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3편(4/14, 4일차) – 긴테츠 두 번째 지선으로: 고세선(차량, 노선 설명)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 나가노선의 분기역인 후루이치역에서 여행을 계속합니다.
현재 메인 경로는 미나미오사카선입니다. 중간중간에 있는 ‘배꼽’ 지선들을 완승 중이죠.
*183편 여행 경로:
후루이치→샤쿠도: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긴테츠 6200계)
샤쿠도→긴테츠고세: 긴테츠고세선(긴테츠 6200계)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 여행기는 성수님 것을 먼저 보세요.
자세한 설명도 볼 수 있습니다. 당시 사진과 비교해 보면 공사 전, 후도 볼 수 있죠.
http://cafe.daum.net/jtrain/W0A/161
http://cafe.daum.net/jtrain/W0A/162
http://cafe.daum.net/jtrain/W0A/163
http://cafe.daum.net/jtrain/W0A/164
이번 편 진행여행기 해당은 맨 아래 링크입니다.
http://cafe.daum.net/jtrain/W0A/165
[사진3821: 요시노선 요시노까지 가는 6020계 급행입니다.
긴테츠 협궤노선에서 먼 거리를 운행, 오사카아베노바시~요시노 구간 64.9km를 운행합니다]
제가 탈 열차가 도착했습니다.
[사진3822: 카시하라진구마에행 각역정차 6200계가 도착했습니다.
특급, 급행, 준급보다 각역정차만 이용하는 여행이 더 어렵네요]
이번 편에서는 긴테츠6020계와 6200계를 설명합니다.
긴테츠6020, 6200계는 긴테츠6000계의 파생모델인 협궤(1067mm)차량이며 통근형으로 분류합니다.
6000계는 1963년에 등장한 저항제어 차량이며
-가속도: 3.5km/h/s(2M1T), 2.3km/h/s(2M2T)
-감속도: 減速度4.0km/h/s(공통)
-평탄선 평균속도는 120km/h 입니다.
6000계의 파생모델 중 하나인 6020계는 1968년에 등장했으며 표준궤인 2410계와 나고야선 1810계와 같은 차체고요,
또 다른 파생모델인 6200계는 1974년에 등장했으며 처음부터 냉방장치를 장착한 차량입니다.
[사진3823: 제가 탄 열차는 07:40에 카시하라진구마에로 가는 각역정차 열차입니다.
샤쿠도역에서 고세선 열차와 연계한다는 안내가 두 번째 줄입니다]
[사진3824: 비가 오고 있어서 달리는 차내에서 사진 찍는 조건은 그리 좋지 않았습니다]
[사진3825: 고마가타니역. 오사카부(府) 내 긴테츠 역에서는 하위 다섯 손가락에 드는 승객 수입니다]
[사진3826: 가미노타이시역은 2009년 오사카아베노바시역 구내 공사로 영업거리가 짧아졌으며
이에 따라 오사카아베노바시 간 운임이 인하되었습니다. 이 내용은 180편에 설명을 했습니다]
가미노타이시역을 출발하면 오사카부에서 ‘나라현’으로 들어갑니다.
[사진3827: 니죠잔역에는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화물용 인입선이 남아 있습니다]
[사진3828: 니죠진쟈구치역. 평소에는 급행이 통과하나, 모란이 피는 시기에 임시정차 합니다]
[사진3829: 타이마데라역. 타이마데라 주변이 모란이 피는 명소 중 하나입니다]
[사진3830: ‘이와키’ 이름은 JR죠반선에도 있습니다만, 여기는 한자로 표기합니다]
다음 역에서 긴테츠의 두 번째 지선과의 분기 역에 도착합니다.
[사진3831: 샤쿠도 역입니다. 다카다시역이 미나미오사카선, 긴테츠신죠역이 고세선입니다]
샤쿠도역은 긴테츠미나미오사카선과 고세선(御所線)의 분기입니다.
섬식 2면4선으로 열차 대피를 할 수 있습니다.
[사진3832: 제가 탔던 열차는 2번 선에서 출발합니다]
하행 플랫폼에서 고세선 열차를 바로 이용 가능하도록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사진3833: 고세역으로 출발할 긴테츠 6200계입니다. 두 노선 사이에서 열차를 환승하는 승객이 많았습니다]
183편에서는 긴테츠고세선을 설명합니다.
긴테츠고세선(御所線)은 나라현 샤쿠도~긴테츠고세(尺土~近鉄御所)를 잇는 노선입니다.
*’고세’ 앞에 긴테츠가 붙어 있죠? 다른 ‘고세역’이 있습니다.
지선이지만, 오사카 방면으로 통근노선으로 역할에 카츠라기산(葛城山)으로 가는 경로도 있으며
긴테츠고세역부터는 긴테츠가 영업하는 카츠라기산 로프웨이와 연계버스도 있습니다.
-노선거리: 5.2km, 1067mm 궤간, 샤쿠도~긴테츠신죠~오시미~긴테츠고세 4개 역
-전구간 단선, 직류 1500V 전철화, 자동폐색식
-관할은 오사카수송총괄부입니다.
운행 편수는 아침 RH에 5왕복, 저녁 RH 6왕복이며 그 외 시간대는 4왕복입니다.
미나미오사카선 오사카아베노바시, 후루이치역(古市駅)과 직통운행도 있으며 노선 내
반복운행 열차는 일부를 제외하고 one-man 운행을 합니다.
낮 시간 구간반복 열차는 2량 편성으로 샤쿠도역에서는 오사카아베노바시 방면과의 환승을 감안한
시각표로 짜여 있습니다.
나란히 달리는 JR와카야마선(和歌山線)은 같은 2량 편성 one-man 운행으로 시간 당 1편 밖에 없기 때문에
경쟁구도에서는 긴테츠가 ‘압도적 우위’에 있습니다.
긴테츠고세선은 미나미오사카선의 전신인 오사카철도의 계열사인 난와전기철도(南和電気鉄道)가
개업 후에 하시모토 방면으로 연장계획이 있었지만, 실현되지 못했습니다.
-1930년12월: 난와전기철도 샤쿠도~난와고쇼(현재 긴테츠고쇼) 구간 개업
-1944년4월: 긴테츠 전신인 간사이큐코전철(関西急行鉄道)에 합병. 고쇼선이 됨
긴키닛폰신죠역(近畿日本新庄駅), 긴키닛폰고쇼역으로 이름을 바꿈
-1970년3월: 긴테츠신죠, 긴테츠고쇼역으로 다시 이름을 바꿈
-1999년3월: 일부 보통열차 one-man 화
[사진3834: 영업실적이 시원치 않은 시마스페인무라입니다. 운영은 긴테츠레저서비스]
[사진3835: ‘신죠’역 이름은 JR에서 익숙하죠? 고세선 첫 번째 정차역인 ‘긴테츠신죠’입니다.
고세선에서 유일하게 열차교행이 가능한 역입니다]
긴테츠신죠역에서 걸어서 약 10분 거리에 JR와카야마선 야마토신죠역(大和新庄駅)이 있습니다.
(환승역으로 안내하지는 않습니다)
[사진3836: 오시미 역입니다. 1984년에는 현재 위치보다 100미터 정도 북쪽에 있었습니다]
영상을 통해 종점 도착모습을 감상하세요.
[사진3860: 긴테츠6200계가 고세선 종점인 긴테츠고세역에 도착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도착 후 운전사의 ‘화끈한’ 장면도 있습니다 ^^]
비가 내리는 가운데 고세선의 종점에 도착했습니다.
[사진3837: 고세선의 종점인 긴테츠고세 역입니다]
[사진3838: 많은 승객들이 역 개찰구로 향합니다.
도착 열차는 되돌림운행으로 후루이치까지 갑니다. 미나미오사카선 직통으로 운행하는 형태죠]
[사진3839,3840: 긴테츠고세역 구내는 선로, 플랫폼이 각각 2개입니다]
[사진3841: 종점에 도착한 긴테츠6200계입니다. 이미 ‘후루이치행’으로 행선이 바뀐 상태]
[사진3842: 6200계가 후루이치를 향해 출발했습니다]
긴테츠고세역 주변을 보기 위해 하차합니다. 간사이스루패스로 샥~
[사진3843: 화장실은 역 플랫폼에 있으며 바깥에도 있습니다]
[사진3844: 정산기 옆에 하이킹코스를 안내하고 있네요]
[사진3845: 2면2선의 지상역으로 고세선의 끝이 보입니다]
[사진3846: 플랫폼에는 대합실이 마련되어 있고요]
[사진3847,3848: 긴테츠고세역 출발열차 시간표입니다. 평일, 토/휴일 패턴이 약간 다릅니다만,
기본적으로 11, 25, 39, 55분 패턴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사진3849: 긴테츠고세역은 Barrier-free가 되어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개찰구, 출구사이에 계단이 없습니다]
[사진3850,3851: 긴테츠고세역 표 판매기입니다.
스룻토간사이카드, J스루카드로 승차권 구입이 불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진3852: 비가 오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어두운 상태였습니다]
[사진3853: 긴테츠고세역 모습입니다. 계단이 없는 역 구조입니다]
[사진3854: 역 바로 앞에는 버스정류장이 연계합니다. 걸어서 5초 이내]
[사진3855: 긴테츠고세역 바로 옆에 버스매표소가 있습니다. 신주쿠행 야간버스도 있네요]
[사진3856: ‘Park-and-Ride’ 예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세역까지 자동차로 와서 주차 후 열차로 이동)]
비가 오니까 150미터 떨어져 있는 JR고세역 가기도 부담스럽더군요, 곧 들어올 열차를 기다립니다.
[사진3857,3858: 긴테츠고세역 개찰구를 통과, 플랫폼으로 이동합니다. 경사진 오르막]
[사진3859: 긴테츠6020계가 도착 후 되돌림운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열차를 타고 1회 환승으로 미나미오사카선의 끝으로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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