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4편(4/13, 3일차) – 포트라이너(1): 일본 최초의 ‘신교통’시스템 (산노미야역 역사)
어제에 이어 다시 산노미야역에 왔습니다. 산노미야역에서 운행 중인 철도 중에서
하나를 시간의 압박으로 완승을 못했는데요, 3일차에 이 노선에 도전합니다.
*134편 여행 경로:
(한신)산노미야→ (포트라이너)산노미야: 걸어서 이동
각 산노미야역 사이는 ‘산치카’라는 지하도와 연계되어 있고요, 지상으로 나가는 통로 등
다양하게 연계되어 있습니다. 환승 노선에 따라 걷는 시간이 좀 걸리는 역도 있습니다.
[사진2661: 이번 편부터 여행할 포트라이너 산노미야역 안내입니다. ‘P’ortliner라 역 번호는 ‘P’로 시작합니다]
[사진2662: 엘리베이터 등 Barrier-free 시설을 잘 갖추고 있습니다]
[사진2663: 일본어 몰라도 탈 수 있는 포트라이너 안내입니다]
[사진2664: 산노미야역 기준으로 운임표를 보고 승차권을 구입하면 됩니다. 고베공항까지 운임은 320엔입니다]
[사진2665,2666: 이 판매기는 카드 취급을 하지 않습니다. 터치스크린으로 목적지 역을 누르면 됩니다]
포트라이너는 ‘신교통’시스템이라 다른 노선과의 직통운행은 없습니다.
[사진2667: 포트라이너에서는 IC카드 승차권 PiTaPa, ICOCA를 이용할 수 있으며
간사이스루패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2668: 건물 안에서 밖으로 나오면 이렇게 포트라이너 산노미야역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2669,2670: 2009년4월13일, 09:20입니다. 산노미야 번화가의 모습]
[사진2671: 안내소에서는 정기권과 함께 고베공항~간사이공항 연결 ‘베이셔틀’을 승선권도 판매합니다]
*고베공항~간사이공항 사이에는 배편이 운항하며, 소요시간 30분, 1,500엔입니다.
[사진2672: 포트라이너 산노미야역은 유인역이며 안내를 겸하고 있습니다]
[사진2673: 포트라이너는 두 경로의 노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리카모메같이 왕복형태가 아닌 약간 복잡한 형태의 순환노선도 있습니다]
위 시간표에서 ‘키타후토’행 열차의 최종 목적지는 ‘산노미야’입니다.
사진2664를 보시면 순환형태로 빙~돌아서 다시 산노미야로 오는 노선임을 알 수 있죠.
도에이지하철 오에도선의 ‘6자’형태가 아닌, 순환선 형태와 고베공항까지 가는 왕복형이 있습니다.
간사이스루패스로 개찰구를 가볍게 통과해 준 후
[사진2674: 타는 곳으로 이동하는 에스컬레이터를 올라가면]
[사진2675: 스크린도어로 둘러싸인 산노미야역 플랫폼이 보입니다]
[사진2676: 역 번호 P01: 산노미야 역입니다. 두 계통 노선의 출발/종점입니다]
포트라이너 산노미야역은 섬식 1면2선의 고가 역이며 역 번호는 ‘P01’입니다.
운행 범위인 포트아일랜드(ポートアイランド)내 기업이 늘고 있고, 대학캠퍼스도 개설했으며
고베공항 개항으로 아침, 저녁시간 대에는 상당한 혼잡도를 보입니다
낮 시간에는 1번선에서 키타후토(北埠頭)행, 2번선에서 고베공항(神戸空港)행이 출발합니다.
2008년 하루 승차인원은 27,512명으로 포트라이너 넘버 원 승객 수입니다
134편에서는 산노미야역의 다양한 철도인프라가 언제 생겼는지를 정리해보죠.
고베신교통이 일본 최초의 고무바퀴식 신교통시스템입니다.
135편에서는 고베신교통 회사를 설명하고요,
136,137편에서는 고베신교통 노선 중 하나(!)인 포트라이너(포트아일랜드선)을 설명하고,
139편에서는 포트라이너 운행 차량을 설명합니다.
-1905년4월: 한신전기철도 고베역(神戸駅) 개업
-1912년11월: 고베역까지 연장에 따라 ‘산노미야역’으로 이름을 바꿈
-1931년6월: 철도성(옛 국철) 도카이도선 고가화에 따라 산노미야역(三ノ宮駅)이 이전해 옴
-1933년6월: 한신선 지하화, 산노미야역은 고베역으로 다시 이름을 바꿈
-1936년3월: 한신전철 역이 다시 산노미야역으로 이름을 바꿈
-1936년4월: 한신큐코전철(阪神急行電鉄, 현재의 한큐전철) 고베역 개업
-1968년4월: 고베고속철도 토자이선 개업, 한큐 고베역이 산노미야역으로 이름을 바꿈
-1981년2월: 고베신교통 포트라이너선 산노미야역 개업
-1985년6월: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 산노미야역 개업
[사진2677: 산노미야역에서 열차를 탈 때에는 2열 승차입니다. 항상 내리는 승객이 우선이죠]
[사진2678: 고베공항행 열차가 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진2679: 스크린도어 시스템이라 차량이 잘 보이지 않죠.
이 차량은 137편에서 설명할 포트라이너 신형차량 ‘2000형’입니다]
이번 편 영상부터 포트라이너를 보여드립니다.
[사진2680: 산노미야에서 출발하는 키타후토행 열차입니다. 고베공항까지 가지 않죠]
다음 편부터 포트라이너를 완승하기 위해 출발합니다.
포트라이너는 두 계통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왕복만 가지고는 완승할 수 없죠 ^^
'[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36편(4/13, 3일차) – 포트라이너(3): ‘섬’을 건너 직선 코스로(포트아일랜드선 설명) (0) | 2010.09.17 |
---|---|
제135편(4/13, 3일차) - 포트라이너(2): 두 개의 노선을 운행하는 ‘제3섹터’ 회사(고베신교통) (0) | 2010.09.15 |
제133편(4/13, 3일차) - 고베의 중심 ‘사통팔달 산노미야’에서 섬으로 이동(Dead-man 장치) (0) | 2010.09.13 |
제132편(4/13, 3일차) - ‘직통특급’레벨로 운행하는 쾌속급행(쾌속급행 vs. 직통특급 정차역과 시간 차이) (0) | 2010.09.11 |
제131편(4/13, 3일차) - 고베를 향해: 직통운행 ‘양날의 검’ 아마가사키 분리/병결(작업의 미숙함) (0) | 2010.09.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