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3편(4/13, 3일차) – 행락과 뉴타운 통근, 통학역할 노세전철 묘켄선에(2): 노선 소개
가와니시노세구치역을 출발, 노세전철 묘켄선을 따라 종점까지 갑니다.
노세전철은 한큐의 자회사입니다만, 운임체계가 분리되어 있습니다.
*173편 여행 경로:
키누노베바시 → 묘켄구치: 노세전철 묘켄선(노세전철1700계)
노세전철 묘켄선은 야마시타까지는 복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3441: 키누노베바시역 앞에는 아파트(맨션)가 있습니다. 사생활보호는 해당 거주자가……]
[사진3442: 타키야마역입니다. 보통열차만 정차합니다]
[사진3443: 우그이스노모리 역입니다. 1953년8월에 개업한 역입니다]
[사진3444: 점점 산속으로 들어가는 노세전철 묘켄선 열차입니다]
172편에서는 노세전철 회사를 소개했습니다.
173편에서는 노세전철 묘켄선 설명을,
174편에서는 노세전철 묘켄선 운행 차량을 설명합니다.
묘켄선은 효고현 가와니시노세구치(兵庫県 川西能勢口)~오사카 묘켄구치(大阪府 妙見口)를 잇는
노세전철의 철도노선입니다.
노세묘켄의 참배 및 행락노선이면서 뉴타운 지역의 통근, 통학객의 ‘발’로써 역할을 합니다.
-노선거리: 12.2km, 1435mm 표준궤, 14개 역, 전 구간 직류1500V 전철화, 자동폐색식
-복선구간: 가와니시노세구치~야마시타(山下)
가와니시노세구치~묘켄구치 사이 열차와 가와니시노세구치~닛세이츄오(日生中央) 간 열차가 상호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위 열차와 연계하여 야마시타~묘켄구치, 야마시타~닛세이츄오 간 구간열차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평일 아침, 저녁에 한큐다카라즈카선 직통특급 ‘닛세이익스프레스(日生エクスプレス)’가 닛세이츄오~가와니시노세구치~한큐우메다
구간을 운행하고 있으며 아침 RH(Rush Hour)에는 가와니시노세구치행 급행도 운행합니다.
닛세이익스프레스를 제외하고 모든 열차는 one-man 운행을 합니다. (2003년부터)
닛세이익스프레스는 1997년11월에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사진3445: 한자만 가지고는 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츠즈미가타키역.
발음은 같으나 한자가 약간씩 변경된 역입니다. (皷ヶ滝 → 皷滝 → 鼓滝)]
[사진3446: 발음만 들으면 ‘그냥’ 역인 ‘타다’역입니다. ^^; 보통(각역정차)만 정차]
[사진3447: 히라노역 역명판은 돌아올 때 좋은 화질로 잡은 것이 있습니다 ^^;
특급 닛세이익스프레스가 정차하며, 노세전철의 차고, 본사가 있습니다]
[사진3448: 이치노토리이 역입니다. 1913년 개업 때에는 ‘一ノ鳥居’ 였다가 1973년에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죠.
부역명은 오사카아오야마역사문화박물관앞(大阪青山歴史文学博物館前) 역입니다]
[사진3449: 우네노역도 닛세이익스프레스가 정차합니다. 이 역은 1923년에 개업]
[사진3450: 야마시타역에 정차했습니다. 반대 선로에는 가와니시노세구치까지 가는 1500계 보통열차가 지나갑니다]
[사진3451: 운행시각표입니다. 보통열차가 모든 역에 정차하며, 종점인 묘켄구치에는 17:32:30 도착입니다]
[사진3452: 야마시타부터 묘켄구치까지는 단선입니다. 산속을 올라가는 노세전철]
이 구간에서는 동영상에 집중을 했습니다. 역명판은 내려올 때 담았습니다.
노세전철 첫 번째 영상입니다. 길게 찍었습니다.
[사진3459: 노세전철 묘켄구치행 1700계입니다. (영상 제목과 약간 다름을 이해해 주세요 ^^)
1. 야마시타역에 도착하는 열차입니다. 정차 후 one-man 운전사 조작이 바쁩니다 ^^
2. 야마시타→사사베→코후다이 주행 영상입니다.
3. 코후다이역에서 교행 모습입니다. 의미 있는 열차인데요, 곧 보여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영상을 연속해서……
[사진3460: 코후다이→토키와다이 주행 영상입니다. 터널, 곡선, 경사선로를 따라 올라갑니다]
이러한 경로를 따라 도착한 역은
[사진3453: 종점인 묘켄구치역입니다. 이 역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사진3454~3456: 운전사가 차내를 확인 후 반대편 선두를 확인하는 ‘3단 콤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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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3457: 묘켄구치~토키와다이 구간을 운행하는 버스입니다. 우리나라 같으면 마을버스죠]
※일본에서 우리나라(수도권 기준) 광역버스는 ‘고속버스’에 해당합니다.
그만큼 일본은 노선버스의 운행구간이 짧습니다. 철도의 보조형태입니다.
[사진3458: ‘노세덴(노세전철)’ 묘켄선의 선로 끝입니다. 묘켄구치역]
다음 편에서 닛세이선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특별한 열차를 이용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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