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60편(4/13, 3일차) - 이마즈선 지선을 타고(이마즈선에서의 한신, 한큐 환승할인)

CASSIOPEIA_daum 2010. 10. 18. 07:56

160(4/13, 3일차) – 이마즈선 지선을 타고(이마즈선에서의 한신, 한큐 환승할인)

 

한신이마즈역에서 한큐이마즈선으로 갈아탔습니다. 지금은 한큐한신홀딩스로 한 가족이지만,

철도사업은 독립되어 있으며 운임도 따로입니다.

 

*160편 여행 경로:

이마즈→ 니시노미야키타구치: 한큐전철 이마즈선(미나미선), 한큐6000

 


크게 보기

 

 

[사진3181: 이마즈선을 운행하는 한큐6000계입니다. 행선막은 변할 일이 없겠죠.

이마즈~니시노미야키타구치 구간만 계속 반복운행 합니다]

 

 

[사진3182: 한큐6000계는 롱시트의 전형적인 통근형 차량입니다]

 

 

[사진3183: 한큐계열의 스타일이라 할 수 있죠. 햇빛가리개는 확실합니다. ^^]

 

 

[사진3184: 우선석 좌석색깔 구분은 없습니다.

우선석 근처에서 휴대폰 전원은 Off라고 안내하고 있지만, 실제 그러는 승객은 거의 없죠]

 

 

 

[사진3185,3186: 30년이 된 6000계입니다. ‘중검수 2008년에 받았네요]

 

이번 편에서는 이마즈선 중에서 미나미선(南線)’을 설명합니다.

이마즈선(今津線)은 효고현 다카라즈카~이마즈를 잇는 한큐전철 역입니다.

 

-노선거리: 9.3km, 1435mm 표준궤, 10개 역

-전구간 복선, 직류 1500V 전철화,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80km/h, 차량기지는 니시노미야차고 입니다.

 

1984년에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에서 선로가 분단되어 남, 북으로 계통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운행계통 상 이마즈선을 둘로 나누게 되는데요,

이마즈~니시노미야키타구치(西宮北口) 구간이 미나미선이며

다카라즈카(宝塚)~니시노미야키타구치 구간이 키타선(北線)’입니다.

, 북 노선은 직통운행 하지 않습니다.

 

-19219: 니시다카라선으로 다카라즈카~니시노미야키타구치 단선으로 개업

-19224: 전구간 복선화

-192312: 니이가와역(仁川) 개업 (인천역이죠 ^^)

-192612: 니시노미야키타구치~이마즈 구간 개업, 이마즈선으로 이름을 바꿈

-19843: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 구내 평면궤도 교차 폐지로 남, 북으로 분리

 

한큐6000계는 곧 나올 다른 노선에서 탈 예정이므로 그때 설명하겠습니다.

 

지난 편을 연결해서 보면 한신이마즈역에서 한큐이마즈역으로 환승을 했습니다.

운임체계는 각각이지만, 특별한 구간에 한해 환승할인이 존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많이 할인을 하진 않고요^^; 각각 10엔 할인을 해 줍니다.

 

환승 할인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신선과 고베고속철도 각 역 사이

2. 한신선과 고베고속선 경유, 산요전철선 각 역 이용 시

3. 한신선 산노미야, 모토마치 각 역과 고베고속선을 경유, 산요전철, 고베철도선 각 역 이용 시

4. 한신선과 한큐전철선 상호 이용 시

1) 우메다 경유

2) 이마즈역 경유: 한신선 무코가와~우치데 구간, 한큐선 이마즈~고토엔 구간

 

이 조건에서만 각각 10엔을 할인해 줍니다.

 

) 한신선 무코가와~이마즈: 140, 한큐선 이마즈~고토엔 구간 150=290엔인데요,

이 구간을 한번에 간다고 하면 각각 10엔 할인하여 270엔에 갈 수 있습니다.

 

 

[사진3187: 역 이름으로는 한신전철 역 같지만, 한큐전철 역인 한신고쿠도역입니다. ^^]

역 남쪽에 한신고쿠도’(국도2호선) 자동차도로가 있습니다.

 

 

[사진3188: 한큐6000계의 운전석입니다. one-handle이며 속도계는 디지털입니다]

 

 

[사진3189: 당시 한참 공사중이었던 이마즈(미나미선) 종점인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에 도착]

 

 

 

[사진3190,3191: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에서 이마즈선은 좀 떨어져 있습니다]

 

*사진을 보면 5번 선이 지상입니다만, 고가화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2011년 완료 예정)

 

 

 

[사진3192,3193: 당시 한참 공사 중이었던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이었습니다]

 

 

[사진3194: 역 주변에는 스포츠센터 등이 있네요]

 

 

[사진3195: 플랫폼 공사로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사진3196,3197: 한큐고베선 플랫폼입니다. 우메다 방면도 완급결합]

 

 

 

[사진3198,3199: 고베 방면도 완급결합 운행을 합니다. 히메지 방면은 산노미야, 신카이치역 등에서 환승하면 됩니다.

(한큐전철은 산요전철과 직통운행을 하지 않죠)]

 

이번 편 영상은 한큐이마즈선입니다.

 

 

[사진3200: 한큐전철 이마즈선 6000계 주행영상. 한신코쿠도→ 종점 니시노미야키타구치 구간입니다]

 

다음 편은 한큐의 지선을 여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