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92편(4/14, 4일차) - 한적한 One-man열차 여행: 긴테츠이코마선

CASSIOPEIA_daum 2011. 1. 20. 08:10

192(4/14, 4일차) – 한적한 one-man열차 여행: 이코마선

 

케이블카인 이코마케이블을 오르내린 후 다시 이코마역에 왔습니다.

이코마역에서 다시 긴테츠를 이용하는데요, 이번 노선은 상대적으로 한산한 노선입니다.

 

*192편 여행 경로:

이코마→오지: 긴테츠이코마선, 1020 (One-man 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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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4181: 이코마역 나라선 플랫폼입니다. 긴테츠와 한신전철 신형차량이 보이네요.

오른쪽이 긴테츠9820, 왼쪽이 한신 1000계입니다한신난바선 개통 후에 볼 수 있는 광경입니다]

 

[사진4182: 전기공급 방식이 다른 차량이 나란히 서 있습니다.

오른쪽은 직류 1500V, 일반적인 가공전차선(架空電車線) 방식이고요,

왼쪽은 선로 옆 전기공급용 레일에서 전기를 받는 3궤조방식의 긴테츠 7000계입니다]

 

[사진4183: 같은 제3궤조를 사용하는 오사카지하철 츄오선과 직통운행을 합니다. 행선지가 츄오선의 코스모스퀘어’]

 

[사진4184: 한신1000계는 쾌속급행 등급으로 (긴테츠)나라까지 갑니다]

 

저는 이 노선이 아닌, 한적한 분위기의 노선을 여행합니다.

 

[사진4185: 긴테츠 1020계인데요, one-man 표시가 있습니다. 오지역까지 가는 각역정차]

 

[사진4186: 한쪽 끝이 막혀있습니다. 이 선로가 긴테츠이코마선입니다. 이코마역이 첫 출발(시발)]

 

[사진4187: 이 사진으로 열차의 운행정보 및 편성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4량 편성, one-man운행, 오지까지 가는 열차. 다음 역은 나바타역입니다]

 

[사진4188: one-man 운행이라 맨 뒤에는 차장이 없습니다. 현재 약 32km/h 정도로 주행 중]

 

이번 편은 긴테츠이코마선을 여행합니다.

 

이코마선(生駒線)은 나라현 이코마역~오지역을 잇는 긴테츠의 철도노선입니다.

이코마산지 동쪽을 달리며 노선 주변은 주택지가 있어서 오사카, 나라로의 통근노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일부를 제외하고 전 구간에서 복선화를 위한 용지(用地)는 확보한 상태이나, 일부만 복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코마선에서는 스룻토KANSAI카드 및 J-Thru카드, PiTaPa, ICOCA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노선 거리: 12.4km, 1435mm 궤간(표준궤), 12개 역

-복선구간: 히가시야마~하기노다이(東山~), 미나미이코마(南生駒)~이코마 구간

-자동폐색식, 전 구간 직류 1500V 전철화, 최고속도는 65km/h이며, 오사카수송총괄부가 관할합니다.

 

모든 열차는 각역정차만 있습니다. 오지~이코마 구간은 시간 당 4편을 운행합니다.

20043월부터 모든 열차가 one-man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20미터급 차량 4량 편성에서 one-man 운행은 긴테츠에서 처음이었습니다)

이코마역에 가까우면 승객이 늘고, 멀어지면 승객이 줄어듭니다.

, 오지역 부근은 JR간사이선(야마토지선[大和路線]) 환승 승객이 많습니다.

 

차량은 1020계와 1026계를 one-man 개조한 1021, 1031계가 운행 중입니다.

(차량설명은 그냥 1020계로 합니다)

 

이코마선은 1922년에 개업했습니다.

-19225: 시기이코마전기철도(信貴生駒電気鉄道)가 오지~야마시타(현재 시기산시타) 사이 개업

 (야마시타~시기산역 사이는 강삭선[케이블카]으로 개업했습니다)

-19699: 가선전압을 600V 1500V로 올림

-19839: 히가시시기강석선 시기산시타~시기산 구간 폐지

-20033: 모든 열차 4량 편성화

-20043: one-man 운행 시작

 

[사진4189: 나바타 역입니다. 이 구간은 복선입니다. (이코마~미나미이코마 구간)]

 

[사진4190: ‘일분역이치부 역입니다만, 정차는 ‘1도 하지 않습니다 ^^]

 

[사진4191: 미나미이코마역 도착. 이후 오지 방면은 단선 구간입니다]

 

[사진4192: 하기노다이역 반대 쪽에 열차가 있습니다. 교행 역임을 알 수 있죠. 1980년 개업]

 

하기노다이부터 다음 역인 히가시야마까지는 복선입니다.

 

[사진4193: 이코마역을 조금만 벗어나도 큰 건물 보기 힘든 전원풍경이 펼쳐집니다]

 

[사진4194: 히가시야마 역입니다. 부 역명은 긴키대학나라병원, 키쿠미다이주택지입니다.

  1927년 개업 때에는 다케야마역(茸山)이었는데요, 1951년에 현재 역 이름이 되었습니다]

 

이제 종점인 오지 역까지는 단선으로 이어집니다.

 

[사진4195: 모토산죠구치역. 11선입니다. 승객 수가 점점 줄어듭니다]

 

[사진4196: 전형적인 전원지대를 달리는 이코마선]

 

[사진4197,4198: 헤구리역에 정차. 교행이 가능한 역입니다]

 

[사진4199: 타츠타가와역은 전형적인 단선 11선 구조입니다]

 

[사진4200: 차내는 한적한 이코마선 one-man 열차]

 

[사진4201: 세야키타구치역. 이코마선 역 중에서는 가장 승객이 적습니다]

 

 

[사진4202: 시기산시타역은 22선으로 교행이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이 역에서 케이블카(강삭선) 노선이 있었습니다. (1983년 폐지)]

 

[사진4203: 도시가 가까워졌음을 느끼는 차창입니다. 곧 종점에 도착합니다]

 

[사진4204: 잠시 후 도착할 역은 종점인 오지 역입니다]

 

영상으로 도착 모습을 먼저 감상하세요.

 

[사진4220: 이코마선 긴테츠1020계가 오지역에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시각표 등 운전실에서 바라본 영상입니다]

 

[사진4205: 긴테츠의 운전실을 들이대 봤습니다. 시간표 패턴은 JR과 비슷한데요, 크기 등을 보면 상당히 간결합니다]

 

[사진4206: 이코마선 종점인 오지역입니다. 왼쪽에는 환승 가능 노선이 나와 있는데요,

모두 개찰구를 나가야 갈아탈 수 있습니다.

같은 긴테츠지만, 다와라모토선 역은 오지역과 떨어져 있으며 역 이름도 다릅니다(신오지역)]

 

발음 상으로는 같지만, 한자가 다른 역들이 있죠.

-긴테츠이코마선 역은 오지(王寺)’

-JR케이힌토호쿠선, 도쿄메트로 남보쿠선의 역은 오지(王子)’역입니다.

 

[사진4207: 이코마선의 종점인 오지역 선로 끝입니다]

 

[사진4208: 제가 탄 열차는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으로 이코마로 갑니다]

 

오지역은 나라현에 있는 JR서일본과 긴테츠 역입니다.

개찰구를 나오면 긴테츠 신오지역도 있습니다. (같은 긴테츠지만, 개찰구를 나와야 합니다)

 

이용 가능한 노선이 다양하며 나라현에서 터미널 기능을 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JR서일본: 간사이선(関西本線, 야마토지선[大和路線]), 와카야마선(和歌山線),

           사쿠라이선(桜井線, 만요마호로바선[万葉まほろば])

*사쿠라이선 이름이 바뀐 내용에 대한 기사는

http://cafe.daum.net/jtrain/3G7p/1748

-긴테츠: 이코마선, 다와라모토선(모두 첫 출발/도착역)

 

JR서일본 오지역은 11선 단식, 24선 섬식 지상역입니다.

긴테츠 오지역은 12선의 섬식 지상역입니다.

긴테츠 신오지역은 다음 여행일정에 있으므로 역에 도착하면 설명합니다.

 

[사진4209: 긴테츠 오지역은 12선의 섬식 플랫폼입니다. 한쪽 끝은 막혀 있죠]

 

[사진4210: 사진을 찍은 후에 확인하니까 오른쪽에 JR오지역에 도착한 JR201계가 보이네요.

  1번 선로도 이렇게 막혀 있습니다. 사진4209 2번 선입니다]

 

[사진4211: 여기가 긴테츠 오지역 개찰구입니다. 사진에서 우산을 쓰고 있는 사람들을 따라가면 긴테츠 신오지역이 있습니다]

 

[사진4212: 오지역 개찰구를 나와서 오른쪽에는 JR오지역 개찰구가 있습니다]

 

[사진4213: 이 판매기는 긴테츠 승차권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사진4214: 오지역을 한눈에 본 모습입니다. 오른쪽이 긴테츠, 왼쪽이 JR입니다. 개찰은 분리되어 있죠]

 

[사진4215: 오지역을 중심으로 본 주변지도입니다. 규모는 JR오지역이 제일 크며

JR오지역을 중심으로 긴테츠 역과 노선이 양쪽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출처: Wikipedia Japan)]

 

[사진4216: 나라현의 교통요지 중 하나인 오지역은 버스 등 공공교통기관과의 연계도 잘 되어 있습니다]

 

[사진4217: 일본 각 지역의 맨홀뚜껑은 나름의 개성을 가지고 있죠 ^^]

 

[사진4218: 라멘가게에서 식사 후 그 체력으로 Pachinko? ^^]

 

[사진4219: 오지역 옆에 있는 상업시설에 모여 있는 식당가입니다. 배고프다~ ^^]

 

다음 편에는 간사이스루패스로 갈 수 없는 노선을 여행합니다.

(긴테츠레일패스로는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