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5편(4/14, 4일차) – 텐리교의 중심, 텐리역을 찍고 (노선 설명)
히라하타역에서 텐리선을 이용, 종점까지 이동합니다.
*195편 여행 경로:
히라하타→텐리→히라하타: 긴테츠텐리선, 8400계 (One-man 운행)
텐리선 여행기는 제가 많이 쓰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우리 연구회에 이미 좋은 내용이 있기 때문이죠.
긴테츠텐리선을 비롯한 텐리역 주변 모습들을 자세하게 써 주신 ワンマン님께 먼저 감사를 ^^;
http://cafe.daum.net/jtrain/4P0/192
저는 부담 없이 텐리선 여행을 진행하겠습니다.
[사진4301: 센자이역에 도착. 나라현 내 긴테츠 역 중에서 승객 수는 중간 순위입니다]
이번 편은 텐리선을 설명합니다. 짧은 노선이지만, 설명은 짧지 않네요 ^^
텐리선은 나라현 히라하타~텐리(平端~天理)를 잇는 긴테츠 철도노선입니다.
스룻토KANSAI, ICOCA, PiTaPa IC카드 승차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선거리 4.5km, 1435mm 표준궤, 4개 역(히라하타, 니카이도, 센자이, 텐리)
-전구간 복선, 직류 1500V 전철화, 자동폐색식
-오사카수송총괄부가 관할합니다.
텐리선 구간만 반복 운행하는 열차와 카시하라선(橿原線) 직통으로 야마토사이다이지~텐리
구간을 운행하는 보통열차, 교토선(京都線) 교토역 직통급행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낮 시간에는 카시하라선, 교토선 직통급행이 시간 당 1편, 카시하라선 직통 보통열차 시간 당 1편,
텐리선 구간만 반복운행 열차가 시간 당 2편 등 시간 당 총 4편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텐리교 제례(祭礼) 때에는 오사카난바, 교토, 나고야에서 급행, 특급을 포함한 임시열차가
운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 때에는 단체전용열차 18200계 등을 사용합니다.
차량은 카시하라선 직통열차가 많아서 나라선, 교토선과 마찬가지로 사이다이지검차구 차량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급행열차는 6량, 보통열차는 4량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텐리선은 텐리경편철도(天理軽便鉄道)가 762mm 궤간으로 신호류지(新法隆寺)~텐리 구간을 개업한 것이 시작입니다.
신호류지역은 국철 간사이선 호류지역과 가까이 있었으며 연계하여 오사카 방면과 텐리를 연결했었습니다.
이 노선에는 예전에 가솔린 연료를 사용한 열차도 달렸습니다.
-1915년2월: 텐리경편철도 신호류지~텐리 구간 개업, 증기동력 사용
-1922년4월: 히라하타역 개업
-1945년2월: 신로류지선 긴키닛포호류지~히라하타 구간 영업 중단
-1952년4월: 영업 중단 중이던 호류지선 폐지
-1969년9월: 가선전압을 600V→1500V로 승압
-1973년9월: 히라하타역 텐리선, 카시하라선 플랫폼을 분리하는 대공사 수행
-1988년2월: 니카이도~텐리 구간 복선화 (6월에는 히라하타~니카이도 구간 복선화)
만약 경편철도 상태였던 신호류지역을 궤간을 고쳐서 계속 영업을 했다면 현재 나라지역
관광포인트 중 하나인 호류지역을 ‘간사이스루패스’로 이용 가능했을지도 모릅니다.
(호류지역에는 JR만 있으며, 주변에 운행하는 버스(나라교통)는 간사이스루패스로 이용할 수 없죠)
[사진4302: 이 열차는 카시하라선 야마토사이다이지에서 텐리선으로 직통하는 열차입니다.
야마토사이다이지~텐리 구간 보통열차 소요시간을 알 수 있겠죠?]
[사진4303: 특별한 행사 때가 아니면 텐리선 승객은 별로 없습니다]
[사진4339: 종점인 텐리역에 도착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먼저 감상하세요]
[사진4304: 텐리선 종점인 텐리 역입니다. 텐리교 교회본부는 역에서 약 1.2km 거리에 있습니다]
텐리역 설명은 제가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ワンマン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사진4305,4306: 긴테츠 텐리역은 한쪽 끝이 막힌 터미널 형태의 역입니다]
[사진4307~4309: 제가 타고 온 열차는 다시 야마토사이다이지행으로 바꿔 되돌림운행을 합니다.
차장의 열차 확인을 연속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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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310: 곧 나오겠지만, 긴테츠 텐리역이 열차 운행 및 개찰구 규모 등 철도인프라에 있어 우위에 있습니다]
[사진4311: 잠시 후 야마토사이다이지행 열차가 출발합니다. 다음 열차는 텐리선 구간만 운행]
[사진4312: 텐리역에서 특급열차는 특별행사 등에 한해 운행합니다. 오사카난바 및 나고야까지도 가죠]
[사진4313: 오사카지하철, JR 연계 운임까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진4314: 개원 15주년이 되었지만, 영업실적은 그닥 좋지 않은 스페인 테마파크 ‘시마스페인무라’]
[사진4315: 이 지역의 버스는 나라교통이 ‘한 구역’ 합니다 ^^]
[사진4316~4322: 비가 오고 있어서 밖에서 사진을 찍기가 힘들었습니다.
긴테츠 텐리역은 지상역이며, JR텐리역은 고가화 되어 있습니다]
[사진4323: JR서일본의 역에는 Heart-in이 있죠 (JR서일본 직영 편의점)]
[사진4324,4325: JR텐리역은 사쿠라이선(만요마호로바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4326: JR 운행 편수는 긴테츠의 절반 수준입니다]
[사진4327: 텐리역에 있는 코인락커, 행사 때에는 빈자리를 찾을 수 없겠죠]
다시 히라하타 방면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개찰구를 들어갑니다.
[사진4328: 먼저 출발하는 열차는 히라하타행 각역정차, 다음 열차는 교토까지 직통운행 하는 급행입니다]
[사진4329: 이 열차는 텐리선 구간만 운행합니다. 히라하타가 종점]
[사진4330: 히라하타행 열차가 출발 후 교토행 급행이 출발할 예정입니다]
[사진4331,4332: 승무원이 차량 앞 부분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비가 내리고 있어서 모자에 비닐을 씌웠네요]
[사진4333: 각역정차 여행에서 식사는 차내 혹은 플랫폼에서 간단히 해결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지고 간 ‘소켄비차’와 함께 ^^]
[사진4334: 이 역명판은 히라가나를 크게, 한자가 작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진4335: 빗줄기는 약해진 상태였습니다]
[사진4336: 차량과 차량사이 출입문은 양여닫이로 되어 있는데요,
자동문은 아니지만, 닫히게끔 되어 있으므로 승객에 주의를 알리고 있습니다]
[사진4337: 다시 히라하타역에 도착했습니다]
시간 여유가 있어서 히라하타역 개찰구를 나갑니다.
[사진4338: 히라하타역 개찰구입니다. 유인개찰구 부분도 자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영상은
[사진4340: 히라하타역에 들어오고 있는 텐리행 각역정차 8600계입니다]
열차를 기다리는 동안 히라하타역을 둘러본 후 관광의 중심지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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