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124편(4/12, 2일차) - 난카이의 ‘로컬선’, 두 역을 합병한 ‘시오미바시선’의 출발점에서

CASSIOPEIA_daum 2010. 8. 31. 07:53

124(4/12, 2일차) – 난카이의 로컬선’, 두 역을 합병한 시오미바시선의 출발점에서

 

난카이전철의 분기 역인 키시노사토타마데역에 도착했습니다.

이 역에서 난카이전철의 로컬선여행을 시작합니다.

 

*124편 여행 경로:

   키시노사토타마데→ 츠모리: 난카이전철 시오미바시선(고야선) 2200

 

 

[사진2461: 키시노사토타마데역에 도착했습니다. 파란색 역명판은 본선을 의미합니다]

 

 

[사진2462: 4번 홈이 난바 방면, 3번 홈이 와카야마시 방면입니다]

 

여기에 영상을 끼우면~

 

 

[사진2480: 키시노사토타마데역을 출발하는 난카이본선 와카야마시행 2000계입니다.

  성악으로 하면 알토 혹은 바리톤이라 해야 할까요? ^^; 낮은 음역의 구동음이 인상적]

 

키시노사토타마데역(岸里玉出)은 오사카시에 있는 난카이전철 역입니다.

45선이며 노선 배치는 고야선, 난카이본선, 시오미바시선 순서입니다.

연계하는 노선은 2개이지만, 운행계통으로 보면 3개입니다.

-본선, 고야선(高野線), 그리고 고야선(시오미바시선[汐見橋線])입니다. 고야선이 2?

이 노선에 대해서는 진행하면서 설명하겠습니다.

*다른 회사와의 연계는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阪堺電気軌道阪堺線) 히가시타마데역이 있습니다.

 

키시노사토타마데역은 110년이 되었습니다.

-19009: 고야철도 카츠마역(勝間)으로 설치

-19032: 아베노역(阿部野)으로 이름을 바꿈

……

-19856: 노선 배선(配線)상으로 시오미바시역이 고야선에서 분리됨

-19934: 난카이본선 고가화. 키시노사토역과 타마데역을 통합하여 키시노사토타마데역이 됨

 두 개의 역을 통합했기 때문에 역 이름이 길어졌습니다.

 

저는 여기에서 난카이전철의 로컬선이라 할 수 있는 노선을 완승하기 위해 이동합니다.

(사철에서는 로컬선 개념은 없습니다. 이용자가 많지 않은 노선을 제가 임의로 칭합니다)

 

 

[사진2463: 왼쪽 멀리에 아담한 길이의 차량이 별도 플랫폼에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진2464,2465: 베테랑으로 보이는 운전사께서 플랫폼에 서 있네요. 난카이전철 2200계입니다]

 

이 열차를 타러 이동합니다.

 

 

[사진2466: 1,2번은 고야선 플랫폼입니다]

 

 

[사진2467: 맨 끝 7번 홈이 시오미바시선 플랫폼입니다. 색깔을 잘 보시면 1,2번 홈과 똑같죠?]

 

 

[사진2468: 시오미바시 방면 열차는 시간 당 2편입니다. /퇴근 시간대 집중배차 이런 거 없습니다]

 

 

 

[사진2469,2470: 여기가 키시노사토타마데역 6번 홈, 시오미바시 방면입니다]

 

 

[사진2471: 한쪽이 막힌 고야선(시오미바시선)입니다. 고야선과는 완전히 분리되었다고 위에서 설명했습니다]

 

 

[사진2472: 이 행선막은 변경이 없을 겁니다. 고야선 등과 직통운행을 하지 않으니까요.

  오직 키시노사토타마데~시오미바시 구간만 반복운행 합니다]

 

난카이전철 2200계 차량의 공통점이라면 로컬 개념의 노선에서만 운행을 한다는 점입니다.

*그 중 개조하여 관광열차로 운행 중인 차량도 있죠. 바로 고야선 관광열차 텐쿠(天空)’입니다

 

 

[사진2473: 2200계 모습은 1일차에서 보여드렸습니다. 다카시노하마선, 하고로모선 등등]

 

 

[사진2474: 대부분의 연구회 회원 여러분보다 나이가 많은 2200계입니다. 1969년 제작.

  40년 넘은 차량이 지금도 현역으로 운행 중입니다]

 

 

[사진2475: 차량 나이는 많지만, 운행 안전을 위한 장치들은 신형과 거의 동일합니다]

 

 

 

[사진2476: 차량 맨 뒤에서 바라본 시오미바시선의 끝]

 

이제 열차는 시오미바시역을 향해 출발합니다. 승차 승객은 많지는 않은 상태

125편에 설명할 예정인데요, 키시노사토타마데~시오미바시 구간의 역들은 난카이전철

전체 역 중에서도 승/하차 인원 하위권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사진2477: 니시텐가차야역입니다. 이로써 4개의 텐가차야역을 다 보여드렸습니다]

 

-텐가차야역: 난카이전철, 오사카시영지하철 사카이스지선

-키타()텐가차야역: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

-히가시()텐가차야역: 한카이전기궤도 우에마치선

-니시(西)텐가차야역: 난카이전철 시오미바시선

 

 

[사진2478: 니시텐가차야역에서 많은 승객들이 내렸습니다’.

하루 승/하차 318(2007) 정도로 난카이전철 99개 역 중에 87. 그러나 시오미바시선 중에서는 넘버3’입니다]

 

 

[사진2479: 하루 승/하차가 시오미바시선 중에서 넘버2’인 츠모리 역입니다]

 

다음 편에는 도심 속의 비경역이라 불리는 역을 지나며 종점에 도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