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2편(4/14, 4일차) – 긴테츠 역사의 출발점, 도묘지선 (노선, 긴테츠 편의점 설명)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 오사카아베노바시역을 출발, 첫 번째 분기역인 도묘지역에 도착했습니다.
분기 노선인 도묘지선을 이용하기 위해 플랫폼에 있습니다.
*182편 여행 경로:
도묘지→카시와라→도묘지: 긴테츠 도묘지선(긴테츠 6400계)
도묘지→후루이치: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긴테츠 6400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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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 여행기는 성수님 것을 먼저 보세요.
자세한 설명도 볼 수 있습니다. 당시 사진과 비교해 보면 공사 전, 후도 볼 수 있죠.
http://cafe.daum.net/jtrain/W0A/161
http://cafe.daum.net/jtrain/W0A/162
http://cafe.daum.net/jtrain/W0A/163
[사진3781: 도묘지역에 도착한 도묘지선 6400계입니다. 도묘지~카시와라 구간을 반복운행]
[사진3782: 각역정차만 있으며 one-man 운행을 합니다 (원맨표시)]
[사진3783: 현재 카시와라행 열차에 탄 상태입니다. 후루이치 방면 열차와 연계를 기다리는 승객들]
[사진3784: 가운데 도묘지역에서 분기, 카시와라까지 가는 도묘지선입니다. 노선도에서도 간단하게]
182편에서는 긴테츠 여행의 첫 번째 지선인 도묘지선을 설명합니다.
도묘지선(道明寺線) 오사카 후지데라시 도묘지역(井寺市 道明寺駅)~카시와시 카시와라역(柏原駅)을 잇는
긴테츠 철도노선입니다. 미나미오사카선과 연계역인 도묘지역에서 분기, 야마토가와(大和川)를 건너
JR간사이선(関西本線, 야마토지선)과 연계하고 있습니다. (JR과의 직통운행은 없습니다)
JR과의 연계가 있어서 승차권 사용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도묘지선에서는 PiTaPa, ICOCA, J스루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카시와라역은 JR서일본 관리역이라 간사이스루카드로 승차할 때에는 표 판매기에서 승차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간사이스루카드로 승차권 구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카시와라미나미구치역에서는 자동정산기 정산으로 간사이스루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선 거리: 2.2km, 1067mm 협궤, 도묘지~카시와라미나미구치~카시와라
-전구간 단선, 직류 1500V 전철화, 자동폐색식
-관리는 오사카수송총괄부가 합니다.
모든 구간이 단선이며, 교행시설 역이 없어서 하루 종일 1편이 반복운행 합니다.
시간 당 3편(RH[Rush Hour] 4편)으로 모든 열차가 각역정차, 반복운행을 하며 다른 노선과의 직통은 없습니다.
지선 개념이지만, 야마토가와를 끼고 카시와라시와 후지데라시 방면을 직접 연결하는 유일한
노선이라 통근, 통학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JR과 연계를 하기 때문에 승객 수도 좀 됩니다.
현재 도묘지선에는 6400계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6820계 신형차량은 one-man 대응이 되어있지 않아서 운행을 할 수 없습니다.
도묘지선은 긴테츠 노선 중에서 가장 오래되었습니다.
-1889년3월: 카요철도(河陽鉄道)로 카시와라~도묘지 구간 개업
-1911년11월: 야마토바시역(大和橋駅) 개업
-1924년6월: 전구간 전철화, 카시와라미나미구치역 개업, 야마토바시역 폐지
-1999년3월: one-man 운행 시작
[사진3785: 도묘지선은 야마토가와를 따라 달리는 노선입니다]
[사진3786: 카시와라미나미구치역 도착. 출근 시간대에는 승객이 많아 보이지만……]
카시와라미나미구치역은 오사카부(大阪府)에 있는 긴테츠 61개 역 중에서 승객이 가장 적습니다.
열차는 만원 승객을 종점에서 ‘쏟아냅니다’
[사진3787: 도묘지선의 종점인 카시와라역에 도착했습니다]
[사진3788: 카시와라역에서는 플랫폼 사이로 JR과 연계합니다]
도묘지선의 종점인 카시와라역 한자(柏原駅)는 일본 전국에 3개 역이 있는데요,
특이하게도 각 역의 발음이 다릅니다.
-긴테츠도묘지선은 ‘카시와라’로 읽고요
-시가현(滋賀県) JR도카이도선(東海道本線)의 역은 ‘카시와바라’로 읽습니다.
-효고현(兵庫県) JR후쿠치야마선(福知山線)의 역은 ‘카이바라역’입니다.
*이로 인해 일본 내에서도 가끔 역 발음에 관한 퀴즈가 나오기도 합니다.
여행기 역은 카시와라역이며 JR서일본과 긴테츠 역이며, JR서일본이 관리하는 공동사용역입니다.
[사진3789: JR간사이선(야마토지선)과 플랫폼 사이로 연계합니다. 그러면 운임정산은?
왼쪽에 파란색 ‘간이개찰기’가 보이나요?]
[사진3790: IC카드 이용승객은 반드시 위에 보이는 간이개찰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사진3791: 긴테츠와 JR의 환승이 한 플랫폼에서 이루어지는 카시와라 역입니다]
출근시간에 노선 공략은 참 어렵습니다. 사진을 찍고 싶어도 사람들의 모습만 나오죠.
다시 도묘지역으로 되돌아갑니다.
[사진3792,3793: 도묘지선 노선 주변은 주택가와 강가입니다 ^^]
[사진3794: 다시 도묘지역으로 돌아왔습니다. 내리자마자 후루이치 방면 열차를 탑니다.
현재 후루이치 방면 열차를 탄 상태입니다]
다시 미나미오사카선을 타고 이동, 두 번째 분기역에 도착합니다.
[사진3795: 후루이치역에 도착했습니다. 긴테츠나가노선이 분기됩니다]
후루이치역은 미나미오사카선, 요시노선 역 중에서 네 번째로 승객이 많으며,
후루이치역에서는 열차의 증결 및 분리가 바쁘게 이루어집니다.
*관련 내용은 위에 알려드린 성수님 여행기에도 잘 나와있습니다.
저는 사진과 함께 동영상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사진3796: 6400계 사이를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위 사진과 연계하는 영상 2개를 보여드립니다.
[사진3818: 긴테츠 후루이치역에서 6400계를 분리하는 모습입니다.
선두 쪽은 카시와라진구마에, 뒤쪽은 어떤 열차로 바뀌는지 확인해 보세요. 행선막 열심히 돌아갑니다 ^^]
[사진3819: 위 영상에서 이어집니다.
카시와라진구마에행 6400계가 출발 직후 분리된 차량이 플랫폼으로 진입합니다]
[사진3797: 1번 선 열차는 후루이치역 종착입니다. 다시 오사카아베노바시로 갈 준비를 합니다]
[사진3798,3799: 2번 선에는 나가노선 톤다바야시행 보통열차가 도착, 출발합니다]
[사진3800: 아베노바시행 급행열차가 선로에 대기 중입니다. 저 열차에도 열차가 ‘붙습니다’]
[사진3801: 후루이치역의 역무원과 병결/분리 담당 직원들의 모습.
2번 선에는 준급 가와치나가노행이 도착 예정입니다]
[시진3802: 준급 아베노바시행 6400계가 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후루이치역을 잠시 나옵니다. 4일차는 시간 여유를 가지고 지선까지 여행하는 일정이라서
지선 운행시간을 맞춰서 중간중간에 하차일정이 있습니다.
[사진3803: 후루이치역 개찰구입니다. 안내에는 ‘주말 자유승차권’ 안내가 붙어 있습니다]
[사진3804: ‘Pocket Plat’은 긴테츠그룹이 운영하는 편의점입니다.
JR동일본 지역은 ‘NEWDAYS’, 한큐가 ‘asnas’라면 긴테츠는 Pocket Plat 혹은 ‘K Plat’입니다]
[사진3805: 신형과 구형이 한자리에……]
[사진3806: 후루이치역 선로를 위에서 본 모습입니다. 미나미오사카선, 나가노선이 복잡합니다]
[사진3807: 오른쪽에는 휠체어 통과용으로 문이 따로 있습니다]
[사진3808: 도묘지선을 이용, JR카시와라역을 경유하는 승객은 터치스크린 메뉴에서
‘JR선 연계’버튼을 눌러서 승차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사진3809,3810: 후루이치역과 같은 구조를 ‘다리위 역(Bridge over Station)’이라고 합니다.
선로는 지상에 있고, 개찰구 등 역 시설은 위에 다리 위에 있죠]
비가 세게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재빨리 구내로 들어가 다음 열차를 기다리기 위해 이동
[사진3811,3812: 특급권, 정기권부터 인터넷 예약을 했을 경우 표를 찾을 수 있는 기계입니다]
[사진3813: 위에서 보여드렸던 Pocket Plat 편의점입니다]
K Plat(케이플라트)는 긴테츠 주요 역에서 영업을 하는 편의점입니다.
K Plat 이외 역 판매사업은 일부를 제외하고 Pocket Plat 명칭으로 영업 중입니다.
이용자가 많은 역에서 영업을 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경쟁력으로 인해 폐점하는 곳이 늘고 있죠.
PiPaPa로 전자화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3814: 후루이치역 열차운행은 미나미오사카선과 나가노선이 있는데요,
맨 오른쪽의 요시노역은 미나미오사카선과 요시노선을 경유하게 됩니다]
[사진3815: 오사카아베노바시행 준급 6400계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금은 출근시간 대라 승객이 많았습니다]
[사진3816: 가와치나가노행 준급은 6020계입니다. 번호로는 계열 알기 참 힘든 긴테츠입니다 ^^]
[사진3817: 오사카아베노바시 급행 6600계가 도착했습니다. 후루이치역도 열차 도착/출발에 정신이 없습니다]
182편 마지막 영상은
[사진3820: 후루이치역의 열차들입니다.
1. 후루이치역을 통과하고 있는 4량 편성의 ‘유료특급’입니다.
2. 가와치나가노를 향해 출발하는 6020계 준급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4일차 여행기에서 두 번째 지선을 여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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