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25편(4/12, 2일차) - 난카이의 ‘로컬선’, ‘도심 속의 비경역’을 지나 종점에(시오미바시선/고야선)

CASSIOPEIA_daum 2010. 9. 1. 07:48

125(4/12, 2일차) – 난카이의 로컬선’, ‘도심 속의 비경역을 지나 종점에(시오미바시선/고야선)

 

난카이전철 키시노사토타마데역에서 시오미바시선(고야선) 여행을 합니다.

사철은 로컬선형태로 구분하는 건 없지만, 시오미바시선을 비롯한 몇 노선은

JR의 로컬선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125편 여행 경로:

   키즈가와→ 시오미바시: 난카이전철 시오미바시선(고야선)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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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481: 키즈가와역입니다. 도심 속의 비경역이라고 불리는 역입니다]

 

2007년 조사에서 키즈가와역의 하루 평균 승/하차 인원은 88명 정도입니다.

이 숫자는 난카이전철 전체 99개 역 중에서 95, 시오미바시선 역에서 가장 적은 기록입니다.

*? 그래도 꼴찌가 아니네?

 96위 이후는 난카이고야선의 산악지역의 역이라 도심 한복판에 있는 역과 비교할 수 없죠.

 실질적으로 난카이전철 시내 역 중에서 승객 수 '꼴찌'입니다

 때문에 키즈가와역을 도심 속의 비경역(大都秘境)’이라고 부릅니다.

 

 

[사진2482: 키즈가와역에서 2명이 내렸습니다. 하루 88여명 승객 중에서 2%나 봤습니다 ^^]

 

 

[사진2483: 차내 노선도에도 시오미바시선은 집중해서 안 보면 어디에 붙어 있는지 모를 때도 있죠]

 

 

[사진2484: 2량 편성 중 선두차에는 4명 정도 타고 있었습니다]

 

 

 

[사진2485,2486: 아시하라쵸 역입니다. 시오미바시선 승객 수 꼴찌에서 두 번째입니다.

  이곳도 도심 속의 작은 역이라고 할 수 있죠. 난카이전철 99개 역 중 90]

 

시오미바시선의 종점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125편에서는 키시노사토타마데~시오미바시 구간의 시오미바시선(고야선)을 설명합니다.

노선 계통으로 위 구간도 고야선(高野線)에 속합니다만, 위 구간만을 반복운행을 하도록

운행패턴이 되어 있으며, 위 노선을 제외한 모든 열차는 난카이본선 난바로 갑니다.

*고야선의 정식 종점은 시오미바시역으로 되어 있습니다.

 

키시노사토타마데~시오미바시 구간의 노선 데이터입니다.

-노선 거리: 4.6km, 1067mm 궤간, 6개역

*키시노사토타마데~니시텐가차야~츠모리~키즈카와~아시하라쵸~시오미바시

-키시노사토타마데역 구내만 단선이고 나머지 구간은 복선입니다.

-전 구간 직류1500V 전철화

시오미바시선 구간에서는 모든 열차가 각역정차(보통)로 운행하며, 구간 반복운행만 있습니다.

 

시오미바시역에서 교세라돔(오사카돔)까지는 약 700미터 거리입니다.

 

열차는 종점인 시오미바시역에 도착합니다. 이 모습을 영상으로 보세요.

 

 

[사진2500: 시오미바시역에 도착하고 있는 난카이전철2200계입니다.

  난카이전철은 운행시간표도 화면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사진2487: 시오미바시역에 도착한 난카이2200계입니다. 롱시트의 물결에 승객은 다 내렸죠]

 

 

[사진2488: 운전사가 플랫폼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여기는 시오미바시선의 종점인 시오미바시역]

 

 

[사진2489: 20093월까지는 난카이전철과 오사카지하철 센니치마에선 환승 역이었죠.

이제는 상황이 바뀌었습니다. ‘이 노선이 생긴 후 시오미바시역도 승객이 늘었습니다]

 

 

[사진2490~2497: 차량이 고장 나지 않는 한 이 열차로 계속 반복운행을 할 겁니다]

 

 

[사진2498: 열차가 출발한 후 공허한 시오미바시역, 플랫폼에서 청소하시는 분만 계시네요]

 

 

[사진2499: 역 위로는 한신고속도로가 지나갑니다]

 

다음 편에는 20093월에 탄생한 시오미바시역과의 환승역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