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59편(4/13, 3일차) – ‘한가족’이 된 한큐한신. 이마즈역 환승(이마즈역의 역사, 나머지 ‘발사’영상)

CASSIOPEIA_daum 2010. 10. 15. 08:02

159(4/13, 3일차) – ‘한가족이 된 한큐한신. 이마즈역 환승(이마즈역의 역사, 나머지 발사영상)

 

각역정차 ‘2nd 제트카’ 5500계로 한신본선 이마즈역에 도착했습니다.

저는 여기에서 환승을 위해 내립니다.

 

*159편 여행 경로:

이마즈역: 한신전철 본선, 한큐전철 이마즈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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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편 영상은 전에 못 보여드렸던 한신5500계 각역정차에서 찍은 내용입니다.

 

[사진3179: 한신5500계 각역정차, 고시엔 →쿠스가와 주행 영상입니다.

한신본선의 역 간격은 매우 짧습니다.

1분 내로 도착을 해야 하는 기동성을 위해서는 이러한 제트카가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사진3180: 한신5500계 각역정차, 쿠스가와→ 이마즈 주행 영상입니다.

마찬가지로 1분 주행입니다. 각역정차는 상대적으로 운전 난이도가 높다고 볼 수 있죠.

이마즈역 도착 후 빠른 속도로 빠져나가는 5500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기동가속도 4km/h/s입니다]

 

[사진3161: 이마즈역에서 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운전사도 뒤를 확인합니다]

 

이마즈역(今津駅)은 효고현 니시노미야시에 있는 한신전철과 한큐전철 역입니다.

이마즈니시선(今津西線)을 횡단하는 한신선 건널목 폐지를 목적으로 2001년에 고가화를 했죠.

한신전철 본선과 한큐전철 이마즈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마즈선은 시발역)

 

한신전철은 상대식 22선의 고가역이며 플랫폼은 3층에, 개찰구 등은 1층에 있죠.

고가화 때 플랫폼도 연장, 8량까지 정차할 수 있습니다. 긴테츠 6량도 정차할 수 있죠.

이마즈역에는 구간특급, 급행이 정차하는데요, /휴일에는 쾌속급행도 정차합니다.

하루 평균 승객은 한신이 약간 더 많습니다. (1만명 전후)

 

이마즈역은 한큐가 하루 차이로 개업이 빠릅니다. ^^

-19261218: 이마즈선 니시노미야키타구치~이마즈 연장으로 한큐이마즈역 개업

-19261218: 한신이마즈역 개업,

*이때까지는 한신과 한큐가 전쟁물자 수송 목적으로 L자형으로 선로가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1946913: 한큐 열차가 한신고쿠도역(阪神国道駅)에서 브레이크 조작 실수로 그대로 역을

 통과, 한신선으로 진입, 쿠스가와역(寿川駅)까지 폭주, 그 후 두 선을 이었던 레일을 분리.

-19935: 한큐이마즈역이 200미터 북쪽으로 이동

-199512: 한큐이마즈역 고가화 완료

-20013: 한신이마즈역 고가화 완료

 

[사진3162: 상대식 22선의 한신 이마즈역입니다. 고가화 되어 있습니다]

 

[사진3163: 한신우메다행 급행이 도착하고 있습니다. 이 열차는 이마즈역에 정차하죠]

 

다른 이마즈역으로 가기 위해 개찰구로 이동, 환승을 합니다.

한신과 한큐는 현재 한큐한신홀딩스로 통합되었지만, 철도 운영상으로는 다른 회사입니다.

따라서 환승은 개찰구를 완전히 나가서 새로 표를 구입해야 하는 형태입니다.

 

[사진3164: 이마즈역 자동개찰구입니다. 오른쪽의 기계가 IC카드 정산 및 충전이 가능합니다]

 

[사진3165: 한큐다카라즈카선 방면으로 가는 한큐전철 이마즈역 이동 통로입니다]

 

[사진3166,3167: 통로 중간에서 보면 한큐, 한신이마즈역 건물을 볼 수 있습니다. 둘 다 고가화]

 

[사진3168: 이쪽이 한큐전철 이마즈역 구내입니다]

 

한큐전철 이마즈역은 섬식12선의 고가역인데요, 개찰구는 2층에 있습니다.

플랫폼은 4량까지 정차할 수 있습니다.

 

[사진3169: 각종 티켓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킨켄샵인데요, 지금은 없어졌다고 합니다]

 

[사진3170: 한큐이마즈역의 표 판매기는 전부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정기권 구입 등 다기능입니다]

 

[사진3171: 20093월 한큐고베선 시각표개정 안내입니다.

한신난바선 개통은 관련 없어 보이는 한큐전철의 시간표도 바꿔놓았습니다]

 

한신, 한큐이마즈역은 모두 고가화 되었는데요, 고가화 덕분에 거리가 짧아져서 운임도 내린 효과가 있습니다.

 

[사진3172: 대한민국 수도권 전철의 개찰기는 전부 ‘IC카드전용이 되었죠.

  일본은 아직 종이, 마그네틱 방식 카드/승차권이 존재합니다]

 

[사진3173: 니시노미야키타구치 방면 열차를 탑니다. 오사카, 고베 방면으로 이동 가능]

 

[사진3174: 한큐이마즈 역입니다. 한신과 마찬가지로 고가화 역입니다]

 

[사진3175: 한큐이마즈선의 끝 지점입니다. 출입문 열림을 화살표로 안내]

 

[사진3176: 열차를 기다리는 동안 잠시 앉아 있으면]

 

[사진3177,3178: 고동색의 차량이 도착합니다. 한큐의 고유색상이죠. 6000계가 도착했습니다]

 

다음 편부터 한큐전철 여행을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