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61편(4/13, 3일차) - 지금은 한가족인 ‘라이벌’을 의식해 건설한 한큐코요선 (노선설명)

CASSIOPEIA_daum 2010. 10. 20. 08:54

161(4/13, 3일차) – 지금은 한가족인 라이벌을 의식해 건설한 한큐코요선 (노선설명)

 

한큐고베선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에서 열차를 이용, 한큐의 지선을 공략합니다.

지선으로 이동을 위해 한큐고베선 플랫폼에서 열차를 탑니다.

 

*161편 여행 경로:

니시노미야키타구치→ 슈쿠가와: 한큐고베선, 한큐7000

슈쿠가와→ 코요엔: 한큐코요선, 한큐6000

 

 


크게 보기

 

[사진3201: 한큐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 플랫폼에 한신난바선 광고가 있습니다. 이제는 한가족’]

 

[사진3202: 2번 선의 특급이 먼저 출발함을 알리고 있습니다]

 

[사진3203: 완급결합 운행을 하고 있죠. 1번 선의 산노미야행은 특급 출발을 기다립니다]

 

[사진3204: 신카이치행이 도착했습니다. 슈쿠가와역에서 승무원 교대를 합니다]

 

[사진3205: 한큐7000계 특급열차입니다. 속도계만 디지털 형태입니다]

 

저는 슈쿠가와까지 갑니다. 특급의 다음 정차역이므로 이 열차를 탑니다.

 

[사진3206: K1309A임을 알 수 있죠? 다음 역은 슈쿠가와역입니다]

 

주행 모습을 감상하세요.

 

[사진3219: 한큐고베선 7000계 특급의 주행 모습입니다.

니시노미야키타구치 →슈쿠가와 주행 영상인데요, 도착 후 운전사의 화끈한모습도 보세요]

 

[사진3207: 슈쿠가와역에 도착했습니다. 한큐전철의 모든 등급이 정차합니다]

 

[사진3208: 개찰구만 나가면 바로 버스정류장입니다. 버스정류장 명칭=역 이름이죠]

 

[사진3209: 우메다방면과 코요엔, 쿠라쿠엔구치 방면으로 나뉩니다]

 

[사진3210: 여기가 코요선 슈쿠가와역입니다. 한쪽이 막혀 있는 코요선 출발역입니다]

 

슈쿠가와역은 고베선이 22선이지만, 코요선은 11선입니다.

 

[사진3211: 행선막과 등급은 영원히 변하지 않을 겁니다. 이 구간만 반복운행 하니까요]

 

161편에서는 한큐코요선을 설명합니다.

 

코요선(甲陽線)은 효고현 슈쿠가와~코요엔(夙川~甲陽園)을 잇는 한큐전철 노선입니다.

니시노미야시(西宮市) 주택가와 코요엔역 주변 학교를 위해 통근, 통학노선입니다.

아침, 저녁은 사립 코요엔학원고등학교, 슈쿠가와학원 등 학생으로 붐빕니다.

짧은 지선 성격이지만, 개업한 지 80년이 넘은 노선입니다.

 

-노선거리: 2.2km, 1435mm 표준궤, 전구간 단선, 직류 1500V 전철화

-3개 역 (슈쿠가와 쿠라쿠엔구치, 코요엔)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70km/h, 차량기지는 니시노미야차고입니다.

 

코요선에서는 모두 6000 3량 편성으로 one-man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코요선 구간만 운행하며, 개통 이후 고베선과 정기직통운행은 없었습니다.

낮 시간 10분 간격, 평일 RH(Rush Hour)에는 7~9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코요선은 한큐의 전신인 한신큐코전철(阪神急行電)이 개업했는데요, 원래 계획에는 없었습니다.

당시 라이벌한신전철(阪神電)이 자회사로 세츠(摂津)전기자동차를 1922년에 설립, 코로엔역(櫨園駅)부터

쿠라쿠엔()까지 트롤리버스 건설면허를 취득한 것에 대응하기 위해 한신큐코전철이 코요선을 1924년에 개업했죠.

그런데 라이벌인 한신의 트롤리버스는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개업 때에는 코요엔, 쿠라쿠엔 등 행락지였으나, 지금은 학교 등 통학, 통근승객이 많습니다.

2006, 코요선과 고베선의 특급열차 시간을 맞추기 위해 시각표를 개정했습니다..

 

-192410: 슈쿠가와~코요엔 구간 개업, 개업 때에는 중간역이 없었습니다.

-19253: 신호장을 쿠라쿠엔구치역으로 승격

-196710: 전압을 600V 1500V로 올림

-199810: one-man운행 시작

-20089월에 사고가 있었습니다. 이 내용은 뉴스에서 전해드렸죠.

http://cafe.daum.net/jtrain/3G6e/2586

 

[사진3212: 출입문이 열리고 닫힐 때 알리는 램프입니다. 일본 수도권의 신형차량에서도

이러한 램프를 볼 수 있는데요, 간사이 지역의 사철들은 오래 전부터 시행했습니다]

 

[사진3213: 입석손잡이에도 우선석 주변 휴대폰 Off를 알리고 있지만……]

 

[사진3214: 슈쿠가와역을 출발한 한큐코요선 6000계입니다]

 

[사진3215: 쿠라쿠엔구치역 도착. 쿠라쿠엔은 니시노미야시에 있는 고급 주택가 명칭입니다]

 

[사진3216: 시간표와 열차 시계를 잘 보세요. 14:00에 출발한 열차가 44km/h로 주행 중입니다]

 

[사진3217: one-handle 방식의 한큐6000. 현재 속도는 51km/h]

 

열차는 약 3분 후 종점에 도착합니다.

두 번째 영상과 함께 종점으로 가시죠.

 

[사진3220: 쿠라쿠엔구치 출발, 종점인 코요엔에 도착하는 한큐6000계입니다]

 

[사진3218: 코요선의 종점인 코요엔역에 도착한 한큐6000계입니다]

 

다음 편은 종점이 주택가 인근에 있는 코요엔역의 모습을 보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