게 리뉴얼을 했습니다]
나카노시마선 개업 등 변화에 맞게 차량 색상도 등급에 따라 변화했죠
http://cafe.daum.net/jtrain/3G6y/1215
[사진4601: 여성전용차 안내에는 열차시간표도 자세히 나와 있으며
쾌속급행과 통근쾌급(통근쾌속급행)의 승차위치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진4602: 데마치야나기 방면의 특급 8000계입니다. 케이한전차의 특급은 2층 차량과 TV Train으로 알려져 있죠]
[사진4603: 잠시 후 요도야바시행 특급이 들어옵니다. 저는 오사카로 들어가진 않습니다]
위 특급이 들어오는 모습을 영상으로 먼저 보세요.
[사진4619: 케이한전차 탄바바시역에 들어오고 있는 8000계 특급입니다.
중간에 2층 차량(더블데커, Double-Decker)이 붙어 있습니다]
[사진4604: 오사카 요도야바시 방면으로 가는 케이한전차의 간판특급 8000계 특급입니다.
퇴근시간 대라 승객들로 가득했습니다. 왼쪽 플랫폼에는 특급과 각역정차 연계를 합니다]
[사진4605: 2x2 배열의 좌석으로 되어 있는 8000계입니다]
승객이 너무 많아서 카메라는 잠시 접고……
[사진4606: 2번 홈에서 출입문을 닫고 있습니다. 요도야바시행 8000계]
[사진4607: 도착한 역은 츄쇼지마 입니다. 이 역에 도착하니 비가 더 세지네요]
저는 여기에서 다시 각역정차를 타야 합니다.
제가 갈 오늘의 마지막 ‘하이라이트’ 교통기관과 연계하는 역은 특급이 통과하기 때문이죠.
츄쇼지마역도 케이한전차의 중요한 분기 역으로 케이한본선과 우지선이 분기합니다.
우지선은 츄쇼지마가 첫 출발/도착 역입니다.
[사진4608: 통근쾌급, 쾌속급행은 ‘△’ 표시 위치에서 승차하라는 안내]
[사진4609: 츄쇼지마역 3번 선이 우지선 열차가 출발/도착합니다]
[사진4610: 우지역 플랫폼에 있는 우동가게입니다. 통근승객이 많이 이용하죠]
[사진4611: 색깔 별로 열차운행 시간은 ‘패턴화’ 했습니다.
이러한 운행시각표를 짜는 분들이 각 철도회사에 있죠. 일명 ‘다이어그램의 귀신들’입니다 ^^]
제가 탈 열차가 도착합니다. 영상으로 먼저 보세요.
[사진4620: 츄쇼지마역에 도착하고 있는 각역정차 2200계, 요도야바시행 열차입니다.
차량이 플랫폼에 약간 기울어져서 도착하고 있습니다]
[사진4612: 번호는 ‘2311’이지만, 2200계로 구분하는 케이한전차 차량입니다. 요도야바시까지 모든 역에 정차합니다]
[사진4613,4614: 케이한전차 노선도입니다. 케이한전차는 오사카와 교토를 동서로 잇고 있으며
본선 외에 우지선, 가타노선, 나카노시마선 및 케이블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사진4615: 첫 눈에 봐도 차량이 오래된 것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3문형(3-Doors) 차량입니다]
이번 편은 케이한전차 2200계를 설명합니다.
케이한2200계는 1964년에 등장했으며 제작 후 40년이 넘어가는 장수 차량 중 하나입니다.
본선, 오토선(鴨東線), 나카노시마선(中之島線)에서 주로 보통, 구간급행, 준급, 급행으로 운행합니다.
2200계는 케이한 차량의 일반적 수명(40~50년 전후)이 다하고 있습니다.
신형차량인 3000계도 등장했지만, 이 차량이 2200계를 대신하고 있진 않습니다. (운행등급이 다르죠)
[사진4616: 분홍색으로 케이한전철 노선도를 표시하면서 주변 관광안내도 하고 있습니다]
밤 늦은 시간이지만, 각역정차를 탔으니, 역은 한번 찍어봐야겠죠? ^^
(연구회 노선도감은 제 사진이 없어도 이미 100%인 상태였습니다)
[사진4617: 제가 갔을 당시에 요도역은 상/하행 모두 지상에 있었는데요,
하행(오사카 방면)은 2009년9월에 고가화를 완료, 상행은 현재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4618: 비가 내리고, 어두워지는 시간대라 제대로 된 사진을 건지긴 어렵죠]
다음 편에 ‘남산’과 이어지는 역에 도착합니다.
'[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04편(4/14, 4일차) - ‘남산’ 하산 후 케이한의 끝으로 (케이한 2600계) (0) | 2011.02.07 |
---|---|
제203편(4/14, 4일차) - ‘남산’을 오르다: 등산은 ‘선불’, 하산은 ‘후불’ (오토코야마케이블) (0) | 2011.02.04 |
제201편(4/14, 4일차) - 한큐는 ‘한큐’에 못 가고^^ (한큐-한큐-걸어서-지하철-긴테츠) (0) | 2011.01.31 |
제200편(4/14, 4일차) - 관광객을 위한 확실한 대응: 한큐아라시야마 (노선 설명) (0) | 2011.01.30 |
제198편(4/14, 4일차) - 사진 찍기는 힘들어도 ‘안전’이 우선이다! : 교토시영 토자이선(발차벨에서 느끼는 ‘일본’) (0) | 2011.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