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1편(4/14, 4일차) – 한큐는 ‘한큐’에 못 가고^^ (한큐-한큐-걸어서-지하철-긴테츠)
이번 편 이동경로를 제목에 표시해 보았습니다.
한큐 두 번, 걸어서 이동 한번, 지하철 이동 후 긴테츠 이동이 이동경로입니다.
한큐전철 아라시야마역에서 교토 쪽으로 가기 위해 아라시야마선을 이용합니다.
관광노선에 걸 맞는 차량으로 운행을 하고 있죠. 한큐6300계 차량을 탔습니다.
*201편 여행 경로: 많이 복잡해 보이죠? ^^
아라시야마→카츠라: 한큐아라시야마선, 한큐6300계
카츠라→가라스마: 한큐교토선, 한큐8300계
(한큐)가라스마→(교토시영지하철)시죠: 걸어서 이동
시죠→다케다: 교토시영지하철 가라스마선, 교토시교통국 10계
다케다→긴테츠탄바바시: 긴테츠교토선(긴테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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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541: 한큐아라시야마역입니다. 란덴, 한큐전철 모두 단독으로 ‘아라시야마’이름을 씁니다.
때문에 두 아라시야마역이 가깝다고 생각하는 초행자들은 당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한큐아라시야마선을 설명합니다.
한큐아라시야마선은 교토시 아라시야마~카츠라(嵐山~桂)를 잇는 한큐전철 노선입니다.
노선 주변에 아라시야마 등 관광지가 있어서 행락객과 연말연시 새해 참배로 붐빕니다.
예전에는 아라시야마지선(嵐山支線)으로 표시한 적도 있었습니다.
정식 기점은 카츠라역이나, 열차운행상 아라시야마역에서 카츠라로 가는 열차를 하행으로, 반대방향을 상행으로 표시합니다.
-노선거리: 4.1km, 1435mm(표준궤), 4개 역, -전구간 단선, 직류 1500V 전철화,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70km/h, 차량기지는 ‘카츠라차고’입니다
보통 때에는 아라시야마선 구간만 반복운행하며 아침, 저녁은 시간 당 6왕복, 낮 시간에는 시간 당 4왕복 운행합니다.
2009년4월부터 2300계를 대신하여 교토선 특급용인 6300계를 리뉴얼 한 4량 편성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행락 시즌 토, 휴일과 불꽃축제 때에는 6량 편성을 사용하며, 약 10분 간격으로 증차합니다.
이 6량 편성은 교토선 차량 8량 중에서 우메다 방면 2량을 분리하여 운행합니다.
-1928년11월: 신케이한철도(新京阪鉄道)가 카츠라~아라시야마 구간 개업
-1948년1월: 마츠오진자마에역 →마츠오역으로 이름을 바꿈
-1950년3월: 가미카츠라역(上桂駅)과 마츠오역에 열차 교행설비를 갖춤
[사진4542: 마츠오타이샤가 있는 마츠오 역은 교행이 가능한 2면2선 구조입니다]
마츠오역(松尾駅) 이름은 일본 내 세 군데 있습니다]
-치바현 소부본선(千葉県 総武本線) 마츠오역: JR동일본
-미에현 긴테츠시마선(三重県 近鉄志摩線): 긴테츠
-교토부 한큐아라시야마선(阪急嵐山線) 마츠오역: 한큐전철
[사진4543: 한큐6300계는 특급용으로 2문형(2-Doors)입니다.
일반적으로 2문형은 특급열차에서 채택하는데요, 2문형의 일반열차로는 난카이전철의 2000계 등에서 볼 수 있죠]
[사진4544: ATS 제한 70km/h가 들어왔습니다. 원핸들 방식의 한큐6300계]
[사진4545: 4량 편성임을 알 수 있으며 아라시야마선 구간만 계속 반복운행 합니다]
[사진4546: 가미카츠라 역입니다. 아라시야마 방면 플랫폼은 지하통로로 이동하도록 되어 있죠]
[사진4547: 아라시야마선 종점인 카츠라 역입니다. 한큐교토선이 분기합니다]
카츠라역에 모든 등급 열차 정차는 2007년3월부터였습니다. 그 전에 통근특급은 통과를 했었죠.
[사진4548: 2,3번 홈은 교토 방면입니다. 교토 지역에도 ‘오미야(大宮)’가 있습니다]
[사진4549: 한큐교토선 카츠라역 플랫폼입니다. 아라시야마선 환승안내가 있네요]
카츠라역에서도 완급결합이 이루어집니다.
[사진4550,4551: 2번 선에 준급 가와라마치행이 도착해 있는 상태입니다]
이 열차는 제가 탈 가와라마치행 특급이 떠나면 카츠라역을 출발하게 됩니다.
[사진4552: 3번 선에 가와라마치행 특급이 들어옵니다. 2번선과 3번선의 완급결합이 생기죠]
이 모습을 영상으로 먼저 보세요.
[사진4580: 카츠라역에 들어오고 있는 교토 가와라마치행 특급 8300계입니다.
안내방송에서도 ‘교토 가와라마치’라고 안내합니다]
[사진4553,4554: 가와라마치행 특급이 들어왔습니다. 행선막 방식으로 안내하고 있네요]
준급열차는 카츠라역을 출발, 가와라마치까지 각역정차입니다.
특급열차는 카츠라역을 출발, 가라스마역에 정차 후 종점에 도착합니다.
[사진4555: 특급열차의 종점 전인 한큐가라스마 역입니다. 역 이름은 다르지만, 환승역이 있습니다]
저는 이 역에서 내려서 지하철로 갈아탑니다. 어떤 역일까요?
[사진4556: 한큐가라스마역 출구를 보면 ‘지하철’ 안내가 보입니다]
[사진4557,4558: 바로 교토시영지하철 ‘시죠역’입니다. K로 시작하면 ‘가라스마선’입니다]
[사진4559: 지하철 표 판매소는 왼쪽으로 가세요~ ^^]
[사진4560,4561: 버스↔지하철 환승할인권, 교토관광 1일, 2일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는 판매기입니다]
[사진4562: 라이온스클럽이 기증한 것으로 보이네요]
[사진4563: 저는 긴테츠로 이동을 해야 하므로 시죠역에서 긴테츠와 연계하는 다케다 방면으로 갑니다]
[사진4564: 다케다까지만 가는 교토시영 10계가 도착했습니다. 긴테츠 직통열차가 들어왔으면 하는 아쉬움(^^)]
[사진4565: 교토역 전후로는 4,5,9,10으로 역 이름이 시작됩니다. 이번 역은 쿠죠]
오사카 쪽에 쿠죠역을 지나면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복습도 도움이 됩니다)
http://cafe.daum.net/jtrain/QJB/71
[사진4566: 출입문 끼임 주의 안내는 각 철도회사마다 ‘개성’이 있습니다. 교토시영지하철은 ‘평범’]
[사진4567: 쥬조 역입니다. 한자까지 같은 역 이름이 일본에 세 군데 있습니다]
-도쿄 JR사이쿄선 쥬조역(JR동일본)
-교토시 긴테츠교토선 쥬조역(긴테츠)
-교토시 교토시영지하철 가라스마선 쥬조역 (교토시교통국)
*두 역 사이는 걸어서 약 10분 거리라 환승으로 안내하지 않습니다.
[사진4568: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만화가 ‘다카하시루미코’ 전시회 안내입니다.
란마, 우루세이야츠라(시끄러운 녀석들) 한번쯤은 본 만화, 애니메이션이죠 ^^]
[사진4569: 쥬조역에 정차 중인 열차 실루엣만으로도 어떤 회사 차량인지 아시겠죠?
긴테츠교토선과 직통하고 있어서 가라스마선에서 긴테츠 차량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4570: 쿠이나바시역은 역 이름을 공모해서 지었습니다. 1988년 가라스마선 연장 때 개업]
[사진4571: 다시 다케다역에 왔습니다. 역명판 안내를 보면 철도회사를 알 수 있도록 구분했죠.
지하철선과 긴테츠선의 분기역입니다]
직통열차였다면 여기서 환승 없이 한번에 갈 수 있겠지만, 다음 열차를 타기 위해 내렸습니다.
[사진4572: 다케다역에서 긴테츠를 이용하면 나라까지도 갈 수 있습니다]
[사진4573: 교토시영지하철 방식 안내는 LED입니다. 이번 열차는 회송이므로 탈 수 없죠]
[사진4574,4575: 긴테츠 방식 안내는 정겨운 ‘플랩식’입니다. 사이다이지행 각역정차가 도착]
[사진4576: 후시미역입니다. 1921년에 국철 후시미역이 있었으나, 폐지되었죠]
[사진4577: 역명판은 보여드렸던 긴테츠탄바바시 역입니다.
케이한전차 탄바바시역과의 연계통로가 있어서 환승이 편리합니다. (개찰구는 따로 있습니다)]
[사진4578: 새 ‘거시기’에 주의하라는 안내입니다]
[사진4579: 탄바바시역 1번 홈에 긴테츠나라행 특급이 도착 예정입니다.
이 열차를 이용하려면 승차권 외에 특급요금이 필요합니다]
다음 편부터 오사카 시내에 들어갈 때까지 케이한전차 시리즈를 이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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