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98편(4/14, 4일차) - 사진 찍기는 힘들어도 ‘안전’이 우선이다! : 교토시영 토자이선(발차벨에서 느끼는 ‘일본’)

CASSIOPEIA_daum 2011. 1. 27. 08:07

198(4/14, 4일차) – 사진 찍기는 힘들어도 안전이 우선이다! : 교토시영 토자이선(발차벨에서 느끼는 일본’)

 

교토시영지하철로 지하철끼리 환승이 가능한 유일한 역인 가라스마오이케역에서

토자이선으로 갈아타기 위해 내렸습니다.

관광객들이 교토를 여행할 때 버스가 잘 되어 있어서 지하철 이용은 상대적으로 적은 형태죠.

 

*198편 여행 경로:

가라스마오이케→우즈마사텐진가와: 교토시영지하철 토자이선 (교토시교통국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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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421: 가라스마오이케역 출구와 환승 안내입니다. 토자이선도 직통운행을 합니다]

 

[사진4422: 가라스마오이케역 구내에 베이커리 가게가 오픈했나 보네요 ^^]

 

[사진4423: 환승통로 중간을 걷고 있습니다. 토자이선은 앞으로, 가라스마선은 뒤로]

 

[사진4424: 가라스마선 환승안내는 한글로도 잘 되어 있습니다]

 

[사진4425: 토자이선 1번선은 니죠, 우즈마사텐진가와 방면 열차가]

 

[사진4426: 2번 선은 로쿠지조 경유, 케이한전철 하마오오츠 방면 열차가 도착/출발합니다]

 

교토시영지하철 토자이선의 설명은 연구회에 잘 나와 있습니다.

(여행기에 나올 사진도 이미 반영되어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u4e/316

 

교토시영지하철 토자이선과 케이한전철 케이신선과의 직통운행 기사는 연구회에 있습니다.

http://cafe.daum.net/jtrain/3G6e/2277

 

 

[사진4427: 토자이선과 케이한전철 케이신선(京津線) 노선도는

   우리나라 도시철도공사 5호선의 천호, 마천방면을 보는 느낌입니다]

*위 노선도를 보면 미사사기()를 기준으로 위쪽이 교토시영지하철, 아래쪽이 케이한전철 케이신선입니다.

 

[사진4428: 역명판은 스크린도어 안에 있어서 들이대야합니다]

 

 

[사진4429: 제목에 나와 있지만, 안전한 철도인프라를 가진 토자이선이기에 차량 촬영 등은 포기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철도는 안전이 우선입니다]

 

[사진4430: 이제 우리나라가 스크린도어 설치 정도는 일본을 앞서고 있습니다]

 

[사진4431: 열차가 출발한 토자이선 2번 선입니다. 스크린도어로 안전하게 승객을 보호]

 

[사진4432: 가라스마오이케역에 정차. 출입문이 열린 상태입니다]

 

토자이선 여행 때에 차량을 찍지는 못했지만, 영상을 통해 운전실 및 출입문 여닫을 때의 모습 등을 담았습니다.

 

[사진4459: 교토시영지하철 토자이선 가라스마오이케역입니다.

1. 50계 운전실 모니터에는 역 플랫폼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2. 토자이선 가라스마오이케역 출입문 닫기 전 발차벨을 들어보세요. 발차벨에서 일본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사진4433: 역 번호 ‘T14’ 니죠조마에역입니다. 역 이름 그대로 니죠성이 가깝습니다]

 

[사진4434: 니조조마에역 플랫폼 상태가 모니터에 나타납니다. one-man 운행이라 차장실에는 아무도 없습니다]

 

[사진4435: 차량번호 5616으로 5000계로 생각할 수 있는데요, 50계로 구분합니다]

 

[사진4436: T01~T17까지의 토자이선 노선도입니다. 로쿠지조역에는 케이한전철 케이신선과 직통운행으로 연계합니다]

 

[사진4437: 비상 시에만 사용해야 하는 차내통보기입니다]

 

[사진4438: 잠시 후 니조역에 도착을 안내합니다. 두 줄로 영어, 일본어로 안내 기능]

 

[사진4439: 니조역에 도착 전에 이미 모니터에는 플랫폼 상황을 알 수 있습니다. CCTV의 해상도가 돋네요’ ^^]

 

[사진4440: 니조역입니다. JR산인선(사가노선)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니조역까지가 1997년에 개업했으며, 이후 역들은 2008년에 개업했습니다.

 

[사진4441: 스크린도어에 센서가 있어서 안전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사진4442: 교토지하철 50계는 롱시트로만 되어 있습니다]

 

[사진4443: 니시오지오이케 역입니다. 토자이선 역들은 모두 섬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JR엔마치역과는 약 800미터 거리입니다. JR과의 환승은 니죠역에서 이루어집니다]

 

[사진4444: 이 열차는 우즈마사텐진가와 방면으로 갑니다. 진행하는 역 쪽에만 역 번호를 표시했습니다]

 

잠시 후 지하철은 종점에 도착합니다. 영상으로 먼저 감상하세요.

 

[사진4460: 토자이선 종점인 우즈마사텐진가와역에 도착하는 50계 차내에서 찍은 영상입니다.

  영어, 일본어 안내 및 LED 안내를 담았습니다]

 

[사진4445,4446: 토자이선 종점, 우즈마사텐진가와역입니다.

이쪽 방면은 직통운행이 없이 다시 로쿠지조 방면으로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을 합니다]

 

우즈마사텐진가와역은 교토시에 있는 교토시영지하철 토자이선의 종점 역입니다.

교토시영지하철 역 중에서 가장 서쪽에 있습니다.

역 이름은 약간 다르지만, 케이후쿠전철(란덴)역인 란덴텐진가와를 갈아탈 수 있습니다.

 

란덴의 란덴텐진가와역(嵐電天神川) 2008년에 새로 개업을 했으며 이 역과의 환승으로 인해

교토시 중앙부, 시가현(滋賀県) 방면에서 온 승객들이 아라시야마로 가기가 편리해졌습니다.

*게임 전차로 고! 여정편에는 란덴텐진가와역이 없습니다.

 

[사진4447: 교토지하철 50계의 선두모습은 스크린도어로 인해 아예 볼 수 없습니다 ^^;]

 

[사진4448: 우즈마사텐진가와역의 색은 노란색을 사용합니다]

 

[사진4449: 역 대피시설 및 경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지하에 있기 때문에 이러한 안내는 중요하죠]

 

[사진4450: 지상으로 올라갈 때에는 Barrier-free 시설이 있습니다]

 

[사진4451: 우즈마사텐진가와역도 20081월 개업이라 새로운 역 티가 아직도 납니다 ^^]

 

[사진4452: 교토시영지하철의 기본운임은 210엔입니다. ‘’]

 

[사진4453: 교토시영지하철에서도 PiTaPa IC카드 승차권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4454: 아라시야마 중심부까지 케이후쿠전철(란덴)을 이용하면 12분에 갈 수 있습니다.

  란덴텐진가와역을 환승하려면 지상으로 올라가야 합니다]

 

[사진4455: 에스컬레이터 안내와 버스, 란덴 승차장소를 안내]

 

[사진4456: 우즈마사텐진가와역 출입구입니다. 지하로 내려가는 에스컬레이터가 있습니다]

 

역을 올라와보니 비가 많이 내리고 있었고, 란덴텐진가와역에는 전차가 도착하고 있었죠.

바로 탔습니다. 지금 보니까 란덴텐진가와역 역명판은 찍지도 못했네요. TT; (새로 생긴 역인데)

 

[사진4457: 여기가 란덴텐진가와역 플랫폼입니다. 란덴의 모보101계 중 103호차가 도착했습니다]

 

[사진4458: 뒤에 타고 앞으로 내리는 방식입니다. one-man 운행이라 뒤쪽에는 차장이 없죠]

 

다음 편에 비가 오는 전차로 고! 여정편이 이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