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0편(4/13, 3일차) – 이마즈선 지선을 타고(이마즈선에서의 한신, 한큐 환승할인)
한신이마즈역에서 한큐이마즈선으로 갈아탔습니다. 지금은 ‘한큐한신홀딩스’로 한 가족이지만,
철도사업은 독립되어 있으며 운임도 따로입니다.
*160편 여행 경로:
이마즈→ 니시노미야키타구치: 한큐전철 이마즈선(미나미선), 한큐6000계
[사진3181: 이마즈선을 운행하는 한큐6000계입니다. 행선막은 변할 일이 없겠죠.
이마즈~니시노미야키타구치 구간만 계속 반복운행 합니다]
[사진3182: 한큐6000계는 롱시트의 전형적인 통근형 차량입니다]
[사진3183: 한큐계열의 스타일이라 할 수 있죠. 햇빛가리개는 확실합니다. ^^]
[사진3184: 우선석 좌석색깔 구분은 없습니다.
우선석 근처에서 휴대폰 전원은 Off라고 안내하고 있지만, 실제 그러는 승객은 거의 없죠]
[사진3185,3186: 30년이 된 6000계입니다. ‘중검수’는 2008년에 받았네요]
이번 편에서는 이마즈선 중에서 ‘미나미선(南線)’을 설명합니다.
이마즈선(今津線)은 효고현 다카라즈카~이마즈를 잇는 한큐전철 역입니다.
-노선거리: 9.3km, 1435mm 표준궤, 10개 역
-전구간 복선, 직류 1500V 전철화,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80km/h, 차량기지는 니시노미야차고 입니다.
1984년에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에서 선로가 분단되어 남, 북으로 계통이 분리되어 있습니다.
운행계통 상 이마즈선을 둘로 나누게 되는데요,
이마즈~니시노미야키타구치(西宮北口) 구간이 ‘미나미선’이며
다카라즈카(宝塚)~니시노미야키타구치 구간이 ‘키타선(北線)’입니다.
남, 북 노선은 직통운행 하지 않습니다.
-1921년9월: 니시다카라선으로 다카라즈카~니시노미야키타구치 단선으로 개업
-1922년4월: 전구간 복선화
-1923년12월: 니이가와역(仁川駅) 개업 (인천역이죠 ^^)
-1926년12월: 니시노미야키타구치~이마즈 구간 개업, 이마즈선으로 이름을 바꿈
-1984년3월: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 구내 평면궤도 교차 폐지로 남, 북으로 분리
한큐6000계는 곧 나올 다른 노선에서 탈 예정이므로 그때 설명하겠습니다.
지난 편을 연결해서 보면 한신이마즈역에서 한큐이마즈역으로 환승을 했습니다.
운임체계는 각각이지만, 특별한 구간에 한해 환승할인이 존재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많이 할인을 하진 않고요^^; 각각 10엔 할인을 해 줍니다.
환승 할인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신선과 고베고속철도 각 역 사이
2. 한신선과 고베고속선 경유, 산요전철선 각 역 이용 시
3. 한신선 산노미야, 모토마치 각 역과 고베고속선을 경유, 산요전철, 고베철도선 각 역 이용 시
4. 한신선과 한큐전철선 상호 이용 시
1) 우메다 경유
2) 이마즈역 경유: 한신선 무코가와~우치데 구간, 한큐선 이마즈~고토엔 구간
이 조건에서만 각각 10엔을 할인해 줍니다.
예) 한신선 무코가와~이마즈: 140엔, 한큐선 이마즈~고토엔 구간 150엔=290엔인데요,
이 구간을 한번에 간다고 하면 각각 10엔 할인하여 270엔에 갈 수 있습니다.
[사진3187: 역 이름으로는 한신전철 역 같지만, 한큐전철 역인 ‘한신고쿠도역’입니다. ^^]
역 남쪽에 ‘한신고쿠도’(국도2호선) 자동차도로가 있습니다.
[사진3188: 한큐6000계의 운전석입니다. one-handle이며 속도계는 디지털입니다]
[사진3189: 당시 한참 공사중이었던 이마즈(미나미선) 종점인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에 도착]
[사진3190,3191: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에서 이마즈선은 좀 떨어져 있습니다]
*사진을 보면 5번 선이 지상입니다만, 고가화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2011년 완료 예정)
[사진3192,3193: 당시 한참 공사 중이었던 니시노미야키타구치역이었습니다]
[사진3194: 역 주변에는 스포츠센터 등이 있네요]
[사진3195: 플랫폼 공사로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사진3196,3197: 한큐고베선 플랫폼입니다. 우메다 방면도 완급결합]
[사진3198,3199: 고베 방면도 완급결합 운행을 합니다. 히메지 방면은 산노미야, 신카이치역 등에서 환승하면 됩니다.
(한큐전철은 산요전철과 직통운행을 하지 않죠)]
이번 편 영상은 한큐이마즈선입니다.
[사진3200: 한큐전철 이마즈선 6000계 주행영상. 한신코쿠도→ 종점 니시노미야키타구치 구간입니다]
다음 편은 한큐의 지선을 여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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