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9편(4/13, 3일차) – 본선과 직통운행도 하는 한큐의 ‘지선’: 미노선(노선 설명)
한큐다카라즈카선 급행열차를 이용, 이시바시역에 도착했습니다.
이시바시역에서 분기하는 한큐의 지선을 이용합니다.
*169편 여행 경로:
이시바시→미노: 한큐미노선 (한큐3100계)
[사진3361: 이시바시~미노 구간을 반복운행 하는 한큐3100계입니다.
한큐3100계는 한큐전철선에 대부분 구간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이시바시역은 오사카 이케다시에 있는 한큐전철 역으로 다카라즈카선과 미노선이 운행합니다.
한큐전철의 모든 열차가 정차하며, 미노선은 이 역이 시발역(始発駅)입니다.
*미노선은 지금까지 설명했던 이타미선, 코요선과 달리 다카라즈카선과 일부열차가 직통합니다.
이시바시역(石橋駅) 이름도 일본 전국에 총 세 군데 있습니다.
-토치기현 JR우츠노미야선 이시바시역
-나가사키현 나가사키전기궤도 오우라지선 이시바시역(정류장)
그리고, 오사카 이케다시 한큐다카라즈카선, 미노선 이시바시역이 있죠.
[사진3362: 차내에서 본 이시바시역 미노선의 끝입니다]
[사진3363: 한큐3100계도 속도계는 디지털 ^^]
열차는 미노역을 향해 출발합니다.
이번 편에서는 한큐의 지선 성격인 미노선을 설명합니다.
미노선(箕面線)은 오사카부 이케다시 이시바시역부터 미노시 미노역을 잇는 한큐전철 노선입니다.
단풍 명소인 미노코엔(箕面公園)과 미노온센(箕面温泉)이 있는 행락노선이면서 오사카의 통근 및
통학을 담당하는 노선입니다.
-노선거리: 4km, 4개 역(이시바시-사쿠라이-마키오치-미노)
-1435mm 표준궤, 전구간 복선, 직류 1500V 전철화
-자동폐색식, 최고속도는 80km/h이며 차량기지는 히라이차고(平井車庫)입니다.
앞에서 보여드렸던 한큐의 지선인 코요선, 이타미선은 구간 반복운행만 하는데요,
미노선의 경우는 아침 RH(Rush Hour)에 우메다까지 통근준급이 직통운행 합니다.
통근준급도 미노선 내에서는 각역정차 합니다.
차량은 미노선용 3100계 4량 편성이 반복운행이 기본입니다만, 차량 검사기간에는 5100계가 대타로 뛰기도 합니다.
미노선은 한큐전철의 전신인 미노아리마전기궤도(箕面有馬電気軌道)가 개업했습니다.
당초 분기역인 이시바시는 델타선, 종점인 미노역은 순환선 형태로 우메다 →이시바시 →미노
→이시바시 →다카라즈카(宝塚) 계통으로 운행된 열차도 있었습니다.
-1910년3월: 이시바시~미노 구간 개업
-1910년4월: 사쿠라이역 개업
-1921년12월: 마키오치역 개업
-1969년8월: 전압을 600V →1500V로 올림
[사진3364: 사쿠라이역 도착. 역은 작지만 주변에는 고급주택가가 많은 곳입니다]
*한때 한큐센리선(阪急千里線)을 사쿠라이역까지 연장할 계획은 있었지만……
[사진3365: 마키오치역입니다. 플랫폼에 열차는 8량까지 가능합니다]
이번 영상은 미노선 주행모습입니다.
[사진3380: 한큐미노선 마키오치 →미노 주행영상입니다. 운전사의 콘트롤러 조작이 ‘화끈’ ^^
저항제어 방식이라 차량의 구동음이 익숙할 겁니다. ^^]
[사진3366: 종점인 미노역입니다. 지선의 끝 역이지만, 주변 교통(버스 등) 인프라가 더 많습니다]
[사진3367: 곡선 승강장에 정차한 한큐미노선 3100계]
[사진3368,3369: 한쪽 끝이 막혀 있는 미노역입니다]
미노역은 한큐전철 역 중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습니다만, 도시형 철도라 다른 산악철도 등과는 비교가 되지 않죠.
[사진3370,3371: 미노역 구내는 넓은 편입니다. 열차는 1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사진3372: 터치스크린 방식의 표 판매기는 각종 기능을 하나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진3373: 미노역도 플랫폼에서 출입구까지 계단이 없습니다. Barrier-free를 기본으로 하고 있죠]
[사진3374~3379: 미노역 주변 모습입니다. 역 앞 광장, 관광안내, 조형물 등이 있습니다]
미노역에서 ‘새참’과 함께 잠시 쉬는 시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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