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7th_간사이사철 뒤적뒤적]

제93편(4/12, 2일차) – 롯코산을 관통하는 ‘장거리’ 지하철 구간’: 호쿠신큐코선(노선 설명)

CASSIOPEIA_daum 2010. 7. 19. 06:23

93(4/12, 2일차) – 롯코산을 관통하는 장거리지하철 구간’: 호쿠신큐코선(노선 설명)

 

고베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의 오른쪽 끝인 신코베역에 도착했습니다.

신코베역이 종점이긴 하지만, 끝이 막혀 있지는 않죠.

또 다른 노선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번 편에서는 이 구간을 여행할 준비를 합니다.

 

*93편 여행 경로:

 신코베→ 타니가미: 호쿠신큐코 호쿠신선(고베지하철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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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1841: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의 종점인 신코베역입니다만,

  대부분의 열차는 오른쪽의 타니가미까지 직통운행을 합니다]

 

역 안내를 보면 타니가미역이 마치 세이신. 야마테선 노선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호쿠신큐코(北神急行) 호쿠신선(北神線) 역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딱 2개 역 밖에 없지만,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쿠신큐코 호쿠신선 설명입니다.

호쿠신선은 효고현 고베시의 신코베~타니가미(新神~谷上)를 잇는 호쿠신큐코전철의 노선입니다.

 

-관할: 호쿠신큐코전철(2종 철도사업자), 고베고속철도(3종 철도사업자)

-노선 거리: 7.5km, 1435mm 표준궤, 2개 역(신코베, 타니가미)

-전 구간 복선, 직류 1500V 전철화, CS-ATC 폐색방식

 

고베전철 아리마선(戸電鉄 有馬線)에서 고베시 중심을 잇는 단락경로로 건설되었습니다.

타니가미역 부근을 제외하고 두 역 사이는 롯코산지(六甲山地)를 관통하는 길이 7,278미터의

호쿠신터널(北神トンネル)’로 이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여행기에서도 신코베역 다음으로 보여드릴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

 

이 터널은 1997년 호쿠에츠큐코 호쿠호쿠선(北越急行 ほくほく)이 개업할 때까지 일본 내

사철 노선 중에서 가장 긴 산악터널이었습니다.

*게임에서도 등장했던 호쿠호쿠선에서 가장 긴 터널은 아카쿠라터널(赤倉トンネル)이죠.

 터널 길이는 10,472m입니다.  이 터널 사이에는 미사시마역(美佐島)과 아카쿠라신호장

(赤倉信)이 있죠. (게임에도 똑같이 표현했습니다)

 

호쿠신터널 건설 때 자치단체가 출자하지 않고, 한큐전철과 일본철도건설공단이 분담했습니다.

또한 호쿠신터널과 거의 병행하는 구간에는 신코베터널 유료도로가 고베시에 의해 건설되었죠.

(1976515)

 

호쿠신선 계획에 즈음하여 당시 건설 중이었던 고베시영지하철 야마테선 신코베역의 위치를 변경했습니다.

(당시 역 이름은 가칭 누노비키역[布引駅]이었으며 당초 계획에서는 현재도 시영버스 노선에서 혼잡이 심한

아오다니. 오지동물원(青谷. 王子動物園) 방면으로의 연장 가능성도 배려하여 신칸센 신코베역과 거의

병행하는 형태로 건설할 예정이었습니다)

 

급경사면서 단거리 노선이라 차량의 전기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 회생실효(回生失)’을 없애야

할 필요가 있어서 차량의 전기 브레이크로 생기는 회생전력을 역의 조명 및 역무기기에 이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처음부터 채용했습니다.

 

호쿠신큐코선이 파워를 발휘한 때는 19951월에 발생했던 한신. 아와지대지진이었습니다.

당시 지상의 노선들은 큰 피해를 입어 불통이 장기간 이어졌으며 이를 대신하고, 고베시 도심부

직결이 가능했던 유일한 교통기관으로의 기능을 수행했습니다.

그렇지만, 짧은 거리에 비해 운임이 너무 비싸 수송량이 침체되어 건설비 이자부담이 겹쳐서

경영이 어려워지게 되었으며 20024월에 철도시설을 고베고속철도에 양도, 고베고속철도가

3종 철도사업자, 호쿠신큐코전철이 제2종 철도사업자로 변경되었으나, 고베고속철도의 다른

노선과는 달리, 경영과 운행은 계속해서 호쿠신큐코전철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베고속철도가 20년간 호쿠신선 철도시설을 보유한 후 남은 자신 및 채무는 모두

한큐전철이 이어받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호쿠신선은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 야마테선과 상호직통운행을 하고 있으며 실질적 운행은

노선 구분 없이 하나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호쿠신선만 운행하는 형태는 없습니다)

-호쿠신선 구간은 one-man 운행을 합니다. (세이신. 야마테선은 차장이 승무)

-운전사 교대는 신코베역에서 합니다. (구간은 칼같이 자르는 거죠)

-운행하는 열차는 호쿠신큐코선의 자사차량 7000계와

 고베시영지하철에서 운행 중인 1000, 2000, 3000형이 있습니다.

 

-19884: 신코베~타니가미 구간 개업, 고베시영지하철과 상호직통운행 시작

-20024: 철도시설을 고베고속철도에 양도

-200610: IC카드 승차권 PiTaPa, ICOCA 이용 시작

 

 

[사진1842: 제가 타고 왔던 1000 17편성은 세이신츄오행으로 되돌림운행을 합니다]

 

 

 

[사진1843,1844: 1000형 운전실입니다. 운전석 오른쪽에는 배전반이 있습니다]

 

 

[사진1845: 우선석에서는 휴대폰-Off, 그 외 공간에서는 진동모드로~]

 

 

[사진1846: 신코베역 플랫폼 일부입니다. 상대식 2선 외에 더 있습니다]

 

 

[사진1847: 이 자판기는 PiTaPa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1848: 신코베역 섬식 플랫폼에 있는 의자]

 

 

[사진1849: 이 사진으로 역 구조를 짐작할 수 있겠죠?

섬식 12선과 또 다른 11, 23선 구조의 신코베역입니다]

 

타니가미로 가는 열차 시간에 여유가 있어서 잠시 개찰구를 나갑니다.

 

 

[사진1850: 자동개찰기로 되어 있는 신코베역 개찰구]

 

 

[사진1851: 타니가미 쪽으로 가면 고베전철과 연계되며, 아리마온천을 갈 수 있습니다]

 

 

[사진1852: ‘1지망은 양보할 수 없다’. 일본 전국규모의 예비교인 순다이]

 

 

[사진1853: 신코베역에는 4대의 표 판매기가 있는데요]

 

 

[사진1854: 아래쪽을 보면 어른 한 명당 소아2명은 무료입니다 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사진1855: 타니가미행 열차는 1번 홈에서 3분 후 출발예정입니다]

 

 

[사진1856: 단체입장 전용입구에는 자동개찰방식이 아닌 형태입니다]

 

 

[사진1857: 노선도에는 없지만, 아리마, 산다 방면의 열차는 타니가미역에서 고베전철 아리마선으로 환승하면 됩니다]

 

 

 

[사진1858,1859: 타니가미행 열차가 도착했습니다. 출입문을 열기 전이네요.

호쿠신큐코의 자사차량인 7000계가 들어오길 희망했지만 ^^;]

 

위에 설명한대로 호쿠신선만 반복 운행하는 열차는 없습니다.

 

 

[사진1860: 밖의 행선막이 타니가미임을 알리고 있네요]

 

다음 편에 긴 터널을 지나 밖으로 나오면 바로 타니가미역입니다.