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98편(4/12, 2일차) - 고베전철의 ‘신도시노선’: 코엔토시선으로(2) - 영어이름 역들(노선 설명)

CASSIOPEIA_daum 2010. 7. 23. 07:57

98(4/12, 2일차) – 고베전철의 신도시노선’: 코엔토시선으로(2) – 영어이름 역들(노선 설명)

 

고베전철 산다역을 출발, 분기역을 경유하여 코엔토시선을 여행합니다.

코엔토시선은 구간이 짧지만, 통근/통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노선입니다.

 

*98편 여행 경로:

 산다 (요코야마 경유) →우디타운츄오: 고베전철 산다선, 코엔토시선(고베전철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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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941,1942: 역 플랫폼에 우디타운’, ‘플라워타운이라고 조각을 했네요]

 

 

[사진1943: 산다선, 코엔토시선의 분기 요코야마 역입니다. 실제 코엔토시선의 시작 역입니다]

 

 

[사진1944: 방향이 다르지만, 신카이치, 우디타운츄오행은 2번 홈에서 출발한다는 안내]

 

 

[사진1945: 여기도 섬식의 12선이네요]

 

 

[사진1946: 플라워타운 역입니다. 영어로 된 역 이름입니다. 플랫폼에는 5량까지 가능합니다]

 

 

[사진1947: 플라워타운역은 역무자동화가 되어 있는 무인역으로 코엔토시선에서 이용객이 가장 많습니다]

 

95편에서는 고베전철아리마선 설명을 했습니다.

96편에서는 고베전철산다선 설명을 합니다.

97편에서는 고베전철 코엔토시선 등을 운행하는 1000계 차량 설명을 했습니다.

98편에서는 고베전철 코엔토시선 설명을 합니다.

 

코엔토시선(公園都市線)은 산다시 요코야마역(横山駅)부터 우디타운츄오역(ウッディタウン中央)

을 잇는 고베전철 노선입니다. 역 이름에 타운이 들어가 있다면? 뉴타운(신도시) 노선이죠.

고베산다국제공원도시인 플라워타운, 우디타운의 중앙을 운행하는 뉴타운 노선입니다.

요코야마역에서는 신카이치와 분기, 산다선과의 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JR후쿠치야마선 이용

승객이 오사카 방면으로 이용하는 노선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노선 거리: 5.5km, 1067mm 궤간, 4개 역(요코야마, 플라워타운, 미나미우디타운, 우디타운츄오)

-전 구간 단선, 직류 1500V 전철화, 자동폐색식, 최고속도는 80km/h입니다.

*현재는 전 구간이 단선이나, 요코야마~플라워타운 사이 터널을 제외하고 복선화를 위한

 용지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언제든지 복선화는 가능합니다)

 

-모든 열차가 각역정차 보통등급으로 산다선으로 직통, 우디타운츄오~산다 구간을 운행하며

 One-man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심야를 제외하고 시간 당 4편이 운행하고 있으며 산다역 출발 막차는 00:53으로 우디타운츄오역

 도착은 01시를 넘깁니다.

JR후쿠치야마선 오사카 방면에서 오는 열차와 연계하는 시간입니다.

 JR산다역에 00:47 도착 열차를 탄 승객이 고베전철 산다역으로 환승, 00:53 막차를 타면

 우디타운츄오역에는 01:05에 도착합니다.

 

코엔토시선은 전구간 개업한 지 14년이 되었습니다.

-199110: 요코야마~플라워타운 구간 개업

-19963: 플라워타운~우디타운츄오 구간 개업

 

98편에는 두 개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사진1959: 고베전철 코엔토시선 1100계 선두에서 촬영한 영상입니다.

플라워타운역 출발, 미나미우디타운 도착 모습입니다.

처음 출발 때에는 복선구간같이 보이지만, 단선이고요, 선로 경사가 꽤 있습니다]

 

 

[사진1948: 고베전철의 역명판은 촬영 때 좌절을 안겨다 줍니다. TT 미나미우디타운역]

 

이제 열차는 종점을 향해 출발합니다.

 

 

 

[사진1949,1950: 미나미우디타운역을 출발하고 있습니다. 교행을 위한 2선에서 1선으로 합류]

 

두 번째 영상

 

 

[사진1960: 미나미우디타운 출발, 종점인 우디타운츄오역에 도착하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해서~코엔토시선도 완승을 했습니다.

 

 

[사진1951: 코엔토시선의 종점인 우디타운츄오역입니다. 열차는 어느새 산다행으로 ^^]

 

우디타운츄오역은 섬식12선 구조입니다. 5량 편성까지 가능하며, 평소에는 3량으로 운행하죠.

이 역도 원격관리 하에 있는 무인역입니다. 2회 긴키의 역 100선에 선정되었죠.

코엔토시선은 우디타운츄오 이후 인접해 있는 컬쳐타운으로의 연장구상도 있어서 1989운수정책심의회 회신에는

향후 정비를 검토한다고 되어 있으나, 이후 진척은 없습니다.

 

 

[사진1952: 제가 있는 곳은 계단입니다. 에스컬레이터는 앞쪽에 있죠]

 

 

[사진1953: 각역정차(보통) 산다행으로 이미 바뀌어 있습니다]

 

 

[사진1954: 제가 탔던 열차는 5분 후에 되돌림운행(오리카에시)으로 산다로 갑니다]

 

 

 

[사진1955,1956: 계획도시의 중심 역인 우디타운츄오역입니다]

 

 

 

[사진1957,1958: 도로시설도 잘 되어 있습니다. 고베전철의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입니다]

 

코엔토시선 모든 역을 찍은 상태입니다. 이제 아리마선의 나머지 역을 향해 출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